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또는 추간판 탈출증 증상

17 10월, 2018
디스크 또는 추간판 탈출증은 고통스러운 장애다. 한 번도 이 증상을 겪어 본 적이 없다면 이번 글에서 디스크 증상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디스크 또는 추간판 탈출증은 심각한 통증으로 유명하다. 환자가 아니라도 퍼즐처럼 뼈, 근육, 인대로 연결된 척추의 손상이 왜 심각한 문제인지 알아보자.

디스크 원인과 증상

1. 디스크 또는 추간판 탈출증이란?

디스크 통증

척추에 심각한 통증을 일으키는 디스크란 무엇일까? 디스크 또는 추간판은 척추뼈 사이에 있는 연골로 척추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며 움직임을 가능하게 한다. 척추 뼈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가 찢어지면 내부 수핵이 밀려 나와 척추 신경을 압박하며 통증을 유발하는 동시에 충격 흡수 기능도 잃게 된다.

2. 디스크의 원인

디스크 인대

디스크는 나이 들어면서 흔히 발생한다. 나이가 들수록, 척추는 유연성을 잃고, 뻣뻣해지며 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인대도 찢어질 수 있다. 마찬가지로 디스크도 퇴화하며 뻣뻣해진다. 허리 통증이 있지만 원인 파악이 안 된다면  디스크를 의심해보자.

참고하면 좋을 글: 신체 장기와 연결되어 있는 척추

3. 디스크 증상

디스크 척추

이상이 생긴 추간판 또는 디스크 위치를 파악하려면 정확하게 어디가 아픈지 알아야만 한다.

다리가 아프거나 따끔거리거나, 잠이 많이 온다거나 몸이 무겁다면, 요추 디스크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등 중간쯤이 불편하다면 등 디스크, 목이나 팔에 통증이 있다면 경추 디스크 문제일 수 있다.

  • 경추 디스크 증상: 경부통, 고개가 옆으로 돌아가지 않는 뻣뻣한 , 어깨와 팔까지 이어지는 목 경련을 비롯해서 메스꺼움이나 기절 같은 증상도 나타난다. 또 갑자기 힘이 빠져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무거운 것을 들기가 힘들어진다. 대개 성가시고 무기력하게 하는 증상들이다.
  • 요추간판탈출증 증상: 허리에 통증이 있다. 허리가 이상하게 따끔거리거나 열이 나서 등을 곧게 펴게 된다. 다리 근육 경직과 경련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을 방사통 또는 좌골 통증이라고 한다. 발이 아프기도 하고, 따끔거리며, 힘이 빠지기도 한다. 매우 드물지만, 요실금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바로 의사를 만나자.

방사통이란?

  • 방사통이란 무엇일까? 통증을 느끼는 부위와 척추 연골이 탈장한 부위가 다를 때를 말한다. 예를 들면, 등 쪽 척추 연골이 탈장됐지만 다리가 아프다. 모든 원인은 추간판 즉, 디스크가 문제다. 또 둔근 통증이 허벅지 뒤까지 타고 내려온다면 신경근병증일 수 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은 의사에게만 받을 수 있다.

4. 진찰 시기

디스크 병원

어떤 디스크든, 그 통증은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심하다. 제대로 걷지 못하고, 일은 물론 물건도 들지도 못한다. 숙면을 취하거나 의자에 앉는 일마저도 어렵다.

더 읽어 보자: 불면증을 위한 건강한 스무디

2주일간 이런 증상이 계속된다면, 의사에게 진단받도록 하자.

요실금이나 괄약근이 조절되지 않는다면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한다. 신체 기능에 이상이 생겼으니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디스크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치료 후 정상 생활도 가능하니 증상과 통증을 신경 써서 관찰하고, 병원을 찾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