언어 장애 아동을 돕기 위한 6가지 운동
언어 장애 아동을 돕기 위한 운동을 소개한다. 언어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전문가와 부모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발전하고 개선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무엇보다 아이의 언어 발달이 좀 지연되는 것이 다른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자.
아이가 말을 잘 못한다고 해서 그만큼 덜 지능적이라거나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또 이런 언어 문제는 대부분 어린 시절에만 나타나는 것일 뿐이다.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말하기 능력이 뛰어난 청소년과 어른 중 어릴 때 언어 장애를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이 있다. 어릴 때 언어 장애가 있었다고 해서 성인이 되었을 때 다른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뜻한다.
언어 장애 아동을 돕기 위한 운동
1. 언어 장애 아동을 돕기 위한 카드
무엇보다 소리를 담고 있는 카드는 아이들이 발음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도구이다. 게임처럼 이 훈련을 시키고, 아이가 제대로 잘 발음했을 때 뭔가 작은 선물을 해주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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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거울 연습
거울 연습은 단어와 소리를 발음하는 데 문제가 있는 아이들에게 유용하다. 거울은 입을 움직이고, 각 단어의 소리를 내는 올바른 방법을 가르쳐준다.
3. 반복
언어 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어떤 단어를 반복하는 것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다. 하지만 천천히 반복해야 아이들이 모든 음절을 다 들을 수 있다.
4. 이야기하기
부모와 다른 가족들은 언어 장애가 있는 아이들과 자주 소통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한 마디라도 더 말할 수 있고, 아이들이 새로운 단어를 들을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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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말하기 훈련 시키기
말하는 훈련을 시키려면 아이들이 올바른 말을 할 때에만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게 좋다. 손짓을 사용하지 않고, 말할 때에만 원하는 것을 들어주라는 뜻이다. 그러면 아이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라도 말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6. 독서
독서도 아이들의 언어 실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단어를 배운다. 그리고 아이들은 문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어려운 단어를 발음하는 법도 배운다. 그리고 이야기는 아이들의 창조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언어 장애 진단 방법
자녀가 언어 장애가 있는지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게 부모가 할 일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아이들은 저마다 다 언어 발달 속도가 다르다는 점을 먼저 알아야 한다.
아이가 언어 장애가 있는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상황이 있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다.
- 18개월 까지 아이가 하나의 단어로 말하지 않는다. 어떤 물건을 가르키지 않거나 의사소통하는 데 관심이나 의도가 없다.
- 18개월 된 아기가 최대 3개의 단어로 구성된 간단한 명령을 이해하지 못한다.
- 2세가 되었는데 들은 것만 반복하거나 말한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 3세에 복수형이나 대명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 4세에 자음을 잘못 발음하거나 말을 할 때 콧소리를 내거나 동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언어 장애가 있는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조언
우선 부모는 아이가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들으며 언어를 배운다는 점을 기억하자. 따라서 아이들에게 말을 많이 해주는 게 중요하다. 그냥 간단하고 명확한 언어로 아이에게 말을 해보자.
그리고 부모는 매일 아이에게 뭔가를 읽어주어야 한다. 그림책을 읽어주고 보여주면 아이의 언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목욕할 때나 옷을 갈아 입힐 때에도 무언가 말을 해 보자. 새로운 언어, 옷의 이름, 신체 부위 등을 가르치기 좋은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아이 주변에 있는 부모와 다른 사람들은 아이가 실수했을 때 결코 웃어서는 안 된다. 언어 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 심리적, 정서적으로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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