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을 관리하는 10가지 비결
크론병은 염증성 장 질환이다. 하지만 병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의학 연구에 따르면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면역계가 모두 크론병의 발병에 원인을 제공한다고 한다. 하지만 크론병을 관리하는 것은 어떨까? 크론병을 관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
미국에서는 780,000명 이상의 사람이 크론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환자의 수는 지난 몇 년간 걱정스러운 속도로 증가했다.
크론병은 위장관에 있는 모든 부위의 건강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흔히 염증, 설사, 피로, 식욕 감퇴를 유발한다.
크론병을 관리하는 10가지 팁
크론병의 중증도는 경증에서 중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증상은 환자마다 다르다. 일반적으로 크론병 치료는 대개 약 복용과 생활 방식 및 식사 변화를 병행한다.
지금부터 이 질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비결을 살펴보자.
1. 처방대로 치료를 받는다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문제가 재발하고 약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처방대로 약을 먹는 것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크론병을 관리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의사의 치료를 엄격하게 따르는 것이다.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더라도 재발이나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약을 계속 먹어야 한다.
2. 자가 치료를 하면 안 된다
자가 치료는 크론병에 대처할 때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약을 먹기 전에는 항상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부 약은 부작용이 있으며, 함께 복용 시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3. 건강하고 다양한 식단을 유지한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 위장관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크론병 치료의 중요한 부분은 바로 식단 조절이다. 크론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적절하게 예방하거나 개선하려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식단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대체로 식단에 다음과 같은 영양분을 포함해야 한다.
- 복합 탄수화물 (적당한 양)
- 비타민 및 미네랄
- 단백질 (살코기, 생선, 식물성 식품)
한편 염증을 심해지게 하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포화 지방, 붉은 육류, 전유 제품, 튀긴 음식, 정크 푸드, 설탕 등이 있다.
더 읽어보기: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면서 채식하는 방법
4.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나 약을 먹지 않아야 한다
크론병 환자가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면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하다면 파라세타몰 성분의 약을 대안으로 먹는 것이 좋다.
어떤 상황이든, 약을 복용하기 전에 항상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5.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늘린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미생물총을 회복하여 크론병의 일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이 질병의 일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장내 미생물총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박테리아가 풍부하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크론병으로 인한 염증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한 일부 식품은 다음과 같다.
- 천연 요거트
- 케피어
- 사우어크라우트
- 콤부차
- 김치
6. 프리바이오틱 식품을 섭취한다
프리바이오틱 식품 섭취를 늘리면 크론병의 영향과 증상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프리바이오틱 식품으로는 바나나, 아스파라거스, 리크 등이 있다. 이러한 식품은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에 영양분을 제공하여 성장을 촉진한다.
7.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스트레스와 장 건강에는 연관성이 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장 문제가 더 심해질 수 있다.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스트레스는 소화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요가, 명상 또는 태극권과 같은 이완 요법을 수행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흰머리는 스트레스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8. 담배를 멀리한다
흡연자는 크론병을 관리하는 데 더 큰 어려움을 겪는다. 담배의 독성 성분은 장을 더 자극하여 질병의 재발을 높일 뿐이다.
금연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9. 필요 시 도움을 요청한다
의료계 종사자와 친구 그리고 가족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때로는 크론병이 신체 이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때때로 불안과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크론병이 있는 사람은 심리적인 도움을 요청하고 친구, 가족 그리고 비슷한 상황을 겪은 다른 사람의 강력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좋다.
10. 크론병을 악화하는 음식을 알아 둔다
크론병은 특정 음식에 의해 유발되는 병이 아니며 어떤 음식에 의해 유발된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없지만, 일부 음식은 병을 악화하고 관리하기 어렵게 한다.
크론병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 가공식품 또는 정크 푸드
- 정제 밀가루와 변형 제품
- 전유 제품
-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채소
-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 설탕이 듬뿍 들어간 음료와 탄산음료
크론병을 앓고 있는가? 그렇다면 병을 더 잘 관리하기 위해 이 글에서 소개한 10가지 비결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크론병으로 의심된다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 경험하고 있는 증상을 언급하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ichtenstein, G. R., Loftus, E. V., Isaacs, K. L., Regueiro, M. D., Gerson, L. B., & Sands, B. E. (2018). ACG Clinical Guideline: Management of Crohn’s Disease in Adults. 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1038/ajg.2018.27
- Kammermeier, J., Morris, M. A., Garrick, V., Furman, M., Rodrigues, A., & Russell, R. K. (2016). Management of Crohn’s disease.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https://doi.org/10.1136/archdischild-2014-307217
- Donnellan, C. F., Yann, L. H., & Lal, S. (2013). Nutritional management of Crohn’s disease. Therapeutic Advances in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1177/1756283X13477715
- Roy, D. (2011). Probiotics. In Comprehensive Biotechnology,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016/B978-0-08-088504-9.00317-2
- Narula, N., & Fedorak, R. N. (2009). Does smoking reduce infliximab’s effectiveness against Crohn’s disease? Canadi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1155/2009/431349
- A., S., L., W., J., H., & P., K. (2017). Smoking is associated with risk for developing inflammatory bowel disease including late onset ulcerative colitis: a prospective study. Scandinavi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1080/00365521.2017.1418904
- Veauthier, B., & Hornecker, J. R. (2018). Crohn’s disease: Diagnosis and management. American Family Physic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