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맵 식단은 무엇일까

29 5월, 2020
포드맵 식단은 단사슬 탄수화물이 없는 식단을 말한다. 즉, 이 식단은 내장에 쉽게 흡수되지 않거나 완전히 소화되지 않는 음식을 제외한다. 그렇다면 이 식단의 장점은 무엇일까?

혹시 장 질환이 있는가? 그렇다면 포드맵 식단(FODMAP diet)을 따르면 증상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 제거할 수 있다. 포드맵 식단은 소화하기 어려운 특정 유형의 음식을 피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 식단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우리를 도울 수 있는지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 보자!

포드맵 식단이란?

포드맵 식단은 호주 모나쉬 대학교(Monash University)의 연구원들이 홍보했다. 이 약어는 “발효가 되는 올리고당류, 이당류, 단당류 및 폴리올”을 뜻한다. 이는 장이 흡수하기 어려운 단쇄 탄수화물 그룹에 속하고 일부 사람들은 소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식단의 기본은 다음과 같은 특정 장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다.

  • 복부 팽창
  • 하복부 통증
  • 고창
  • 설사
  • 복부 팽만
  • 장 습관 장애

그래서 이 식단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 과민성 대장
  • 과민성 대장 증후군
  • 궤양성 대장염
  • 크론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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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맵 식단은 어떻게 구성될까?

포드맵 화합물은 주로 다음과 같은 과당, 락타탄, 프룩탄, 갈락탄 또는 폴리올을 함유하는 식품에 존재한다.

  • 밀, 호밀, 양파 및 마늘에는 프룩토 올리고당이 풍부하다.
  • 콩과 식물에는 갈락토 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다.
  • 유제품(주로 우유)에는 유당이 포함되어 있다.
  • 꿀, 시럽, 사과 및 기타 과일에는 과당이 포함되어 있다.
  • “가벼운” 식품에는 보통 감미료가 들어 있다.
  • 배와 자두에는 폴리올(소르비톨, 자일리톨, 말티톨 및 만니톨)이 함유되어 있다.
포드맵 식단이란 무엇일까?
포드맵 식단은 특정 위장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포드맵 식단에서 피해야 할 음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현미, 귀리, 보리, 호밀, 기장 및 통밀과 같은 곡물
  • 콩, 병아리콩, 완두콩 및 렌틸콩과 같은 콩류
  • 마늘, 아티초크, 가지, 브로콜리, 양파, 양배추, 콜리플라워, 꽃상추, 아스파라거스, 양상추, 고추, 파, 사탕무 및 버섯과 같은 채소
  • 체리, 자두, 라즈베리, 딸기, 사과, 복숭아, 멜론, 블랙베리, 수박, 배, 포도, 올리브, 살구, 크랜베리, 무화과, 아보카도, 감 및 망고와 같은 신선하거나 말린 과일
  • 아몬드, 캐슈넛, 개암, 땅콩, 밤, 호두, 잣, 호박씨 및 피스타치오와 같은 견과류
  • 우유 및 그 파생물
  • 가공육
  • 소시지와 런천미트
  • 정제 설탕
  • 커피, 맥주, 주류, 청량음료, 차, 와인, 포장된 과일 주스와 같은 음료
  • 설탕, 과당, 아가베 시럽, 메이플 시럽 및 꿀과 같은 천연 감미료
  • 에리트리톨, 락티톨, 말티톨, 만니톨, 소르비톨 및 자일리톨과 같은 인공 감미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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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방법

포드맵 식단을 구현하기 위한 3가지 단계가 있다.

  1. 제한 단계는 일반적으로 6~8주간 지속하며 포드맵이 풍부한 모든 음식을 엄격히 피해야 한다. 이는 위장 문제를 개선하기 위함이다.
  2. 재도입 단계에서는 이전의 단계에서 피했던 음식의 종류를 천천히 추가한다. 이는 각 사람의 내성을 결정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이 단계 또한 일반적으로 8~12주간 지속한다.
  3. 그런 다음 재도입 단계가 끝나면 식이를 개인화하여 음식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불필요한 제한을 피하면서 증상을 통제하면 된다.

포드맵 식단의 장점

이러한 유형의 식단은 장 질환 치료에 권장된다. 소화기내과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포드맵 식단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걸린 사람들에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준다고 한다. 그 증상을 약 76%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장내 세균의 발효성 기질을 감소 시켜 이 상태의 증상을 개선하고 염증과 복통을 줄이며, 또한 헛배부름을 돕고 배변 속도를 정상화한다.

포드맵 식단의 장점은 무엇일까?
포드맵 식단을 따르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기능성 장 질환 환자와 유기 위장관 질환 환자의 소화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환자의 84%가 이 식이 요법을 고수할 때 소화 증상이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재식이 요법 후 80% 이상의 환자가 밀과 우유, 콩과 식물의 70% 이상, 과당이 적은 과일 2인분을 같은 식사에서 견딜 수 있었다.

포드맵 식단은 많은 건강상 이점이 있지만 몇 가지 단점도 있다. 따라서 변비로 고생하는 경우 조심할 필요가 있다. 식이 섬유질이 적고 증상이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특정 식이 섭취를 점진적으로 재개입하고 맞춤화해야 하는 매우 엄격한 식이 요법이므로 영양사와 협력해야 한다.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의사와 상담해 보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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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bre FODMAPs y IBS | Monash FODMAP – Monash Fod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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