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은 손의 특정 부위에 움직임 및 감각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중앙 신경의 자극으로 인해 발생한다. 특히 요즘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끊임없이 전자 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통증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비록 부상, 감염 혹은 과체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손과 손목의 반복적인 움직임이 통증의 원인이다. 통증은 경미하고 산발적이지만, 때로는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로 심각할 수도 있다.
실제로 염증이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다행히도 이처럼 심각해지기 전에 손목터널증후군에 시도해 볼 만한 천연 솔루션이 존재한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재발할 때마다 시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5가지를 알아보자.
손목터널 증후군에 대한 천연 솔루션 5가지
1. 생강,유칼립투스 압박 붕대
생강, 유칼립투스 압박 붕대는 손목터널 증후군의 통증 및 염증의 심각도를 줄여줄 수 있는 치료법이다. 이 치료법은 영향을 받은 부위에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진정 효과를 줄 수 있는 약효 성분을 가지고 있다.
재료
- 물 1컵 (250 ml)
- 간 생강 2스푼 (20 g)
- 유칼립투스 잎 장
만드는 법
- 물을 데운 뒤 끓으면 간 생강과 유칼립투스를 넣는다.
- 약불로 내린 뒤 성분의 추출물을 나올 때까지 2분간 우려낸다.
사용 방법
- 깨끗한 천에 인퓨전을 적신 뒤 뻣뻣한 손과 손목에 압박 붕대처럼 도포한다.
- 20분간 기다린 뒤 하루에 최대 2회까지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생강 샷 레시피
2. 사이프러스 로즈마리 오일 마사지
항염증 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손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없도록 방해하는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근육 및 관절 염증을 줄여주는 능력을 지닌 것으로 잘 알려진 사이프러스와 로즈마리 오일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재료
- 사이프러스 오일 3스푼 (45 g)
- 로즈마리 오일 2스푼 (30 g)
만드는 법
- 오일을 잘 섞어준다.
사용 방법
- 고통스러운 부위에 오일을 도포한 뒤, 오일이 잘 흡수될 때까지 가볍게 마사지를 한다.
- 호전이 될 때까지 매일 밤 반복한다.
3. 조팝나뭇속 식물 꽃 압박 붕대
조팝나뭇속 식물 꽃은 손목터널 증후군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완벽한 통증 완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한다. 이 식물은 즉각적인 진정 효과를 주는 방법인 압박 붕대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재료
- 조팝나뭇속 식물 꽃 2스푼 (20 g)
- 물 1컵 (250 ml)
만드는 법
- 조팝나뭇속 식물 꽃을 끓인 물 한 컵에 넣은 뒤, 20분간 우려낸다.
사용 방법
- 인퓨전을 면포에 적신 뒤, 영향을 받은 부위에 도포한다.
- 10분간 기다려준 뒤, 필요하다면 하루에 2회 반복한다.
4. 황산마그네슘 목욕
황산마그네슘을 사용한 치료 방법 중 하나는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국소적으로 적용하면 뻣뻣함과 따끔거림을 줄여주는 근육 이완 및 항염증제의 역할을 한다.
재료
- 물 5컵 (1250 ml)
- 황산마그네슘 반 컵 (100 g)
만드는 법
- 피부에 안전한 온도가 될 정도로 물을 데운다.
- 황산마그네슘을 넣은 뒤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사용 방법
- 손과 고통스러운 손목을 액체에 담근다.
- 20분간 기다려준 다음 헹궈낸다.
- 문제가 통제될 때까지 하루에 2회 반복한다.
5. 올리브 및 피마자 오일을 이용한 마사지
피마자 오일과 올리브 오일 모두 손목의 움직임을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될 항염증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오일의 항산화제, 지방산, 아미노산은 염증을 받은 부위에 혈류를 개선하며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피마자 오일 3스푼 (45 g)
- 올리브 오일 2스푼 (32 g)
만드는 법
-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되는 용기에 오일을 넣은 뒤, 20초간 레인지에 돌린다.
사용 방법
- 오일이 너무 뜨겁지 않은 온도인지 확인을 한 뒤, 손과 손목에 도포한다.
- 8분간 가볍게 마사지한 뒤 잘 흡수시킨다.
-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치료법을 반복한다.
우리가 제공한 솔루션은 통증 완화 효과를 지니고 있지만 일시적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손목터널 증후군의 치유 과정은 1개월 정도 걸릴 수도 있으며, 운동과도 같은 건강한 습관을 동반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arra, F., Parra, L., Tisiotti, P., & Willie, J. (2008). Sindrome del tunel carpiano. Revista de Posgrado de l 10 a VIa Cátedra de Medicina. N.
- Alejandra, D., & Weinmann, M. (2007). Síndrome del tunel del carpo.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 Jaramillo, E. A., Cifuentes, L. B., Lopera, C. M., Gómez, S. P., Londoño, J. U., & Trespalacios, E. M. V. (2012). Síndrome del tunel del carpo: aspectos clínicos y ocupacionales. CES Salud Pública.
- Porras-Estrada, L. F., Rodríguez-Sánchez, J. A., García-Flores, C., & García-Yagüe, L. (2003). ¿Síndrome del tunel carpiano? Case report. Neurocirugia. https://doi.org/10.1016/S1130-1473(03)70536-3
- Villaverde Roman, M., Gonzales de Pino, J., & Lovic, A. (1997). Sindrome de tunel carpiano con estudio electrodiagnostico normal. Revista de Ortopedia y Traumatolog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