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막류는 비정상으로 생긴 혹으로,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이 수반될 수 있다. 발에 무게가 고르게 분배되지 않는 것이 건막류가 발생하는 원인이며, 뼈와 발가락에 염증이 생기고 관절이 변형된다. 이 글에서는 건막류를 빠르게 없애는 방법에 관해 알아본다.
건막류는 주로 30세 이후에 발달하며, 양쪽 발에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건막류의 발생은 유전, 발 부상, 관절염과 같은 질병이 원인이다.
그렇지만 어떤 전문가들은 꽉 끼는 신발이나 하이힐을 신는 것도 건막류 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고 경고한다.
건막류는 발 관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걸을 때의 통증
- 아픈 발가락의 유연성 저하
- 굳은살
- 피부 자극
건막류의 증상은 점진적으로 발달하며, 가끔은 아주 심해서 수술로 치료해야 할 정도이다.
다행히도, 건막류를 없애거나 건막류가 심해지기 전에 상태를 완화할 자연적인 방법이 있다.
아래에서는 건막류를 빠르게 없애는 5가지 방법에 관해 소개한다.
건막류를 빠르게 없애는 5가지 방법
1. 얼음
시간이 지나면서 건막류에 염증이 생기고, 오래 서 있으면 심각한 통증이 발생한다.
통증을 줄이고 빠른 치료를 하려면 얼음 요법을 선택하자.
얼음을 통증 부위에 갖다 대면 신경 종말이 마비되어 통증이 사라진다.
재료
- 으깬 얼음 1/2컵
- 얇은 수건
방법
- 수건으로 으깬 얼음을 싸서 건막류에 5~10분간 갖다 댄다.
- 5~10분간 쉰 뒤 2~3번 정도를 반복한다.
- 건막류에 압박이나 통증이 느껴질 때마다 사용한다.
더 읽어보기: 얼음으로 피부 관리하기
2. 에센셜 오일로 마사지
이완 효과가 있는 에센셜 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통증 부위에 혈류를 증가시켜 통증과 염증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주기적으로 마사지하면 건막류의 크기도 줄어들고, 굳은살도 예방할 수 있다.
재료
- 에센셜 오일(라벤더, 코코넛, 올리브, 피마자 등) 2숟갈
방법
- 오일을 손바닥에 놓고 따뜻하게 데운다.
- 통증 부위를 문지르면서 손가락으로 마사지한다.
- 매일 밤 10분 동안 마사지한다.
3. 커민
강황의 활성 성분인 커큐민이 통증을 막고, 건막류를 악화하는 염증을 완화한다.
재료
- 강황 1/2숟갈
- 올리브 오일 1숟갈
방법
- 강황과 올리브 오일을 섞어 걸쭉하게 만든 뒤 건막류 부위에 바른다.
- 20분 후 찬 물로 씻어낸다.
- 매일 2번씩 하자.
4. 국화
국화는 진정 효과와 소염 성분으로 유명하다. 국화를 이용하면 건막류가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재료
- 국화꽃 3숟갈
- 물 1컵
수건
- 물 1컵을 끓인 뒤 국화꽃을 넣는다.
- 불을 낮추고 몇 분간 더 끓인다.
- 불을 끈 뒤 약간 식힌다.
- 아직 물이 따뜻할 때 수건을 적셔 아픈 부위를 감싼다.
- 하루에 2번이 적당하다.
더 읽어보기: 자연 요법을 위한 민들레의 놀라운 특성 7가지
5. 요오드와 아스피린
요오드와 으깬 아스피린이 만나면 관절의 염증이 치료되고 건막류의 발달을 예방할 수 있다.
꾸준히 사용하면 각질이 제거되고, 굳은살을 예방할 수 있으며, 자극도 완화된다.
재료
- 요오드 1숟갈
- 아스피린 3알
- 붕대
방법
- 아스피린을 으깨 요오드와 섞는다.
- 반죽이 완성되면, 건막류에 바르고 붕대로 감싼다.
- 최선의 결과를 위해서는 매일 반복하는 것이 좋다.
건막류의 발달을 막기 위해서는 통풍이 잘되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제일 좋다는 점을 기억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Ferrari, J., Higgins, J. P., & Prior, T. D. (2009). Interventions for treating hallux valgus (abductovalgus) and bunions. In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0964.pub3
- Chong, Y. M., Fraval, A., Chandrananth, J., Plunkett, V., & Tran, P. (2013).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web-based information on bunions. Foot and Ankle International. https://doi.org/10.1177/1071100713481458
- Ferrari, J. (2014). Hallux valgus (bunions). BMJ Clinical Evidence. https://doi.org/1112 [pii] ET – 2002/09/17
- Chen, L., Lyman, S., Do, H., Karlsson, J., Adam, S. P., Young, E., … Ellis, S. J. (2012). Validation of Foot and Ankle Outcome Score for Hallux Valgus. Foot & Ankle International. https://doi.org/10.3113/FAI.2012.1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