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를 퇴치하는 10가지 단계
감기는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발생하는 질병이다. 그리고 이는 상부 호흡 기관(코와 목)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성 감염이다. 이 글에서는 감기를 퇴치하는 10가지 단계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자.
감기는 날씨가 몹시 추울 때 더 흔하지만, 감기 바이러스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음으로 언제라도 감기에 걸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명을 위협하거나 합병증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감기는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여 며칠 동안 우리를 힘들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약물 없이도 호흡기 건강을 강화하는 건강한 습관을 따름으로써 집에서 감기를 퇴치하는 방법을 아는 게 중요하다.
그렇다면 감기의 원인 및 큰 노력 없이도 회복되기 위해 할 수 있는 10가지 단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감기의 원인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아주 많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는 코감기 바이러스 때문이다.
이 미생물은 입, 눈 또는 코를 통해 몸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 또는 말을 할 때 공기 중의 비말과 접촉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다.
그리고 비말보다는 덜하지만, 기구, 수건 및 장난감과 같은 공유 물품을 통해 바이러스가 퍼질 수도 있다. 이러한 물품에 노출된 후 눈이나 입을 만지면 전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 및 위험한 요인은 다음과 같다.
- 만 6세 미만 어린이, 특히 어린이집에 다니는 어린이
-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
- 겨울철 또는 가을철
- 담배 소비
-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
더 읽어보기: 기침을 없애는 계피 생강 음료
감기의 증상
감기 증상은 대개 바이러스와 접촉한 후 1~3일 후에 나타난다. 그리고 면역 체계의 반응에 따라 각 사람마다 다른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 증상은 다음을 포함한다.
- 코막힘
- 목 통증
- 마른기침 또는 가래
- 가슴 충혈
- 몸살 기운과 두통
- 재채기
- 전반적인 불편함
감기를 퇴치하는 10가지 단계
감기 증상을 조절하는 처방전 없이도 살 수 있는 의약품이 많이 있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감기를 퇴치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게 좋다.
1. 완전한 휴식
감기로 인한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게 중요하다. 우리 몸은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음으로 거기에 필요한 에너지를 잘 보존해야 한다.
2. 금연
담배를 피우면 감기에 걸린 사람에게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울 경우, 더 빨리 회복되기 위해 금연하는 게 중요하다.
3. 잘 먹기
건강한 식단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다면 하루에 적어도 3끼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4. 따뜻함 유지하기
추운 날씨는 감기 증상을 악화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몸이 좀 괜찮아질 때까지 따뜻함을 유지해야 한다.
5. 충분한 수분 섭취
감염이 진행되는 동안 탈수를 예방하려면 물과 건강 음료의 섭취를 늘리는 게 중요하다. 그러니 하루에 최소 2리터의 물을 마셔보자.
더 읽어보기: 찬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에 안 좋을까?
6. 감귤류 과일 먹기
감귤류 과일을 많이 먹으면 몸에 비타민 C가 풍부해진다. 이 영양소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향상한다.
7. 코 세척
코가 매우 많은 경우 코 세척을 시도해 보자. 이는 점액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하고 고통 없는 절차이다.
8. 항생제 사용하지 않기
조심하자! 감기는 항생제로 치료할 수 없다. 이 질병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지만, 항생제는 박테리아 감염을 치료하기 위한 약이다.
9. 허브차 마시기
감기 증상을 억제할 수 있는 식물, 향신료 및 과일로 만든 수십 개의 차가 있다. 그러므로 하루에 여러 번 마시면 점액과 두통이 줄어든다.
10. 급격한 온도 변화 피하기
감기에 걸렸을 때 온전히 쉬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하는 것이다. 이는 항상 큰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지만, 증상을 연장할 수 있다.
감기 증상이 있는가? 그렇다면 이러한 모든 권장 사항을 따르고 회복 속도를 높여보자. 열이 나거나 호흡이 곤란한 경우라면 의사와 상담하자.
감기는 거의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일부는 귀 감염, 천식 발작 또는 급성 부비동염을 유발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iemond Hernández JB. Metaanálisis sobre el uso de vitamina C para prevenir y tratar el resfriado común. Revista de Enfermedades Infecciosas en Pediatría 2008; XXI(83)
- Jarrín Gordillo, KM. Evaluación de la intensidad de los signos y síntomas naso sinusales después del lavado nasal en pacientes menores de 5 años diagnosticados con neumonía que presentan síndrome de congestión nasal. Universidad de las Américas. Quito, Ecuador.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