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팁 5가지

오랜 시간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자세를 바르게 하고, 몇 분이라도 시간을 내 스트레칭을 하자. 그래야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팁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5 11월, 2018

자세를 바르게 하면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허리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여러 가지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나쁜 자세다.

일반적으로 허리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몸을 제대로 지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어깨와 등 자세가 나쁘면 다음과 같이 몸의 여러 곳에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 요추
  • 자궁경관
  • 어깨

또한, 운동할 때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취하는 것, 불편한 곳에서 잠자는 것,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것도 허리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좌식 생활과 자세

좌식 생활과 자세

역사적으로 보면 인간은 일하는 것에서 여가를 쓰는 것까지 여러 생활 습관을 발전시켜왔다.

현대 사회에서 대부분의 활동은 집이나 건물에서 편안하게 이루어진다. 편안해 보이지만 사실 현대의 삶이 오랜 시간 동안 좌식 생활을 하도록 만들었다.

게다가 집, 학교, 회사에서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사용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우리는 주로 앉아서 생활할 수밖에 없다. 그에 따라 몸에 좋지 않은 나쁜 자세가 나타나게 되었다. 

오랜 시간 동안 한 자세로 계속 있으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팁 5가지

따라서 이 글에서는 자세를 바르게 하고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한다.

1. 편안함을 우선순위로 두기

공부나 일을 할 때는 최대한 편안한 환경에서 해야 한다.

편안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루 대부분을 보내는 환경에 집중할 것을 제안한다. 필요하다면 환경을 조금씩 변화시켜도 좋다.

그래야 효율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을 염두에 두자.

  • 편안한 의자 사용하기
  • 등을 뒤쪽에 대고 바르게 앉기
  • 다리는 직각을 유지하기
  • 컴퓨터 모니터는 눈높이에 맞추기

2. 상상력 이용하기

상상력 이용하기

바른 자세가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약간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다. 좀 더 재미있으면서 몸에 도움이 되는 방법도 있다.

상상력을 이용해 자세를 바르게 해보자.

  • 머리 위(아니면 목의 맨 위)에 실이 달려있다고 상상하자.
  • 몸이 움츠러들기 시작하면 이 끈을 다시 떠올리자.

3. 편안한 옷 입기

이는 편안함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과 연관된다.

느슨한 옷이나 편안한 옷을 입는 것도 자세를 바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허리, 등 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신발도 마찬가지다. 더 부드럽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또 이런 습관은 혈액 순환에도 좋다. 혈액 순환이 잘 되면 신체 내 산소 공급도 증가한다.

4. 휴식하기

휴식하기

요즘은 많은 기업에서 직원의 건강을 신경을 쓴다.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해야 하니 바르게 앉아있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하지만 혼자서도 할 수 있다. 자세를 바르게 하고, 허리 통증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휴식하면 된다.

  • 자리에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다리를 움직인다. 아니면 계단을 이용해 잠깐 걷는 것도 좋다. 그러면 자세를 바르게 하고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다. 15분에서 20분 정도면 충분하다.

5. 호흡 관리하기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코를 통해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뱉는 것도 자세를 바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운동을 하면 자세가 향상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호흡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면 산소가 몸 구석구석으로 잘 운반된다. 허리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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