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의 4가지 원인 및 치료 방법

20 10월, 2018
요통이 있는가? 그렇다면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보자. 척추를 위해 하는 모든 것은 더 나은 건강과 삶의 질을 의미한다.

이 기사에서는 요통의 원인 및 치료 방법에 관해 살펴볼 것이다.

서울대학교병원 웹사이트의 건강정보에 따르면, 요통은 허리에 갑작스럽게 통증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통 1년 동안 10명 중 약 6명이 요통을 경험한다고 한다.

또한, 요통은 오늘날 사람들이 가장 많이 불평하는 통증 중 하나이다. 나쁜 자세, 잘못된 수면 혹은 이상한 움직임이 종종 척추 아래쪽에 설명할 수 없는 쓰라림을 느끼게 만든다.

이 근골격 질환은 정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 및 운동선수에게, 그리고 나이가 많은 사람만큼이나 어린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요통에 있어서 차별이란 없다.

척추를 지지하는 이 완벽한 구조가 얼마나 섬세한지 우리는 종종 잊어버린다. 움직임을 위한 핵심적인 기둥을 형성하는 척추골, 추간판, 신경, 인대, 관절의 조합은 우리 몸에서 아주 복잡한 부분이다.

요통이 있었다면 아마 이게 무슨 말인지 알 것이다.

요통의 가장 흔한 원인과 이를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요통의 가장 흔한 원인

요통의 가장 흔한 원인

1. 근육 결림

책상에 앉아있다가 등과 몸통을 비틀어 빠르게 몸을 돌린다고 상상해 보자.

이것을 갑자기 하면 등 아래쪽에서 뜨겁고 찌릿한 통증을 느끼게 될 것이다. 나중에 일어나면 통증이 더 심해져서 다리 및 허리 쪽으로 퍼지게 될 것이다.

근육 결림은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충격 이후에 휴식을 취하거나 움직이려고 할 때 생긴다.

증상은 근육 경련부터 완전히 움직일 수 없는 것까지 다양할 수 있다. 근육 결림은 힘줄 및 인대 부분의 염증 부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근육 결림 치료 방법

  • 결림을 느낄 때는 즉시 얼음찜질을 하고, 그 후에 열찜질과 얼음찜질을 번갈아 반복한다.
  • 24시간 동안 휴식을 취한다. 그다음에는 활동성을 회복하기 위해 가벼운 움직임을 시도할 수 있다.
  • 아니카로 만든 젤과 천연 치료제들은 뛰어난 소염제이므로, 이런 경우에 아주 좋다.

2.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은 움직임을 부드럽게 할 수 있도록 척추뼈 사이에서 ‘쿠션’ 작용을 하는 수분으로 채워진 작은 주머니이다.

충격이나 잘못된 움직임으로 인해 추간판 탈출증(디스크)이 생기면, 등의 통증뿐만 아니라 아린 느낌, 경련, 작은 혹이 생길 수 있다. 통증은 아침에 특히 심해진다.

이것은 운동선수들에게서 아주 흔하게 나타난다.

추간판 탈출증 치료 방법

  • 추간판 탈출증은 손상이 아주 심각하며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하므로, 이것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 진단을 받은 경우라면, 재활 치료와 능숙한 물리치료사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더 읽어보기: 허리 디스크 증상

3. 반복성 긴장 장애

반복성 긴장 장애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일하거나 등의 움직임이 있어야 하는 신체적으로 격렬한 업무를 했다면 그에 따른 피해가 올 것이다.

몸통을 오른쪽으로 돌리는 등의 반복적인 움직임은 척추 구조에 압박이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쇠약성 손상이 생기게 될 수 있다.

반복성 긴장 장애 치료 방법

이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마사지
  • 요가나 스윙
  • 교정/압박 벨트
  • 자세 주의

4. 퇴행성 관절증

퇴행성 관절증

나이가 들면서 추간판은 더 얇아지고 관절이 압박을 가하게 된다.

연골은 유연함을 잃고, 뻣뻣해지며, 결국 무서운 골관절염을 가져올 수 있다.

유전적 요인, 비만, 과거의 부상은 이 질환이 천천히 진행되도록 할 수 있다.

퇴행성 관절증 치료 방법

먼저 이런 퇴행성 질환은 치료할 수 없다는 점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되돌릴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할 수 있는 것은 증상을 조절해 통증을 줄이고 더 나은 삶을 즐길 수 있다.

다음의 몇 가지 조언을 보자:

  • 활동성 있는 생활을 하자. 정적인 생활은 관절을 뻣뻣하게 만들고, 오랜 시간 동안 앉아 있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추간판을 더 압박하게 된다. 매일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해라. ‘기공’ 운동처럼 요통을 완화하는 다른 좋은 운동들이 많다. 이것은 호흡 기술을 이용한 특정 자세들을 조합한 중국식 운동이다.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과 같은 소염 식품들을 섭취하자.
  •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스트레칭한다.
  • 비타민 D와 마그네슘 보충제가 도움이 될지 의사와 상담을 해라. 이들은 뼈와 관절을 강화하는데, 아주 좋다.
퇴행성 관절증 치료 방법

어떤 경우이든 요통이 의학적 관리 및 적절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약 및 운동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치료법을 시도할 것을 권한다. 그리고 항상 잘 먹고 자세에 신경 쓰는 것을 기억하자.

척추를 위해 하는 모든 것은 더 나은 건강과 삶의 질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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