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나이에 흰머리가 나는 이유 4가지

스트레스, 흡연과 비타민 부족으로 이른 나이에 흰머리가 날 수 있으며 심각한 질환으로 유발되는 새치는 사실 드물다. 그동안 새치에 관해 궁금했다면 이 글을 읽어보자.
이른 나이에 흰머리가 나는 이유 4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새치는 모발 색에 영향을 미치는 멜라닌이라는 색소가 부족할 때 발생하게 된다. 이른 나이에 흰머리가 나는 이유는 생각보다 무척 다양하다. 세월이 가면서 모발 색이 바래는 이유는 주로 노화 때문이지만 다른 이유로 흰머리가 나기도 한다.

이른 나이에 흰머리가 나는 일은 그리 달갑지 않다. 물론 흰머리가 났다고 해서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기보다는 스트레스 같은 몇 가지 요소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른 나이에 흰머리가 나면 질병이 있다?

흰머리라고 하면 노인을 연상하는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점이다. 다음에서 새치가 특정 질환의 증상 중 하나인지를 확인해 보자.

미국 국립의학도서관(NIH)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새치는 면역계 약화의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아토피로 인해 새치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한다.

즉, 새치를 유발하는 원인은 심각한 질환과 무관하다고 볼 수도 있다.

새치는 대개 유전이다. 질환으로 인한 새치는 매우 드문 경우이며 새치 치료도 가능하지만 완치 또는 영구 치료는 불가능하다.

흰머리가 유전적 요소

미용상 이유 외에 새치에 관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더 읽어보기: 코코넛 오일로 흰머리와 탈모 예방하기

이른 나이에 흰머리가 나는 4가지 이유

앞서 언급했듯이 새치를 유발하는 다양한 이유 중에 심각한 질환은 없다고 볼 수 있다. 믿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새치는 흔한 현상이다.

1. 스트레스

과연 스트레스가 새치의 원인일까? 하버드대 과학자들은 외부 위협에 반응하는 교감 신경계가 모낭의 색이 빠지게 하면서 흰머리를 나게 한다고 주장한다.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은 모발의 색에 영향을 미치는 모낭의 멜라닌 세포를 감소하게 한다. 그러므로 새치를 피하고 싶다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2. 비타민 B12와 미네랄 결핍

식단도 새치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데 비타민 B12, 엽산, 철분, 아연과 비타민 D3가 부족하면 모발 색이 하얗게 변한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새치 예방 식품은 아래와 같다.

하지만 위에 식품을 너무 많이 먹지 말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데 주력하자. 또한 능동적인 생활방식도 무척 중요하므로 운동을 빼먹지 말자.

3. 유전적 요인

학술지 ‘자연 소통’에 발표한 논문을 보면 새치는 특정 DNA와 관계 깊다는 주장이 있다. IRF4라는 유전자는 모발 색을 내는 멜라닌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가족 중에 새치가 고민인 사람들은 병에 걸린 것이 아니라 멜라닌 생성을 담당하는 유전자 탓일 수도 있다.

4. 자가 면역 질환

자가 면역 질환 때문에 면역계가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여 새치가 생긴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새치와 관련한 질환은 백반증, 갑상샘 장애, 베르너 증후군과 악성 빈혈 등이다.

조기 흰머리를 예방법

앞에서 새치의 원인을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새치를 예방할 수 있는 습관을 이야기해 보자. 끈기와 노력만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금연

텍사스대 앤더슨 암 연구소는 흡연이 혈액 순환을 전하하고 모낭 DNA를 변하게 하면서 새치를 나게 한다고 말한다.

사실 담배를 피우면 모발이 푸석하고 얇아지며 색이 옅어지면서 새치를 유발한다는 것을 아는가?

흰머리가 흡연

흡연자는 피부와 모발 상태가 나빠지는 조기 노화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식단 개선

건강한 식단은 새치 예방의 기본이므로 매일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는다. 또 모낭 건강에 필수인 비타민을 함유한 저지방 단백질 식품도 챙겨 먹자.

비타민 B12와 비타민 C는 체내 멜라닌 생성을 돕고 철분과 엽산은 모발에 윤기를 더한다.

과식 절제

과식을 절제한다. 정크푸드, 알코올, 고염식, 튀김과 과자류는 모발 건강을 해치고 새치가 빨리 자라게 한다.

즉, 과식은 건강한 생활방식과 거리가 멀다.

새치는 걱정거리가 아니다

새치 몇 가닥을 발견했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심각한 질환이 원인이 될 가능성은 극히 낮으니 건강한 습관을 들이는 데 더 신경 쓰자.

부모님이 이른 나이에 흰머리가 났다면 그 자녀도 새치가 날 확률이 훨씬 높은 편이다. 누구나 언젠가는 백발이 된다. 또 새치 때문에 자아가 변하는 일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