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율을 높이는 간단한 팁 4가지

배란이 규칙적이더라도, 난자나 정자가 임신에 이르기에 충분히 건강하지 못한 경우도 있다.

어떻게 가임율을 높일 수 있을까? 우리의 생식 능력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변화하고, 인간은 사춘기가 지나면 가임기에 돌입한다.

여성은 배란을 시작하는 순간 신체의 싸이클에 돌입하여 생리 첫 날을 맞게 되며, 폐경에 이르면서 점점 임신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가족 계획을 생각하고 있다면, 생리 주기의 시작과 끝을 잘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임신을 위한 가장 좋은 날은 배란 시기와 그 이전 시기다. 배란기가 되면 질 분비물의 농도와 기초 체온이 미세하게 변화한다.

배란기에 맞춰 가족 계획을 시도했지만 1년이 넘어도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자. 여성의 나이가 35세가 넘는다면 6개월 이후에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고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 보통의 경우라면, 몇 개월 이후에는 임신이 이루어지는 게 일반적이다.

이 글에서는 가임율을 높일 수 있는 팁을 소개한다.

배란기의 성관계

커플

제일 중요한 팁은 배란기 때의 성관계다. 단순히 배란기에 맞추지 않아 임신이 일어나지 않는 것인데 스스로를 불임이라고 생각하는 커플들이 있다.

한 달에 한 번 배란을 통해 나온 난자의 생명은 24~48시간 지속된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위해서는 이 시기를 잘 활용해야 하고, 1년에 약 12회 정도의 기회가 주어진다.

자신의 배란기를 자세히 알아두자.

독소 제거

임신 테스트기를 보는 여자

우리는 매일 셀 수 없는 독소에 노출되어 난자와 정자가 줄어드는 타격을 받는다. 그래서 여성과 남성 모두 임신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신체 정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

  • 보존료가 첨가된 가공 음식 대신 계절 음식의 섭취를 늘리자.
  • 살충제나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수돗물을 바로 마시지 말자.
  • 화학 물질, 특히 암모니아가 있는 청소 제품을 조절해서 사용하자.
  • 유기농 화장품을 사용한다면 금상첨화다.
  • 전자레인지 사용을 줄이자.
  • 커피, 담배, 술은 임신의 큰 적이다.

가임율 증가에 좋은 음식 섭취

닭고기

임신을 촉진하는 좋은 영양분이 첨가된 음식을 중심으로 식습관을 변화시켜보자.

  • 조직 재생과 성장에 필수적인 음식인 고기, 닭, 채소의 섭취를 늘리자.
  • 생선 안의 오메가-3는 몸속의 호르몬을 조절해 질 분비물을 늘리고 자궁의 혈액 순환을 개선한다.
  • 하루에 5가지의 채소와 과일을 먹자. 특히 비타민, 철분, 칼슘, 섬유소 함량이 높은 녹색 채소를 추천한다.
  • 통곡물과 씨앗(호박씨, 참깨, 해바라기씨, 아몬드, 호두)을 식단에 추가하자. 이 재료들에는 오메가-3와 아연, 비타민 E,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 정제 식품을 유기농 음식(오트밀이나 현미)으로 바꾸자.
  • 올리브 오일, 견과류, 코코넛 오일 등 건강한 지방을 먹자.
  • 에스트로젠 호르몬을 흉내내는 물질을 포함하는 콩 음식의 섭취를 피하자. 호르몬의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다.
  • 백설탕, 감자, 파스타, 쿠키, 밀가루 빵 등의 단당류 탄수화물을 끊자. 이 음식들은 인슐린 저항을 높여 배란 과정을 방해한다.

스트레스 조절

두통을 겪는 여자

불안 문제, 우울증, 스트레스에 노출된 환경에 있는 사람은 호르몬 변화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남성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정자 수가 줄어든다.

임신 실패의 심리적 결과는 정서적 고비를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의학적 상담이나 혈액과 소변 검사의 결과를 기다리다보면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고 진이 빠진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

여기서 모순적인 위기를 겪을 수 있는게, 왜 임신이 안되는 지에 대한 모든 이유를 알아내고 싶지만 동시에 엄마가 될 수 없다는 두려움에 휩싸이게 된다.

이러한 갈등을 겪다보면 뇌는 여성의 몸이 엄마가 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인식하여 생물학적 과정을 변화시켜버리기 때문에 악순환의 고리에 들어서게 된다.

스스로를 돌보면서 마음을 편하게 먹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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