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지혜에서 얻는 행복의 비밀 3가지

· 7월 26, 2018
우리가 이룬 모든 진보에도 불구하고, 고대의 지혜로부터 행복을 위한 가치 있는 몇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행복을 위해 얻는 대부분의 조언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것은 고대의 지혜에서 온다.

이 지혜는 고대에만 속하는 것 같지만 흥미롭게도 오늘날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아마도 이 교훈을 우리가 아직 완전히 체득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더 읽어보기: 행복한 사람들의 4가지 습관

오늘날에 적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고대의 지혜에서 온 행복에 관한 3가지 비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고대의 현자들이 이것을 적용했다면,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고대의 지혜에서 얻는 행복의 비밀 3가지

1. 통제할 수 있는 것만 통제하고 나머지는 무시하라

고대의 지혜에서 얻는 행복의 비밀 3가지

고대의 지혜의 첫 번째 비밀은 아주 중요하다. 얼마나 자주 손을 쓸 수 없는 일을 통제하고 싶어하는가? 우리를 좌절하게 만드는 문제나 신경을 쓰게하는 걱정거리에 직면할 때, 거기에 대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는지 스스로 질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토아 철학자들이 말한 것처럼 말이다. “이 문제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그렇다면 행동을 할 것이며, 그렇지 않으면 받아들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절대 현명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우리는 똑같은 벽에 계속 부딪히며, 스스로를 지치게 하고, 자존감을 해치며 불안해진다.

어떤 일들은 그냥 일어나기 때문에, 모든 것을 통제할 수는 없다. 그래도 괜찮다.

이 점을 받아들이는 것은 엄청난 짐으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만든다. 가끔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책임을 지길 원하기 때문이다.

추천하는 글: 정서의 균형을 찾는 5단계

가끔 이것은 두려움, 불안정함, 혹은 흘려 보내는 것을 방해하는 다른 문제들로 인한 결과일 때도 있다.

그저 흘러가도록 두라. 이제 받아들이고,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눈이 멀지 않도록 할 때이다. 가장 좋은 일은 우리가 통제력을 내려놓는 법을 배울 때 일어난다.

2. 받아들이고, 부정하는 것을 멈추라

고대의 지혜에서 얻는 행복의 비밀 3가지

받아들이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힘든 일이다. 이것이 가끔은 우리가 희생자 역할을 멈추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질병, 상황, 혹은 삶에서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는 시기 등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일어나는 상황을 부정하고 저항을 하기 시작한다.

이런 상황은 비가 오는 것을 부정하고 이에 저항하는 것을 보는 것만큼이나 바보같은 것이다. 여기서 얻는 것이 있는가? 우리가 이 상황을 바꿀 수 있는가? 답은 당연히 ‘아니’다. 유일한 선택은 일어나는 일을 받아들이는 것 뿐이다.

이런 현실 부정이 왜 생길까? 이것은 우리의 기대치 및 행운과 불운에 대한 생각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은 우리를 고통스럽게 만들고 저항하게 만드는데, 이것은 쓸모 없는 일이다. 우리는 피해자가 아니며, 세상이 우리에게 대항하는 것도 아니다. 그저 일이 터지는 것 뿐이다.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여라. 스토아 철학자들이 말한 것처럼, 이와 반대로 하는 것은 에너지를 엄청나게 낭비하는 것이다.

추천하는 글: 포옹의 힐링 파워

3. 당신의 인생은 당신의 책임이다

고대의 지혜에서 얻는 행복의 비밀 3가지

세 번째 비밀은 삶에서 비난을 없애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것이다. 사람들은 부모님이 어떻게 키웠는지에 대해 비난하는 경향이 있지만, 우리는 이제 성인이므로 그러한 비난은 멈춰야 한다. 

세네카가 말했다. “우리는 부모를 선택할 힘이 우리에게 없고, 우연히 주어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자녀가 될지는 선택할 수 있다.”

뒤를 돌아보고 일어난 모든 일에 대해 후회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것은 현재의 순간에 영향을 및는 어려움을 향한 수동성에 대한 핑계를 대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제 성인이다. 우리는 부모님이 정해준 길과 다른 길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이제 당신의 인생은 그 어느 누구도 아닌 당신의 책임이다.

자, 무엇을 기다리는가?

오늘은 어찌할 수 없는 일에 대한 통제력을 내려놓고,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인생의 방향키를 잡기 시작하는 첫 날이다. 집착, 부정, 비난에 빠지는 것은 불행을 가져올 뿐이다.

이미지: Christian Schlo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