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힐을 벗으면 건강에 좋은 점 5가지

하이힐은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하지만 혈액순환을 어렵게 하고 정맥류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다.
하이힐을 벗으면 건강에 좋은 점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여성들이 흔히 신는 하이힐은 모양, 색, 굽 높이가 몸매를 돋보이게 하고 개성을 반영하기도 한다. 하지만 하이힐을 벗으면 하이힐을 신을 때보다 건강상 도움이 되는 점이 많다.

물론 어쩌다가 한 번씩 하이힐을 신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장시간 하이힐을 신으면 허리, 다리, 그리고 다른 신체 부위에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많은 여성이 매일 장시간 하이힐을 신는데 이번 글에서는 하이힐을 벗으면 건강에 좋은 점 5가지를 이야기해 보겠다.

하이힐을 벗으면 건강에 좋은 점 5가지

1. 요통 예방

하이힐을 벗으면 요통

하이힐을 신으면 엉덩이가 예뻐보이는 대신 골반이 비틀어지며 척추 아래쪽과 그 부위를 감싼 근육에 압력을 증가하게 한다.

하이힐을 신으면 허리뼈에 척추앞전위증이라 알려진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척추뼈 하나가 앞쪽으로 미끄러져 나와서 신경에 손상을 입히며 강한 통증을 유발한다.

이때 하이힐을 벗으면 척추가 원래 자리로 돌아가며 통증과 긴장이 거의 즉시 완화된다.

그러므로 하이힐을 더 적게 신을수록 요통에 시달릴 위험이 더 감소한다는 뜻이다.

2. 아킬레스건 통증 소멸

하이힐을 신으면 뒤꿈치가 들리면서 더 많은 압력이 가해져 아킬레스건이 손상될 수 있다.

족저근막염이 있는 사람들은 뒤꿈치와 발가락을 잇는 두꺼운 근육 염증으로 고생하며 기존 통증이 악화되기도 한다.

굽이 낮고 더 편안한 신발로 바꿔 신으면 몇 주 내로 인대가 나아져서 더는 고생하지 않을 것이다. 근육이 추가적인 긴장을 풀었기 때문에 하체의 모든 통증이 사라지게 된다. 

3. 연골 연화 방지

하이힐을 벗으면 무릎

연골 연화는 많은 의료 전문가들이 주로 무릎 연골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단어다.

육상 선수들의 과도한 무릎 사용으로 유발되는 부상이지만 지속해서 무릎을 구부리는 다른 활동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

하이힐을 신으면  무게중심이 앞으로 이동하여 무릎 연골과 인대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진다.

무릎 연골과 인대에 강한 압력이 작용하면 심각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여 움직이기도 어려워진다.

연골 연화를 유발하는 다른 요소들도 많지만 하이힐도 그중 하나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4. 균형 개선

하이힐을 얼마나 오래 신었는지는 상관없이 하이힐을 신는 사람은 언제나 넘어지거나 다칠 위험이 크다.

무릎 주변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으면 근육이 불안정해지고  서 있을 때 균형이 무너질 수도 있다.

그러나 납작한 신발을 신고 걸으면 이 근육군의 상태를 개선하고 원래 방식으로 기능할 수 있게 돕는다.

근육의 안정적인 기능을 촉진하여 통증과 낙상으로 고생할 확률을 줄여준다.

5. 정맥류 예방

하이힐을 벗으면 정맥류

하이힐을 신는 것이 정맥류를 유발한다는 과학적인 증거는 없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하이힐이 혈액 순환을 어렵게 한다고 말한다.

특히 스틸레토처럼 굽이 가늘고 뾰족한 신발을 신는 것은 다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키고 적절한 혈액 순환을 어렵게 한다.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다리에 작은 모세 혈관들이 두드러져 보이며 여러 문제를 발생하게 한다.

물론 하이힐 대신 굽이 낮고 편안한 신발을 신는다면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이러한 위험성이 줄어든다.

결과적으로 하이힐을 신는 것은 멋진 외모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불필요한 위험성을 예방하려면 가능한 한 하이힐의 착용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다.

건강을 지키면서 더 아름다워 보이는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분명히 믿는다. 건강을 생각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ópez López, D., García Mira, R., Alonso Tajes, F., & López López, L. (2012). Análisis de la Prevención Podológica. Un estudio a través de Internet. Revista Internacional de Ciencias Podológicas. https://doi.org/10.5209/rev_RICP.2012.v6.n2.39315
  • López López, D., García Mira, R., Alonso Tajes, F., & López López, L. (2010). Análisis del Perfil y Estilo de Vida de las personas con Patologías en los Pies. Revista Internacional de Ciencias Podológicas. https://doi.org/10.1007/s00412-004-0296-2
  • Arias Rivera, S. (2005). Relajación sistemática para aliviar el dolor. Enfermeria Clinica. https://doi.org/10.1016/S1130-8621(05)71079-2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