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모에게 빛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손주

7월 30, 2016
손주와 건강한 유대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무엇보다도 손주의 시간과 가치관을 존중하면서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조부모에게 빛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손주, 그 특별한 존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조부모는 손주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가르침을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부모와는 다른 방식으로 손주를 가르치고 돌본다.

할머니와 할아버지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가? 할머니가 끓여 준 따뜻한 수프 한 잔이 떠오르거나 할아버지가 알려 준 명쾌한 해답이 생각나는가?

오늘은 우리에게 조건 없는 사랑과 관심을 주고 정신적 지주가 되어 주는 조부모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조부모와 손주, 정서적 웰빙

조부모에게 빛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손주

부모는 자녀에게 교육을 물론 규율을 정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조부모는 어떤 의미일까?

  • 조부모는 이미 부모의 역할을 경험한 사람이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할 수 있다.
  • 조부모와 손주 간의 유대 관계가 튼튼하면 조부모에게 슬픔과 우울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다. 특히 조부모에게는 새로운 책임감이 생기고 손주는 부모로부터 배울 수 없는 새로운 통찰력을 알게 된다. 

더 읽어보기: 게으른 아이를 둔 부모를 위한 조언: 최고의 해결책은?

건강한 유대 관계

조부모에게 빛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손주

조부모의 꾸준한 지원은 부모에게 안정감을 선사하며 실제로 매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조부모의 유산은 손주뿐만 아니라 부모의 삶도 함께 풍요롭게 만들어 부모와 조부모 간의 관계가 더 강화되기도 한다.

  • 조부모는 손주에게 자신의 뿌리에 대해서 정확하게 설명하고 세상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 조부모와 손주 간의 관계가 튼튼하면 손주는 조부모의 노화를 지켜보면서 시간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 조부모는 부모와 손주에게 모두 훌륭한 조언을 줄 수 있다. 부모와 자식 간의 오해나 논쟁이 있다면 조부모가 좋은 중재자가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부모님을 떠나보낸 후의 삶은 이전과 같지 않다

조부모에게 빛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손주

조부모는 부모의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조부모의 경우에는 아이를 부양해야 한다는 압박감이나 의무감은 없지만 인생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풍요롭고 행복한 감정은 마음껏 누릴 수 있다.

손주와 건강한 유대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무엇보다도 손주의 시간과 가치관을 존중하면서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조부모에게 있어 손주는 기쁨을 주는 존재이지만 조부모 역시 손주에게 한없이 큰 행복을 선사하는 존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