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하기

29 10월, 2018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일을 한다면 중간중간 팔이나 손, 허리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하루 종일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증후군이 나타났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 뼈에 생기는 질환이다.

이 글에서 손목 터널 증후군 그리고 예방법과 치료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손목 터널 증후군 알아보기

의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손목 터널 증후군은 “계속 같은 동작으로 움직이면서 손과 팔목이 변형되고, 그로 인해 누적된 외상”을 말한다. 오랫동안 계속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 손목 터널 증후군에 걸린다는 뜻이다.

손을 포개어 몸이나 베개 밑에 넣고 잠을 자도 손목 터널 증후군에 걸릴 수 있다. 테니스 또는 웨이트를 드는 운동을 잘못된 방식으로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힘줄에 염증이 생기고 손목 뼈 중간 신경의 오른쪽과 손가락 인대가 있는 손목 중간 부분에 압력이 가해지면 손목 터널 증후군이 발병한다.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하기

손목 터널 증후군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가다.

  • 엄지, 검지, 중지가 저리다.
  • 손이나 손목이 따끔거린다.
  • 손과 손목에 통증이 있다.
  • 밤에는 이러한 부위에 감각이 사라진다.
  • 물건을 집을 수 없다.
  • 손가락에 열이 난다.
  • 팔꿈치까지 통증이 퍼진다.
  • 손가락이 떨린다.
  • 손이 늘 차다.

누구나 이러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지만, 보통 40-60세 사이의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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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하기

손목 터널 증후군 예방법

위에서 언급한 증상을 경험하고 있고 더 악화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원인이 되는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한다.

물론 직장을 그만두거나 손을 움직이지 않을 수는 없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해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손 자세 유지하기

손목이나 손을 쭉 뻗는 것이 좋다. 팔을 굽히지 않고 편안한 상태에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멀리 두자.

이렇게 하면 팔이나 어깨, 목, 등에 문제가 생기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물건을 들 때는 손 전체를 사용하기

손가락 1-2개로 물건을 들거나, 뚜껑을 열지 말자. 검지와 엄지손가락만 사용하면 손목에 더 무리가 간다. 손 전체를 사용하고 오른쪽, 왼쪽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하기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하기

정맥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혈액 순환이 잘 되고, 혈액이 손끝까지 이동할 수 있다.

잠을 충분하게 자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며, 담배를 피우지 않고,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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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 공학적 디자인을 선택하기

시중에는 손과 허리의 건강을 고려한 디자인의 제품이 다양하게 있다. 인체 공학적 키보드나 마우스 패드 같은 제품은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만약 회사에서 이러한 제품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직접 구매해 보자. 그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을 것이다.

국소 운동하기

손목은 운동을 할 수 없는 부위라고? 그렇지 않다!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 운동을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참고해 보자!

  • 손목을 둥글게 돌리기. 손바닥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여, 손목을 오른쪽으로 다섯 번 돌린 뒤 왼쪽으로도 다섯 번 돌린다.
  • 손가락 길게 뻗기. 손을 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뻗어 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하루에 적어도 3번은 반복하는 것이 좋다.
  • 엄지손가락 스트레칭하기. 반대편 손으로 엄지손가락을 감싸보자. 느낌이 들 때까지 엄지를 당겨준다. 너무 급작스럽거나 세게 당기면 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손 조이기. 주먹을 꽉 쥐어보자. 작은 고무공을 사용해도 된다. 꽉 쥐었다가 푸는 것을 10회씩 반복하자.
  • 가벼운 웨이트 들기. 대략 2 kg 이하의 가벼운 웨이트를 사용한다. 운동 기구 판매점에서 구매해도 되고, 빈 물병에 물이나 모레를 넣어 사용해도 된다.
  • 책상이나 테이블에 앉기. 팔을 표면에 대고 손에 힘을 빼 아래로 늘어뜨린다. 웨이트를 쥐고 손목을 이리저리 움직인다. 10회 반복한 뒤,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운동한다.

통화를 하거나 TV를 보거나, 전철 안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자연 치유법으로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하기

이 글에서 소개하는 천연 주스는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드는지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파인애플 오렌지 자몽 주스

컴퓨터 앞에 앉아 계속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3일에 1번씩 주스를 마셔보자. 이미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이 주스를 매일 마셔보자!

재료

  • 파인애플 슬라이스 1장
  • 오렌지 1개
  • 자몽 1개

만드는 법

  • 감귤류 과일 즙을 짜고 파인애플은 작게 자른다.
  •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잘 갈아준다. 원한다면 얼음 몇 조각을 넣어도 좋다.

양배추 풋사과 주스

이 레시피 또한 손목 터널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주스이다.

재료

  • 양배추 잎 1장
  • 풋사과 2개
  • 물 약간

만드는 방법

  • 사과 껍질을 깎아 작게 자른다.
  • 믹서기에 사과, 양배추, 물을 넣고 갈아준다.
  • 완성된 즙만 걸러낸다. 매일 마셔보자!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하기

서울대학교 의학정보에 따르면 여성, 비만,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서 더 흔하게 발생한다고 한다. 임신 중에만 일시적으로 이 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하며, 남녀 모두에게 발생하지만 40-60세 사이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고,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많다고 한다. 만성 신부전으로 투석을 받는 환자에서도 흔히 발생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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