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종파 및 차이점

불교에는 3대 종파가 있다고 말한다. 모든 종파는 부처가 설법한 사제와 팔정도를 지키지만 종파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불교 종파 및 차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04 3월, 2023

불교를 따르지 않는 사람들은 불교를 하나의 통일된 신념 체계로 인식하지만 사실 불교는 생각보다 다양한 종파가 있다. 동일한 목표를 따르지만 불교 종파 수행법은 각각 다르다.

불교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종교 중 하나다. 2,500년 전 인도에서 싯다르타 고타마(붓다)와 함께 시작되었고, 아시아와 전 세계에 천년에 걸쳐 전파됐다.

불교 교리는 부처에 기인한 다양한 전통, 종교적 신념과 영적 수행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부처가 죽고 그 가르침을 영속시키고 모범을 존중하려는 시도로 다양한 불교 종파가 등장했다.

다음은 이 교리의 가르침과 이 교리에서 파생된 다양한 불교 종파에 관한 간략한 설명이다.

부처와 그의 철학

싯다르타 고타마는 기원전 5세기 힌두교의 왕자로, 가난하고 죽어가는 사람들을 보고 인간의 삶이 고통스럽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곳에서 그는 자신의 부를 포기하고 금욕주의에 전념했으며, 삶의 모든 측면에 내재된 무상함을 인식하고 고통 없이 살 방법을 이해하여 깨달음을 얻었다.

그리고 삶의 고통이 사물에 대한 집착에서 비롯된다는 사제라는 개념과 애착과 욕망과 상실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따라야 할 영적 수련을 가리키는 팔정도를 발전시켰다.

불교도들은 인간의 삶이 고통과 재생의 순환이라고 믿는다. 영혼은 전생에서 어떻게 행동했는지에 따라 다른 몸으로 환생하지만 깨달음을 얻으면 이 순환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있다.

부처는 깨달음을 얻은 때부터 80세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가르침을 설했다. 죽기 전에 부처는 제자들에게 각자 길을 가고 자신의 유해는 사리탑에 묻으라고 했다.

그러나 그의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제자들은 부처를 따르는 단체를 재빨리 조직하고 부처의 유해를 나누어 각각 사리탑에 안치할 장소를 선택했다.

그 후 부처의 추종자들 사이에 교리적 차이가 생겼고 더 많은 분열이 발생했다.

불교 종파 대승 불교
붓다는 제자들에게 각자의 길을 가라고 했지만 붓다가 열반한 후 불교는 분열하고 여러 종파가 생겼다.

불교 종파

불교는 크게 세 종파로 나눌 수 있 .

  • 상좌부 불교
  • 대승 불교
  • 밀교

모두 붓다가 설법한 사제와 팔정도를 믿지만 그 길을 따라가는 방법이 다르다.

상좌부 불교

상좌부 불교 는 가장 오래된 불교 종파로 ‘장로의 길’라고 번역한다. 이 학파는 붓다의 초기 가르침과 팔리어로 된 경전을 기반으로 한다.

상좌부 불교는 부처님의 가장 오래된 가르침을 따르고 새로운 경전을 추가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보수적인 불교 유형으로 간주될 수 있다. 목표는 다른 사람들에게 깨달음의 길을 가르칠 의무 없이 해방을 배양하고 해탈한 아라한이 되는 것이다.

대승 불교와 달리 목표는 영적 인도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환생과 죽음의 영원한 반복, 삼사라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상좌부 불교는 승려와 평신도로 나뉘며 승려들은 나머지보다 영적으로 더 진보했다고 이해한다.

각성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관행에 중점을 두며 일부 전통은 수타타를 반복적으로 읽는 것을 권장하며 깨달음을 위해 집중 명상에 중점을 둔다.

상좌부 불교는 태국, 버마(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와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에 신도가 많다.

대승 불교

‘큰 탈것’을 의미하는 대승 불교는 불교의 가장 큰 종파로 네팔, 티베트, 일본, 중국, 대만, 한국, 베트남, 몽골 등 아시아의 많은 국가에 신도들이 있다.

대승 불교는 모든 인간이 불성을 소유하고 초월의식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수행의 목적은 자신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해 부처의 경지를 닦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수행자는 모든 중생이 고통에서 벗어날 때까지 이 세상으로 돌아오겠다는 약속인 보살 서원을 한다.

상좌부 불교와 달리 많은 대승 전통에는 팔리어 정경 외에 법화경, 반야심경 등 많은 가르침을 포함한다.

특히 티베트 전통에서는 명상 연습에 더 많은 성가와 만트라가 포함된다.

불교 종파: 밀교

밀교는 깨달음과 파괴할 수 없는 물질의 연관성 때문에 ‘금강승’이라고도 한다. 어떤 이들은 이 학파를 대승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학자들은 별개 종파라고 주장한다.

상좌부 불교와 대승 불교처럼 사제와 팔정도를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이며 쓸모없는 습관을 버리고 깨달음으로 이끄는 영적 훈련에 전념한다.

그러나 밀교 에서는 모두가 불성이 있다고 가정한다. 대승 불교도 이를 확언하지만 밀교에서는 불성을 깨달아야만 득도할 수 있다.

수행자는 즉시 나쁜 습관을 포기할 필요가 없다. 단지 그것을 따르기로 약속하면 정신과 건강에 해로운 행동에 대한 욕구가 점차 사라질 것이다.

다시 말해, 욕망으로부터 거리를 두는 대신 집착을 버린다. 대승 불교처럼 금강승파는 다른 사람들을 인도하는 보살이 되는 데 중점을 둔다.

종종 모든 불교도의 영적 지도자로 여겨지는 달라이 라마는 밀교의 영적 지도자일 뿐이다. 달라이 라마의 견해는 밀교 교리와 조화를 이룬다.

불교 종파 달라이 라마
초심자에게는 불교의 특정 이미지가 혼란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승려 같은 회중에 속하거나 같은 가르침을 따르는 것은 아니다.

불교 종파는 후대의 해석

현재 어떤 종파가 붓다의 비전에 가장 충실한지를 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붓다는 자신의 신념에 따라 살았고 다른 사람들이 고통을 극복하도록 도우려고 노력했다.

최초의 불교 경전은 붓다의 사후 수백 년이 지난 다음 그의 제자들에 의해 기록되었다. 어떤 경우이든 싯다르타 고타마가 5억 명 이상의 신도가 있는 신념 체계를 세운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수 세기 동안 사람들에게 영적 평화로 가는 길을 제공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