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4가지 유형
영재는 평균적인 사람에 비해 지능이 높다. 영재의 IQ는 보통 130이상이며 이는 매우 놀라운 수치이다. 그러나 영재들이 지능적인 부분에서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알더라도, 정확히 어떠한 종류의 영재인지는 알기 어렵다. 오늘은 영재의 4가지 유형과 각각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분석하고 알아보고자 한다.
더 읽어보기: 지능은 어머니로부터 물려받는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영재의 4가지 유형
1. 창의성 영재
창의성 영재는 대단한 독창성과 상상력으로 교수와 같은 주변 사람을 놀라게 만드는 높은 지능을 갖는다. 매우 창의적이며 유머감각과 놀이와 관련된 어떤 것에든 참여하려고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영재들은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현재로서는 표준 IQ 테스트가 창의적 영재성을 평가하지 못한다는 것과 같이 이러한 유형의 영재성을 인지하는 데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하지만 창의적 사고의 토랜스 테스트로 알려진 특별한 시험이 존재한다.
2. 특권층 영재
특권층 영재는 말 그대로 “특권을 가졌다”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특권층 영재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가졌으며 주로 사회에서 중상층에 속하기 때문이다.
의무 교육은 많은 어린아이들이 규격화된 교육을 즐기지 못한다는 점에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선택의 여지 없이 공부를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특권층 영재”가 존재한다.
이러한 유형의 영재는 배우는 것을 즐거운 활동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더불어 모든 과목에서 앞서는 모습을 보인다. 특권층 영재는 생산적이며 평균보다 더 적은 시간 동안 잠을 자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아이들이 반 친구들 보다 스스로가 더 났다고 여기거나, 수업이 너무 쉬워서 지루하게 느끼게 되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게을러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를 처벌하는 방법에 대한 5가지 대안
3. 지원이 부족한 영재
이러한 유형의 영재는 필요로 하는 경제적 지원이 없으며, 환경에 따른 실패에 두려워하는 모든 아이들을 포함한다.
지원이 부족한 영재들에게도 다행인 점은 이들은 겸손하고 친절하며 다른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를 이어가기 때문에 주변의 사람들에게 자주 사랑을 받는다는 것이다.
때때로 이러한 유형의 영재성을 지닌 사람들은 위압적인 모습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롤 모델로 여기는 리더가 되기도 한다.
지원이 부족한 영재는 예민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크게 공감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렇기에 이들이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주변 사람들보다 자신에게 더 특출한 능력을 가졌다는 사실에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4. 정신 질환을 지닌 영재
영재의 유형 중 마지막으로 높은 IQ를 갖고 있지 않은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신에 이들은 심각한 질환을 갖는다.
예를 들어, 성격 장애의 일종인 조현병이나 정신병을 갖고 있다. 해당 질병은 이러한 유형의 영재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이다.
흥미롭게도 정신 질환을 지닌 영재들은 혼란스럽고 압도적인 질환에서 도망치기 위한 시도로서 지능에서 도피처를 발견하고자 노력한다. 이들의 행동은 배가 고프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음식을 먹는 사람들의 행동과 비슷하다.
경우에 따라 이러한 유형의 영재들은 폭력적이거나 예측하기 힘든 행동을 하기도 한다. 더불어 이들은 다른 사람의 특정한 생동을 참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
예를 들자면, 수업에 오지 않거나 수업 활동을 수행하지 않는 반 친구를 참지 못할지도 모른다.
지능의 영재성은 매혹적인 자질로 보일지도 모르지만, 때에 따라 영재성은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한다. 이들이 세상과 연결된 방식은 다른 사람들과 매우 다르며, 때때로 본인이 영재성을 가졌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도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ifted Education TTCT.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Online] Available at: www.ststesting.com/gift/
- Smith, J. P. (1982). GIFTED CHILDRE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https://doi.org/10.1111/j.1365-2648.1982.tb00216.x
- Otey, J. W. (1978). Identification of gifted students. Psychology in the Schools. https://doi.org/10.1002/1520-6807(197801)15:1<16::AID-PITS2310150104>3.0.CO;2-L
- Veraksa, N. E. (2011). Development of cognitive capacities in preschool ag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https://doi.org/10.1080/09669760.2011.571003
- No authorship indicated. (2006).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WAIS).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https://doi.org/10.1037/h0039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