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의 치유 효능 6가지

꿀의 치유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설탕이 몸에 해롭다는 널리 알려진 사실로 인해, 꿀 또한 평가 절하 당하고 있다. 하지만, 꿀은 자연이 제공하는 훌륭하고 맛있는 천연 설탕이고, 우리 몸에 영양분을 제공하고 올바른 건강을 촉진한다. 

꿀의 치유 효능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설탕의 위험성은 매우 널리 알려져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단것”은 무조건 몸에 좋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게 되었다. 물론 정제된 설탕은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다. 하지만 과일, 채소의 뿌리, 꿀은 자연이 제공하는 천연 설탕으로, 우리 몸에 영양분을 제공하고 올바른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 꿀의 치유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면역 체계 자극

꿀의 치유 효능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꿀이 비타민, 미네랄, 박테리아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키는 엔자임으로 가득하다는 것이다. 기침, 목 아픔, 코 막힘과 같은 감기 및 독감의 증상이 있다면, 꿀을 섭취하거나 다른 치료법과 병행해 꿀을 섭취한다면 좀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싶다면, 매일 뜨거운 물에 꿀 한두 큰 술을 더해서 먹는 것도 좋다. 좀 더 효능을 향상 시키고 싶다면, 신선한 레몬즙과 계피를 조금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따뜻한 꿀물을 마셔야 하는 5가지 이유

2. 체중 감량

아침에 일어나 빈 속에 뜨거운 물에 레몬과 꿀을 섞어서 마시는 것은 많은 해독 프로그램에서 빠지지 않는 요소 중 하나 이다. 이것을 매일 반복하면 간 청소, 독소 제거, 체지방 제거에 도움이 된다.

최선의 결과를 원한다면, 뜨거운 물에 꿀 1큰 술과 레몬즙을 섞어서 매일 아침 식사 전에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하루의 시작은 물론, 하루를 마무리 하기에도 매우 만족스럽고 안정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료이기도 하다.

3. 심장 질환 위험 감소

꿀의 효능 심장꿀에 계피를 섞으면 심장의 동맥과 정맥 건강에 도움이 되고,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10%까지 감소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꿀과 계피를 섞어서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경우, 심장 마비의 위험성을 낮추는 것은 물론, 재발 가능성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 효과를 얻고 싶다면, 따뜻한 물에 꿀 1-2 테이블 스푼과 계피 1/3 작은 스푼의 양으로 섞어서 하루에 한 번 마시는 것이 좋다.

4. 소화 불량 완화

소화 불량으로 고생하는 이들에게, 꿀의 살균 특성은 위산을 줄이고 소화를 돕는다. 꿀은 가스를 중화시키고, 과식을 했을 때 훌륭한 천연 치료제가 될 수 있다.

식사를 하기 전에 꿀 한두 큰 술 가량을 먹으면, 소화 불량을 예방하는 데 좋다. 하지만, 이미 너무 과식을 한 이후라면, 꿀과 레몬즙을 따뜻한 물에 섞어서 마시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베이킹 소다와 꿀을 섞으면 어떤 효능이 나타날까?

5. 피로감 감소

꿀의 효능 피로천연 설탕인 꿀은 칼로리와 에너지의 건강한 공급원이다. 또한, 활력을 찾기 위해 꿀을 사용한다면, 단맛에 대한 자연적인 욕구도 만족 시킬 수 있다. 꿀이 제공하는 천연 에너지는 피로감을 저하 시킨다. 피곤할 때, 커피, 케이크, 초콜릿에 의존하지 말고, 꿀을 한 스푼 먹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6. 피부 트러블 감소

항균, 항진균 성분을 함유한 꿀은 피부 관리를 위해서도 매우 좋은 재료이다. 피부에 잡티가 생겼다면, 그 부위에 꿀을 조금 발라 밤새 피부에 흡수되도록 한다.

아침에 일어나서 즉시 씻어내면 되는데, 정기적으로 사용한다면 피부 개선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꿀은 습진, 건선 및 백선 등의 피부 문제에도 효과적이다. 완치까지는 아니더라도, 염증 및 건조함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edlinePlus. Miel. 2018. Available at: https://medlineplus.gov/spanish/druginfo/natural/738.html. Accessed 12/01, 2018.
    • Rivero Varona T, Sebastián Maldonado M, Díaz Pérez M, Cuan Corrales M, Martín Reyes O. Uso terapéutico de la miel en el tratamiento de las alveolitis. Revista Archivo Médico de Camagüey 1999; 3 (4). Available at: http://scielo.sld.cu/scielo.php?pid=S1025-02551999000400015&script=sci_abstract&tlng=en. Accessed 12/01, 2018.
    • Vílchez Cáceda H, Flores López O. Efecto sobre la concentración de glucosa, colesterol y triglicéridos en ratas albinas alimentadas a dosis repetidas (28 días) con miel de abeja en etanol. Horizonte Médico 2018; 18 (4): 61-69. Available at: http://www.scielo.org.pe/scielo.php?pid=S1727-558X2018000400009&script=sci_arttext&tlng=en. Accessed 12/01, 2018.
    • Zamora LG, Arias ML. Calidad microbiológica y actividad antimicrobiana de la miel de abejas sin aguijón. Revista biomédica 2011;22 (2): 59-66. Available at: http://www.medigraphic.com/cgi-bin/new/resumen.cgi?IDARTICULO=31370. Accessed 12/01, 2018.
    • Fundación Española de la Nutrición. Miel. http://fen.org.es/mercadoFen/pdfs/miel.pdf
    • Can Fam Physician. 2014 Dec; 60(12): 1107–1110. Honey for treatment of cough in children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264806/

The Open Nutraceuticals Journal. (2010). Antioxidant Properties of Honey and Its Role in Preventing Health Disorder. https://pdfs.semanticscholar.org/2966/ddee962caccc9f9b810d0e9989732c571f3a.pdf
Mcloone, Pauline & Oluwadun, Afolabi & Warnock, Alison & Fyfe, Lorna. (2016). Honey: A Therapeutic Agent for Disorders of the Skin. Central Asian Journal of Global Health. 5. 10.5195/cajgh.2016.241.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