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몸에 아주 좋을 뿐만 아니라, 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오늘 우리는 걷기의 4가지 심리적 이점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걷기의 4가지 심리적 이점
걷기는 피곤한 활동이 아니다. 반대로 아주 재미있고 원하는 속도대로 조절하면서 할 수 있는 활동이다. 걷는 일이 별로 특별해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사실 생각보다 우리의 마음에 큰 영향을 미친다.
1. 마음을 자유롭게 해준다
걷기의 첫 번째 심리적 이점은 마음을 자유롭게 해준다는 사실이다. 명확하게 생각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때 어떤 느낌이 드는가?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거나 혹은 갈등 상황에 부닥쳐 있을 때 이런 일이 발생한다.
상황에 따라 시간을 할애해야 하겠지만, 생각을 정리하는 일도 중요하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나면 좀 더 명확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마음이 답답한 상태로 상황을 제대로 바라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밖에 나가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서 몸을 움직여야 한다. 걷기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행동을 취하는 것과도 같다. 어떤 짐도 들고 나가지 말고 홀가분하게 걸어보자.
이처럼 때때로 걷는 시간을 가져보자. 훨씬 더 명료하게 상황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매일 산책을 하면 얻을 수 있는 엄청난 이점
2. 긴장감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는 많은 압력 속에서 살아가며, 매일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산다. 그래서 우리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모를 수밖에 없다. 종종 우리는 이유도 모른 채 화가 나 있는 우리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
많은 사람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런 행동을 한다. 오랜 시간 일을 하고 한 가지 작업이나 프로젝트에 몰두하고 있다면 그 상황에 압도당하는 순간이 분명 있다. 그럴 때면 잠시 시간을 내어 산책을 해보자.
다리를 뻗으면서 주변을 조금 걸어 다니면 더 명확한 관점을 가질 수 있다.
인간은 기계가 아니다. 계속 일을 하기 위해서는 휴식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잠, 이완, 당신을 불안하게 만드는 모든 것으로부터의 휴식은 좋은 것이다.
이렇게 하면 긴장감을 풀 수 있고, 또한 생각이 너무 많아져서 몸이 완전히 지치게 되는 현상도 막을 수 있다.
스트레스는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빨리 없애거나, 최소한 통제 속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3. 머릿속에 맴도는 생각을 멈추게 해준다
우리의 마음속에는 여러 가지 생각들이 엉켜 있고, 한번 떠오르면 계속 머릿속에 맴도는 생각도 있다. 이러한 생각들이 늘 부정적이지는 않지만, 천 번도 넘게 생각하게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게다가 이렇게 되면 진정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생각은 악순환으로 변하고, 이 생각에서 빠져나오려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야 한다.
걷기의 또 다른 심리적 이점 중 하나는 우리를 평화롭게 내버려 두지 않는 이 모든 생각으로부터 해방되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정신과 마음이 맑아지면 이러한 생각들을 무시할 수 있다. 그리고 걷기 시작하면 이렇게 생각을 멈추는 일이 가능해진다.
또한 상황을 또 다른 각도로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그래서 그 생각들이 사실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더 읽어보기: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자
4. 창의력을 키워준다
창의력을 많이 발휘해야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가끔 생각이 막히는 상황에 부닥치게 될 수 있다. 이럴 때는 창의적인 생각이 잘 떠오르지 않아 일을 제대로 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상황은 심각하게 불편할 수 있지만, 뇌가 다시 제대로 작동하게 되면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다.
우리의 마음은 항상 열려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받아들이려고 한다. 그래서 단순히 걷기만 해도 걸으면서 느끼는 그 감각들로 마음을 자극할 수 있다.
이 활동은 큰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지만, 우리를 창의력으로 가득히 채워준다.
영상을 보고 영감을 받은 적이 있는가? 혹은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면서 영감을 받은 적이 있는가? 창의력은 애를 쓴다고 해서 얻을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니다. 우리의 마음이 자유롭게 날아가도록 해야 한다.
하루를 마무리하고 산책을 하면 긴장을 풀 수 있고, 또한 쥐어 짜냈던 생각들을 새롭게 다듬을 수 있다. 또 아침에는 더욱 활력이 생기게 된다.
걷기에는 많은 심리적 이점이 있다. 하지만 이를 활용할지 말지는 우리에게 달려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ohansson, M., Hartig, T., & Staats, H. (2011). Psychological benefits of walking: Moderation by company and outdoor environment. Applied Psychology: Health and Well-Being. https://doi.org/10.1111/j.1758-0854.2011.01051.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