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는가? 그렇다면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식습관을 개선해야 할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완화에 도움이 되는 6가지 유형의 식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 질병은 만 45세 미만 여성에게 가장 흔하다. 그러나 이 질병으로 고통받는 남성과 노인들도 있다. 대장에 영향을 미치는 이 상태는 복통, 가스, 팽만감, 변비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이 매우 흔한 질병이긴 하지만, 그것의 정확한 원인은 현재 명확하지 않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의심되면 의사에게 가서 평가를 받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소화 장애를 피하는 9가지 건강한 습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완화를 위한 식단
이 질병의 증상은 매우 성가실 수 있음으로 전문가는 종종 식단 변경을 제안한다. 그러나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최상의 식단에 대한 합의는 아직 없다. 일반적으로 다음이 가장 권장되는 사항이다.
- 의학적 이유가 없는 한 식단에서 음식을 제거하지 말자.
- 탄산음료를 피하자.
-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를 제한하자.
- 섬유질 섭취량을 늘리자.
- 너무 많은 양의 식사를 하지 말자.
- 하루에 2~3리터(최소 8잔)의 물을 마시자.
- 콩류, 십자화과 채소 및 기타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을 섭취하지 말자.
- 담배와 술을 끊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조절하고 완화하기 위해 각 개인의 특정 위장 요구에 맞게 식단을 맞춤화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식단을 바꾸기 전에 의료 전문가를 만날 필요가 있다.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팁과 아이디어다.
1. 저포드맵 식단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저포드맵 식단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단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을 포함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식단 중에서도 저포드맵 식단이 가장 인기 있는 식단 중 하나이다. 이는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및 발효 가능한 폴리올과 같은 단쇄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에 기초한 식단이다.
이러한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을 조절하고 완화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까? 그 방식은 아주 간단하다. 많은 사람이 소장에서 이러한 성분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박테리아를 먹이고 증상을 일으키는 결장으로 계속 이동한다.
일부 연구에서는 위의 탄수화물을 피하면 박테리아에 의한 음식의 발효를 방지하여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이론을 증명할 수 있는 결정적인 연구는 없다.
2019년 초 스페인 소화 병리 학회는 4~8주 동안 포드맵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첫 번째 단계 이후 제한된 식품군을 하나씩 재도입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발표했다. 이렇게 하면 각 성분에 대한 내성을 확인하고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맞춤형 식단을 개발할 수 있다.
참고: 일부 중요한 식품의 제한으로 인해 이 식단은 전문 의료인의 감독하에 실시되어야 한다. 가능한 위험 대비 혜택은 그 사람에 따라 평가되어야 한다.
2. 락토오스 제거 식단
의사가 유당 불내성을 의심하는 경우 식단에서 유제품을 부분적으로 제외할 수 있다. 최대 2개월 동안 이를 수행한 다음 식품을 다시 도입하고 환자의 반응을 관찰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유제품 대사 문제로 인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유당이 없는 식단은 환자의 상태를 개선하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3. 글루텐 프리 식단
글루텐을 완전히 제거하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셀리악병 환자의 약 30%가 이전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 진단을 받았다. 이러한 이유로 글루텐 민감성 또는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 의사는 글루텐이 포함된 식품을 제외하기로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의사는 글루텐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유발하는지를 알 수 있다.
4. 변비를 위한 식단
만성 변비가 있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의 경우 일부 전문가는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포함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먹는 음식의 장 이동을 가속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식단에는 많은 채소와 통곡물이 포함된다.
하지만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나타나는 경우 수용성 섬유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식단에 포함해야 한다. 가용성 섬유질은 귀리, 보리, 씨앗 및 과일과 같은 식품에 존재한다.
더 읽어보기: 만성 변비를 극복하기 위한 5가지 팁
5. 설사에 대한 식단
어떤 사람들은 변비와 설사를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대한 식단을 결정할 때 설사 조절 옵션도 언급해야 한다.
설사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매우 흔한 증상인 경향이 있다. 또한, 필수 영양소의 흡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정기적으로 설사를 한다면, 커피와 술은 모두 장 자극제이기 때문에 마시지 않아야 한다. 유제품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식단에 두유와 같은 다른 칼슘 공급원을 포함해야 한다.
6. 보건 기관의 권장 사항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권장 식품 목록을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 반복해서 말하지만,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각 환자의 장 반응 유형이 다르고 증상의 음식 유발 요인도 다르기 때문에 각 개인에게 맞게 개인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아래에서 우리는 전문가가 자주 권장, 제한 및 금지하는 식품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이 목록은 바야돌리드 대학 병원(카스티야이레온, 스페인)의 내분비 및 영양 서비스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권장되는 음식
- 통밀빵, 밀기울, 통곡물
- 달걀
- 과일과 채소
- 탈지 유제품
- 살코기
- 견과류
- 흰살생선
- 적당한 양의 올리브유
- 물
- 차
제한되는 음식
- 푸른빛의 물고기
- 콜드 컷
- 콩류
금지되는 음식
- 콜리플라워 또는 브로콜리와 같은 배에 가스가 차게 하는 채소
- 완전지방 및 유제품 치즈
- 붉은 육류와 소시지
- 빵
- 버터와 마가린
- 매운 음식과 재료
- 상점에서 산 소스
- 커피
- 알코올
- 탄산음료
참고: 이는 음식 권장 사항이므로 환자의 사전 내성을 평가해야 한다. 일부 “안전한” 식품도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이 목록이 모든 사람에게 100% 적합한 것은 아니다.
식단을 변경하기 전에 의사를 방문하여 다른 식단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알아보자. 과민성 대장 증후군 전문가는 증상과 개인적 필요에 따라 식단을 설계할 수 있는 적절한 사람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ltobelli E., Negro V., Angeletti PM., Latella G., Low FODMAP diet improves irritable bowel syndrome symptoms: a meta analysis. Nutrients, 2017.
- Carmo MS., Santos CI., Araújo MC., Girón JA., et al., Probiotics, mechanisms of action and clinical perspestives for diarrhea management in childres. Food Funct, 2018. 9 (10): 5074-5095.
- Varjú P., Gede N., Szakacs Z., Hegyi P., et al., Lactose intolerance but not lactose maldigestion is more frequent in patients with irritable bowel syndrome than in healthy controls: a meta analysis. Neurogastroenterol Motil,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