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트리 오일은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을 강화하기 위한 가정 요법에서 흔히 사용되는 재료이다. 이 오일은 수 세기 동안 두피 감염, 비듬, 건조와 같은 문제를 퇴치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렇다면 티트리 오일 헤어팩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현재 티트리 오일은 약국이나 건강 식품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머리가 빠지면서 머릿결이 상해 보이거나 생기가 없을 때 사용하면 훌륭한 제품이다.
탈모를 예방하고 머릿결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티트리 오일 헤어팩을 시도해 보자.
1. 물과 티트리 오일로 만든 헤어팩
티트리 오일을 사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증류수와 혼합하는 것이다. 이 팩은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모발에 팩을 도포하고 몇 분간 기다렸다가 헹구거나 효과가 나타나도록 하루 동안 그대로 두는 방법이 있다.
두피가 지성이라면 첫 번째 방법을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건성 모발이라면 팩을 도포하고 하루 동안 그대로 두는 것이 가장 좋다. 이 팩은 탈모를 예방하는 동시에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재료
- 증류수 1/2컵 (125mL)
- 티트리 오일 3숟갈 (45mL)
- 작은 스프레이 병 1개
티트리 오일 헤어팩 만드는 법
- 스프레이 병에 물과 오일을 넣고 잘 흔들어 준다.
- 완성된 팩으로 모발을 완전히 적신다. 손으로 머리를 빗어도 좋다.
- 5분간 부드럽게 두피 마사지를 한다.
- 최소 10분 이상 기다렸다가 헹군다.
- 이 과정을 일주일에 3번씩 반복한다.
- 완성된 팩은 시원한 곳에 보관하고 팩을 할 때마다 잘 흔들어서 사용하자.
더 읽어보기: 두피 유분 조절에 좋은 드라이 샴푸
2. 간단한 티트리 오일 샴푸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샴푸를 찾고 있지만 어떤 제품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했는가? 이는 생각보다 더 흔히 나타나는 문제이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시판 샴푸에는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는 다량의 화학 물질이 들어가 있다. 게다가 그중 효과가 있는 제품은 매우 비싸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샴푸를 만들고 몇 차례 사용하면 탈모 걱정을 떨쳐 버릴 수 있다. 무엇보다도 좋아하는 향을 추가할 수 있다!
재료
- 깨끗한 샴푸 공병 1개
- 무향 중성 샴푸 1컵 (250mL)
- 티트리 오일 2숟갈 (30mL)
- 민트 오일이나 원하는 향이 나는 오일 1숟갈 (15mL)
티트리 오일 샴푸 만드는 법
- 샴푸, 티트리 오일, 민트 오일을 병에 붓는다.
- 재료가 모두 섞이도록 잘 흔들어 준다.
- 젖은 모발에 샴푸를 도포하고 부드럽게 3분간 마사지를 한다.
- 7분간 기다린다.
- 따뜻한 물로 머리를 헹구고 평소처럼 머리를 빗는다.
- 평소에 사용하던 샴푸를 이러한 천연 티트리 샴푸로 교체해 보자.
3. 영양분이 풍부한 오일로 만든 헤어팩
이 팩은 두 가지 오일만 있으면 만들 수 있다. 탈모 예방은 저렴한 가격대로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가 되어야 한다. 또한 이 팩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올리브 오일은 모발에 힘과 윤기를 선사한다.
게다가 비듬을 제거하고 모발의 갈라진 끝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항산화제와 비타민 E가 풍부하다.
올리브 오일과 티트리 오일을 혼합하면 영양분이 매우 풍부한 헤어팩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두피가 지성이라면 문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이 팩을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재료
- 올리브 오일 2숟갈 (30mL)
- 티트리 오일 2숟갈 (30mL)
만드는 법
- 모발을 더 수월하게 다루고 엉킨 부분을 풀 수 있도록, 꼼꼼하게 빗질을 한다.
- 작은 용기에 오일을 넣고 섞는다.
- 모발의 뿌리부터 끝까지 손가락이나 브러시로 오일을 도포한다.
- 모든 섹션에 오일을 도포하고 5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 샤워 캡을 쓰고 밤새 그대로 둔다.
- 다음 날 아침이 되면 따뜻한 물로 헹군다.
- 이 팩은 일주일에 2회씩 사용하자.
더 읽어보기: 부드럽고 빛나는 머릿결을 갖는 비결
4. 탈모를 위한 베이킹 소다 헤어팩
지성 두피는 그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다. 몇 시간만 지나도 머리를 감지 않은 것처럼 보일 뿐 아니라, 모발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다.
두피가 지성이라면 베이킹 소다가 완벽한 재료가 될 수 있다. 항균 작용과 항진균 작용을 하면서 미생물을 제거하고 두피에 있을 수 있는 상처를 치료한다.
베이킹 소다는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피부의 pH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막힌 모공을 뚫고 모발을 더 상쾌하고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
재료
- 베이킹 소다 2숟갈 (30g)
- 티트리 오일 5방울
- 꿀 1숟갈 (15mL)
- 물 2숟갈 (30mL)
만드는 법
- 모든 재료를 섞어 헤어팩을 완성한다.
- 완성된 팩을 두피에 도포한다.
- 두피를 중점적으로 10분간 부드럽게 마사지를 한다.
- 30분간 기다린 뒤 천연 샴푸로 머리를 헹군다.
- 일주일에 2회씩 반복해 보자.
탈모는 제대로 된 재료를 사용한다면 간단하고 저렴한 방법으로도 예방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한 헤어팩 중 하나를 시도하거나, 그중 몇 가지를 혼합하여 모든 이점을 누려 보자.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Cox, S. D., Mann, C. M., & Markham, J. L. (2001). Interactions between components of the essential oil of Melaleuca alternifolia. Journal of Applied Microbiology. https://doi.org/10.1046/j.1365-2672.2001.01406.x
- Vasudeva, A., Jaiswal, N., Garg, P., Tyagi, S., Singh, J., & Sinha, D. (2015). Antibacterial efficacy of Melaleuca alternifolia (Tea tree oil), Curcuma longa (Turmeric), 2% chlorhexidine, and 5% sodium hypochlorite against Enterococcus faecalis: An in vitro study. Saudi Endodontic Journal. https://doi.org/10.4103/1658-5984.163623
- Rushton, D. H. (2002). Nutritional factors and hair loss. Clinical and Experimental Dermat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