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침구를 세탁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침구가 항상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유지해야만 반려동물이 편안하게 쉴 수 있다.
그러나 반려동물 침구 관리는 침대 시트 교체만큼 쉽지 않다. 반려동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생물을 확실히 제거하기 위해 약간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반려동물 침구를 관리하는 데 어려운 점은 일반적으로 크고 단단한 재료로 만들어져 세탁기로 빨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음에서 간단하고 효율적인 반려동물 침구를 세탁하고 소독하는 요령을 알아보자.
반려동물 침구를 세탁하고 소독하는 요령
반려동물 침구는 항상 청결해야 한다. 보통 반려동물이 목욕하는 횟수보다 침구를 더 자주 세탁하고 관리해야 한다.
반려동물 세탁은 아무리 늦어도 한 달을 넘겨서는 안 된다. 털, 각질, 침과 먹이가 묻고 벼룩과 진드기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비위생적이면 반려동물과 보호자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다.
1. 쌓인 털 정리
반려동물이 어떤 동물이든 침구에는 항상 털, 먼지와 먹이 흔적이 있다. 박테리아를 유발하는 각종 털, 먼지와 먹이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진공청소기로 먼지 등을 흡입한다. 침구와 그 주변을 구석구석 청소하거나 테이프 클리너를 사용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
2. 반려동물 침구를 분리하여 부속별 세척
침구를 청소기로 청소한 후 분해한다. 매트리스 폼 외에 커버, 이불 등의 섬유류는 세탁이 중요하다.
덮개의 찌든 얼룩은 얼룩 제거제와 칫솔로 제거하고 쉽게 지워지는 얼룩은 그냥 세탁기로 빨아도 좋다.
침구류 세탁은 항상 세탁 권장 사항 라벨을 확인하자. 허용되는 경우 뜨거운 물로 세척하고 항상 사용하는 세제와 베이킹소다를 약간 추가한다. 베이킹소다는 얼룩 제거, 소독과 탈취에 도움이 된다.
3. 반려동물 침구를 세탁하는 법: 거품 세탁
많은 사람이 반려동물의 폼 침구가 손상될까 봐 세탁을 꺼린다. 다음과 같이 적절한 세탁법을 지키지 않으면 반려동물이 맨바닥에서 자야 할 수도 있다.
- 첫 번째 방법: 뻣뻣하고 라벨에 기계 세탁이 가능하다고 명시된 충전재는 세탁기에 넣어도 손상되지 않는다. 세제와 함께 식초도 조금 넣자.
- 두 번째 방법: 변형될 수 있거나 기계 세탁이 불가능한 침구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유명한 방법으로 세탁한다. 세탁기에 폼, 세제와 테니스공 2~3개를 넣으면 풍성한 거품 세탁이 가능하다.
4. 건조의 중요성
반려동물 침구를 효율적으로 세척하는 네 번째 팁은 건조와 관련이 있다. 폼이 손상될 수 있으니 건조기에는 넣지 않고 자연 건조를 한다.
덮개 등도 줄지 않도록 자연 건조를 하는 것이 좋다. 습도는 악취, 직물의 곰팡이와 말라세지아 피부병처럼 반려동물의 피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더 읽어보기: 효율적인 집 청소 요령 8가지
5. 세탁 제품에 주의
반려동물 침구를 세탁하고 소독할 때 사용하는 제품에 특히 주의를 기울인다. 반려동물 피부 문제는 보호자가 가장 먼저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요소를 발견했다면 적절한 세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반려동물 친화적인 비누나 세제가 많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소독과 탈취에 효율적이고 반려동물에게 불편함을 주지 않는 백식초 또는 베이킹소다 등을 사용해도 도움이 된다.
또한 물로 충분히 헹구는 것도 중요하다. 때때로 알레르기는 사용된 비누나 제품이 옷에 스며들어서 생기기도 한다.
깨끗한 침구는 반려동물의 행복
깨끗한 반려동물 침구는 반려동물의 행복과 직결된다. 최소한 한 달에 한 번은 반려동물 침구 관리에 시간을 할애하여 벼룩, 진드기 등 발생 가능한 해충까지 방제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ajwa, J. (2017). Canine Malassezia dermatitis. The Canadian Veterinary Journal, 58(10), 1119.
- Desachy, F. (2018). Los cuidados del perro día a día. Parkstone International.
- Kale, A., & Gaspari, A. A. (2021). A dog lover’s dilemma: airborne allergic contact dermatitis to tylosin. JAAD Case Reports, 7, 10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