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이상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갑상선은 몸의 신진대사를 규칙적으로 조절하는 분비샘이다. 칼로리를 태우는 속도나 심장이 뛰는 속도, 호르몬 수치를 균형 맞추는 것을 담당한다. 성인이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여러가지 증상이 발생한다.
갑상선과 관련된 문제 중 제일 흔한 것은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소결절이다. 각각 다른 증상을 야기하긴 하지만, 뭔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은 느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10가지 일반적인 증상을 소개하려고 한다.
갑상선 이상 증상을 알아차릴 수 있는 10가지 방법
1.만성 피로
8~10시간이나 잤는데도 피곤하거나 낮잠을 자야 한다면 갑상선에 호르몬 생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갑상선은 신체 에너지를 생성하는 것을 담당하는데, 그럴 이유가 없는데도 피곤하다면 갑상선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2.체중 변화
갑상선은 칼로리를 태우는 과정에서 신진대사 속도를 규칙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체중이 갑자기 늘어났다면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하는 것을 시사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반대로 갑자기 체중이 줄었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일 수 있는데, 호르몬이 너무 많이 생성될 때 생긴다.
3.기분 장애
갑상선으로 인한 호르몬 문제를 기분에도 영향을 미친다. 갑자기 너무 불안해지거나 우울해질 때, 설명할 수 없지만, 기분이 왔다 갔다 하고 괴로울 때 갑상선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일 수도 있다.
4.온 몸이 아픈 것
근육이나 관절과 힘줄 같은 곳이 갑자기 아프다면, 갑상선으로 인한 호르몬 문제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다.
5.생식 기능 문제
갑상선 문제로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 아이를 가지는게 어려워질 수 있다. 생리 불순이나 성적 욕구가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6.늘 추위를 느끼는 것
갑상선은 체온을 유지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을 담당한다. 손발이 차거나 추위를 많이 느낄 때는 신진대사와 갑상선에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다.
7.피부, 머리카락, 손발톱의 변화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머리카락이 너무 빠지는 것이나 손톱이 갈라지는 것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에 해당한다. 이런 증상은 갈수록 더 심해지는데 만성 질환이 되는 것을 막으려면 재빨리 치료해야 한다.
8.변비
갑상선에 호르몬 활동이 줄어들면 신체 장기들은 제대로 기능하기 어려워진다. 음식을 먹어도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것에도 문제가 생긴다. 소화기에 나타나는 이런 문제는 변비로 이어진다.
9.인식 장애
10.목소리와 인후의 문제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분비선에 염증이 생겼거나 그 크기가 커졌을 가능성이 크다. 인후염이 생기거나 목이 쉬거나 권태감, 목이 붓거나 코골이 등의 증상이 생긴다.
갑상선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할까?
대부분의 경우 갑상선 문제의 증상은 그렇게 심각하지 않아 발견했을 때는 이미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초기 증상을 알아두는게 중요하다. 증상을 그냥 무시하고 지나치면 갑상선 문제는 더 큰 병으로 될 수 있다.
갑상선 문제로 인한 증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에 가 검사를 받아본다. 가족력이 있다면 갑상선 기능이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해보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