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주들 덕분에 얻을 수 있는 행복 4가지

4월 4, 2019
손주들은 우리가 우리 아이에게 했던 실수를 고칠 기회를 준다. 하지만 그저 아이들을 가르치려고만 해서는 안 된다.

손주들 덕분에 얻을 수 있는 행복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손주가 주는 것은 많다. 특히 손주들 덕분에 우리가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부분을 알 수 있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삶의 큰 변화고, 할머니가 되는 것도 말로 설명할 수 없는 큰 행복이다.

젊은 나이인데도 할머니가 된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그들의 아이들이 아이를 갖는 것을 미뤄왔기 때문에 이렇게 빨리 할머니가 되리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모든 상황은 각자 다르지만 또 비슷한 부분들이 있다. 손주들을 키우는 과정은 성장을 위한 도전이 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나를 발견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삶의 이 시기를 돌아보고, 어떤 변화가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 글도 읽어보자: 조부모에게 빛과 행복이 되는 손주들

손주들 덕분에 얻을 수 있는 행복 4가지

아이를 키우는 것은 부모의 몫이라는 걸 우리는 알고 있다. 부모에게 가장 기본적인 책임이 있다.  그리고 조부모는 아이의 삶을 지지 해주는 두 번째 부모가 된다. 물론 손주들과 어떻게 지내는지는 아이들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부모와의 관계가 늘 좋지만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모와 잘 지내고 있으며 아이를 키울 때 조부모의 지원이 필수라고 여기고 있다.

손주들 덕분에 얻을 수 있는 행복 4가지

1. 손주들 덕분에 아이들에게 했던 실수를 되짚어 볼 수 있다

아이를 기르는 방법에 관해 처음부터 다 알고 있는 사람은 없다. 어떤 상황으로 하여금 제대로, 원하는 대로 키우지 못할 때가 있다. 이를테면 경제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거나 일이 너무 바빠 집에서는 시간을 많이 보낼 수 없는 경우 말이다.

  • 손주를 돌볼 때 조부모들은 자식들에게 했던 실수를 떠올리며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게 된다.
  • 보통은 손주들을 직접 훈육하기 보다는 손주의 부모(나의 자식)에게 이야기하는 편이 낫다.

2. 그저 행복하다

아이들에게 규칙을 정해주고, 주의를 주거나 혼내는 것은 부모가 해야할 일이다.

  • 조부모도 교육에 참여할 수 있지만 그 책임은 부모와 같지 않다. 지금은 손주를 행복하게 해주는 게 더 중요하다.
  • 손주들은 신선한 힘을 준다. 조부모는 손주들을 항상 예뻐해주고 싶고, 그래서 아이가 가장 사랑하는 친척이 된다.

이 글을 읽어보자: 더 행복한 삶을 위한 10가지 습관

3. 손주를 통해 유산을 남긴다

용기를 내서 모험을 했거나 두려웠던 일, 자랑스러운 일 등 우리가 살면서 경험한 모든 것들을 손주들에게 남겨줄 수 있다.

child-with-bird

4. 손주들 덕분에 잃어버렸던 힘을 되찾는다

지기 자식을 키울 때는 포기하지 않는 방법을 배우고, 아이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된다.

  • 이렇게 자란 아이들이 커서 어른이 되면 세상을 좀 더 쉽고, 성숙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아이들을 보는 것은 물론 자랑스럽지만, 동시에 삶의 한 시기를 끝냈다는 느낌도 들 것이다.
  • 성인들은 각자 취미가 있고 가족이 있고, 책임이 있다. 하지만 손주들이 태어나면 다시 많은 것들은 달라진다. 스스로를 재정의 하게 된다. “조부모”가 되었고 할 수 있는 한 손주를 돌보고 싶어진다. 손주를 돌보는 일은 간단하지 않지만 즐거운 일이고 또 새로운 도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