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는 소화 장애
과체중은 체내에 지방과 노폐물이 쌓여 생기는 질환으로 적정 체중을 넘어 건강을 위협하는 정도로 몸무게가 불어나는 것을 말한다. 과체중의 주원인은 과다한 칼로리 섭취지만 신체 활동 부족이나 호르몬 변화, 대사 장애로 인해 체중이 불어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지방을 분해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소화기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아 체중이 늘어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가장 먼저 어떤 음식으로 식사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즉,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는 소화 장애 증상도 있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글에서는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는 5가지 소화 장애에 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어떤 증상인지 알아야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잘 읽어보자!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는 소화 장애 종류
1. 위식도 역류
위식도 역류는 가슴에 뭔가 불편한 느낌, 타는 듯한 느낌을 주는 소화 장애이다. 위를 유지해주는 밸브가 약해져서 산성인 위산이 다시 식도로 올라온 것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하기 때문에 음식에서 오는 불안감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한다.
작은 양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음식이 소화되고 나면 증상이 다시 생기고 다시 뭔가를 먹고 싶은 욕망이 생긴다.
참고 사항
- 칼로리가 낮은 홈메이드 치료제나 천연 자로 위식도 연류 증상을 관리한다.
-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이 증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증상을 더 악화시킬 뿐이기 때문이다.
2. 궤양
위산이 과도하게 생성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위나 소장 벽에 생기는 궤양에 있다.
위식도 역류와 비슷하게 궤양이 있으면 살이 찔 수 있다. 음식을 먹는데 있어 불안감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복부 염증과 메스꺼움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어떤 음식을 먹은 후에 더 약화된다.
따라서 환자는 필요한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살이 많이 찔 것이다.
참고 사항
- 궤양을 치료하는 동안에는 진통제, 항염증제,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는다.
- 유제품, 매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다.
- 알로에나 중탄산염 같은 알칼리 성분으로 홈메이드 치료제를 만들어 먹는다.
- 물을 많이 마시고, 소화에 도움이 되는 차를 마신다.
3. 변비
결장에 독소가 쌓이면 위장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 뭔가 무거운 느낌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려고 노력하는데 아무런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생각될 수 있다.
하지만 몸이 칼로리를 더 많이 흡수하기 때문이 아니라 노폐물이 너무 많아 살을 빼려고 하는데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을 뿐이다.
참고 사항
- 식이 섬유를 더 많이 섭취한다. 신선한 채소, 과일, 통곡물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는 의미다.
- 하루에 물은 6~8잔씩 마신다.
- 규칙적으로,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한다.
- 완화제 효과가 있는 천연 차나 음료를 마신다.
4. 세균총의 변화
장내 세균총에 변화가 생겨도 살이 찌는 원인일 수 있다.
장내 세균총의 변화는 신진대사 리듬을 방해한다. 동시에 음식물의 영양분이 제대로 흡수되고, 사용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미생물이 지나치게 많이 자라서, 혹은 대장 내 미생물 양이 감소해서 이런 불균형이 생긴 것이다.
결과적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고, 더 음식을 자주 먹게 되어 지방이 더 많이 쌓이게 된다.
참고 사항
- 장내 pH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 섭취를 줄인다. (지방, 정제 밀가루, 설탕 등)
- 천연 요거트나 발표 양배추처럼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은 더 많이 챙겨 먹는다.
- 하루에 1.5 ~2리터의 물을 마신다.
5.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지난 몇 년간 가장 흔한 위장병이었다.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다.
염증 불균형이나 세균총의 변화 같은 소화 시스템의 다른 문제와 같이 생긴다.
이로 인해 변비가 생길 수 있고 속이 더부룩해질 수 있으며 특정한 음식을 소화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을 그냥 무시하고,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살이 찔 수 있고, 계속 몸이 아플 수 있다.
참고 사항
- 위에서 설명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보자.
- 프로바이오틱스를 챙겨 먹고, 소화 효소가 함유된 식품을 챙겨 먹는다.
- 염증성 식품이나 음료는 최대한 자제한다.
지금까지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는 소화 장애 증상을 알아보았다. 체중 감량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소개한 소화 장애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참고로 추천한 방법을 실천해보도록 하자. 그리고 병원 검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