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과식을 하는 이유

13 6월, 2020
우리가 밤에 냉장고를 뒤적거리게 되는 이유와 이런 나쁜 습관을 끝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침은 황제처럼 점심은 왕처럼 그리고 저녁은 거지처럼‘ 먹으라는 옛말이 있다. 이러한 옛말은 의도가 좋지만 사실 따르기 쉽지 않은 권장 사항이다. 특히 퇴근을 하고 집에 돌아오면 가볍게 식사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밤에 과식을 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저녁을 거하게 먹는 것 외에, 한밤중에 간식거리를 찾아 냉장고를 뒤적거리는 일도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사람들은 약간의 음식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말을 하면서 이 행동을 정당화한다.

하지만 저녁을 거하게 먹는 것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다른 불쾌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밤에 과식을 하면 죄책감이 들고 슬퍼지거나 짜증이 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휴식과 수면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유발한다.

밤에 과식을 하는 이유

밤에 과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스트레스와 불안은 우리가 밤에 과식을 하게 되는 이유이다. 현대 생활을 살아가면서 겪을 수 있는 이러한 문제는 휴식 대신 음식에 대한 욕구를 높일 수 있다. 심리학자에 따르면,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하루를 보내고 집으로 돌아오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그리고 물론 음식이 주된 진통제의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음식이 제물이 되는 것이다.

 

또한 일주기 리듬도 밤에 과식을 하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생체 시계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달고 짠 음식 섭취를 조장한다. 이 행동은 과거 우리의 조상이 에너지를 비축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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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에 과식을 하는 정확한 이유는 무엇일까?

늦은 저녁 식사나 야식으로 선호하는 메뉴는 탄수화물이 들어간 음식이다. 이러한 음식은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 외에, 실제로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중독을 유발한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은 칼로리도 높다. 밤에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하루 동안 분배해야 하는 칼로리의 대부분을 섭취하게 된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이 ‘위안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진 것은 그다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위안을 주는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때로는 스트레스가 해소될 수 있다. 그리고 우리 몸은 이 음식을 끊임없이 원한다.

밤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

밤에 과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밤에 과식을 하면 살이 찔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심장 질환이 생길 위험도 커진다.

거한 저녁 식사나 야식은 혈당치와 인슐린 수치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식사를 자주 하면 제2형 당뇨병 환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커진다. 밤에 과식을 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아질 수 있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장 질환이나 심근 경색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다.

밤에 과식하면 안 되는 또 다른 이유

  • 밤에 과식을 하면 수면 패턴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린 사람들은 이상한 꿈이나 악몽을 꾸게 될 수도 있다.
  • 밤에 음식을 먹으면 기억력, 학습 및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연구에 따르면, 오후 7시 이후에 식사를 하면 심근 경색이 발생할 위험이 커진다.
  • 과식을 하고 잠자리에 들면 위 식도 역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 음식을 먹을 때 신체가 생성하는 인슐린으로 인해, 잠에서 깨면 몹시 허기가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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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에 과식을 하지 않기 위한 비결

밤에 과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저녁을 늦게 먹지 말자. 오후 8시나 9시 이전에 마지막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 식사를 계획하자. 매일 식단 계획을 세우면 자신을 통제하기가 더 수월해진다. 피곤한 상태로 집에 돌아와 무엇을 먹을지 모른다면 과식을 하게 될 수 있다.
  • 낮에 먹는 음식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자. 이렇게 하면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와 양을 알 수 있다. 이를 염두에 두면 밤에 배가 덜 고플 수 있도록 식습관에 변화를 줄 수 있다.
  • 단순하게 들릴 수 있지만, 좋은 수면 루틴을 유지하면 한밤중에 냉장고를 뒤적거리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으면 유혹에 빠져 2~3시간마다 먹을거리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