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한 손톱을 강하게 만드는 5가지 치료법
약한 손톱을 강하게 만드는 5가지 치료법을 알아보자. 손톱이 약하고 잘 깨지는가? 손톱 건강은 종종 간과되는데 왜 그럴까? 아마도 매우 작은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서 그럴 것이다.
손톱과 발톱은 손가락과 발가락의 표피에서 자라나며, 바깥 세상의 모든 것들에 노출되곤 한다. 손톱과 발톱은 표면에 닿아서 긁히고 가끔 부러지기도 한다.
왜 부러지는 걸까? 대부분은 글리신 결핍 때문인데, 글리신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이다. 글리신 결핍은 손톱을 잘 부러지게 만들고 비정상적으로 자라게 한다. 콜라겐 생성이 건강한 손톱에 매우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가끔씩 부상이나 손발톱진균증과 같은 곰팡이 감염 또는 손톱바닥의 건선 때문에 손톱이 약해진다. 아래 쪽에서 약한 손톱의 증상을 확인해보자.
약한 손톱의 증상
- 변형
- 조각남
- 약한 접촉에 쪼개짐
- 지속적으로 얇게 벗겨짐
- 손톱 아래에 부드러운 각질이 쌓임
약한 손톱의 원인
몇 가지 가능성 있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손톱 깨물기: 큐티클에 심각한 손상을 입히고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
- 금속 손톱줄 사용: 손톱이 약하다면 이런 것을 사용할 때 주의하자. 손톱 사포가 더 낫고, 손톱을 한 방향으로만 다듬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영양 불균형: 신체 내부와 외부 모두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손톱에는 손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비타민, 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필요한 단백질인 케라틴이 들어 있다.
- 저품질 비누 사용: 특정 세안제는 지나치게 거칠 수 있다.
- 잘못된 신발 착용: 발톱이 약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통기성이 없는 신발은 곰팡이가 자라게 할 수 있다.
약한 손톱을 강하게 만드는 5가지 치료법
1. 맥주 효모
맥주 효모에는 비타민 B와 비오틴은 물론, 아연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신체를 튼튼하게 하고 조직을 재생하는데 도움이 된다. 몸에서 제대로 소화할 시간을 갖도록 아침 시간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파우더, 음료 또는 알약 형태로 찾아볼 수 있다.
2. 올리브 오일과 레몬즙
올리브 오일은 손톱을 해독하고 씻어내며, 깊숙한 곳까지 수분을 공급한다. 여기에 레몬즙을 섞으면 얼룩을 줄이는 것을 물론 지워주기까지 한다.
재료
- 올리브 오일 1큰술 (10g)
- 레몬 1개 분량의 레몬즙
방법
- 오일을 통에 부은 다음 레몬즙을 넣고 섞어준다.
- 화장솜에 혼합물을 적셔서 손톱에 발라준다.
- 1주일에 2번씩 반복한다.
3. 사과식초
사과식초에는 비타민은 물론 칼륨, 마그네슘, 칼슘과 철분을 포함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아세트산과 사과산이 있어 손톱 감염증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된다.
재료
- 사과식초 2큰술 (30ml)
- 물 2큰술 (30ml)
방법
- 같은 양의 사과 식초와 물을 섞어준다.
- 화장솜을 사용해 몇 분간 손톱을 흠뻑 적셔준다.
- 그 다음 큐티클 층을 밀어내 죽은 피부 세포와 찌꺼기를 제거한다.
- 하루에 한 번씩 반복한다.
4. 속새
속새에는 신체가 손톱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미네랄인 규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게다가 손톱에 하얀 얼룩이 있다면 그것도 지워준다.
재료
- 속새풀 2큰술 (20g)
- 물 1컵 (150ml)
방법
- 먼저, 물을 따뜻하게 데워서 속새를 넣는다.
- 10분 동안 우려낸다.
- 혼합물을 차게 식힌 다음 20분 동안 손톱을 흠뻑 적셔준다.
- 1주일에 3~4번씩 반복한다.
5. 티트리 오일
손톱이 감염증이나 곰팡이 때문에 갈라진다면, 천연 소독제인 티트리 오일이 제 역할을 해줄지도 모른다. 또한 손톱이 노르스름하게 변하는 것을 막아준다.
재료
- 비타민 E 오일 1큰술 (10g)
- 티트리 오일 1작은술 (10g)
방법
- 비타민 E 오일에 티트리 오일을 섞어준다.
- 동그라미를 그리면서 손톱에 문질러 준다.
- 20분 동안 그대로 둔다.
- 따뜻한 물로 씻어내고 말린다.
- 1주일에 2번씩 반복한다.
약한 손톱을 보기 좋고 튼튼하게 만들고 싶다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이 필요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