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눌린 감정들은 신체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나의 억눌린 모든 감정들이 쌓여서 몸 안에서 곪기 시작하면 신체적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사실이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은 가벼운 신체적 통증으로 다가온다.” 이 말을 기억하자. 감정과 생각을 다룰 때 꼭 필요하니까.

이 글에서 우리는 왜 기분이 우리의 몸을 아프게 하는지, 이를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 공유하려 한다.

몸은 우리가 신경을 쓰고 있지 않을 때에도 우리에게 많은 신호를 보낸다. 감정들을 오랫동안 꽉 묶어노혹 있으면, 감정들이 하나하나씩 쌓여 이것이 신체적 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다.

두려움, 질투, 비난… 어떤 사람들은 이런 느낌들을 감정의 창고에 박아둔다. 이는 우리를 정신적, 육체적으로 약하게 만들 뿐이다.

질병은 우리의 감정이 막혀있다고, 우리 삶의 특정한 면을 바꾸거나 제거해야 한다고 몸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다.

무언가 정상적이지 않은 일이 진행되고 있다면, 말다툼이나 상대방과의 인연을 끊을 수 있는 표현을 피하려 하기 때문에 우리는 내 목소리를 내지 않는다. 그리고 증상과 통증은 불쑥 불쑥 나타난다.

많은 질병들은 감정을 견뎌서 생겨난다.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에 따라, 불균형이 생기고 우리 몸의 장기들이 고통받는다.

고통은 절대 무시해선 안될 위험 증후이다.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잠시 하던 것을 멈추고 어떤 부정적인 생각이나 믿음들이 내 인생에 이렇게 깊이 파고들어 나를 괴롭히고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

부정적인 감정이 질병이다

나의 생각과 증상을 연결하는 정신신체적 관계가 존재한다.

아마 의사를 찾아가 검사를 받고 약을 처방받아도 소용이 없을 지 모른다. 대신, 내면을 관찰하고 내 생각과 감정을 개선시키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는 궤양과 심장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울증은 체력과 식욕을 저하시킨다. 신체적인 용어로 말하는 건 쉽다. 하지만 중요한 건 우리의 감정들에 뿌리를 두고 있는 잦은 통증과 문제들이다.

머리

머리는 우리 몸의 중심이다. 혈류가 머리로 솔리면 동맥에 수축이 일어나 두통을 겪게 된다.

두통을 겪으면 사랑과 같은 기본적인 감정을 소통하지 못함을 나타낼 수 있다.

hombre-con-dolor-de-cabeza-500x362

목은 마음과 몸을 연결하는 부위다. 목을 움직이기 힘들면 우리 몸이 겪는 증상은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심지어 제한된 시력을 경험할 수도 있다.

외고집과 편협한 마음은 목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심한 스트레스도 마찬가지다.

문제를 해결하면, 등에 지워진 짐이 싹 날아가는 기분이다. 내가 지고 다니는 짐은 내가 과거에 겪었던 경험과 감정들과 관련이 있다. 아직 용서하지 못한, 잊지 못한 그런 것들 말이다.

더군다나 척추는 우리의 등을 지지하고 우리의 모든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척추에 통증이 있으면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징후다. 어쩌면 쌓아두었던 감정을 발산하라는 신호일지도 모른다.

심장

hombre-sujetando-corazon-y-cerebro

심장은 사랑과 관련된 장기이다. 하지만 증오와도 연관되어 있기도 하다. 심장은 우리 감정의 중심이다. 그렇기 대문에 심장의 합병증이 생기면 복잡하고 희망이 없는 환경에 둘러싸이는 것이다.

아마 연애에 너무 치중했거나, 내 인생에 좋은 것을 가져다 주지 않는 것에 너무 신경을 기울였기 때문일 수도 있다.

발은 우리를 걷게 해주고, 안정감 있게 중심을 잡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발에 문제가 생기면 아마 안정을 느끼지 못할 수 있고 미래나 내 앞에 닥친 일에 대해서 어떤 길을 택해야 할 지 갈팡질팡한다.

알러지는 높은 수치의 두려움의 징후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또한 너무 오래 기민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면 고혈압이 유발된다. 요로감염증은 연애에 대해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의 산물이라는 점을 아는가?

우리 감정과 주파수를 맞추고 다시는 아프지 말자

아마 부정적인 감정만이 우리를 아프게 한다고 생각할 지 모른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예를 들면 지나친 즐거움도 과도한 자극을 일으켜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균형이 앉맞는 감정들로부터 자유로워지자

shutterstock_386277877-ricardo-hernandez1-500x282

어떤 감정이 가장 과하고 나에게 잦게 일어어나는 지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감정이든 부정적인 감정이든, 감정이 쌓이면 해로운 결과를 낳는다.

씁쓸함과 분노는 건강에 해로운 감정이다. 이 감정들로부터 어떻게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용서를 통해서다.

이는 아주 용기있는 기법이다. 나를 괴롭히는 모든 것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또한 내가 짊어졌던 무거운 모든 짐을 내려놓을 수 있게 도와준다.

상황을 유발하는 것으로부터 거리를 두자

어떤 감정이 나를 나쁘게 하는지 개닫고 이 감정들을 내 삶에서 없애버리려고 노력한다면, 다음 단계는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참을성이 없는 것이 큰 문제라고 인식된다면, 나를 참지 못하게 하는 상황을 피하자.

감정의 뿌리를 완벽하게 제거한 것이 확실할 때 까지, 문제 유발 상황과 거리를 두자.

가족과 친구를 만나자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영혼의 슬픔을 치료하기 위한 아주 좋은 방법이다. 아마 내가 느끼는 감정들, 나를 오랫동안 억눌러왔던 모든 것들을 털어놓을 좋은 타이밍일지도 모른다.

오래된 기억들은 그대로 남겨두는 것이 제일 좋다고 믿는 것과는 별개로, 용서는 나를 비롯한 주변 사람에게 좋다.

자연을 가까이 하자

공원을 산책하고, 산으로 여행을 떠나고, 해변에서 요가나 참선을 하는 것, 강에서 수영을 하는 등의 바깥 활동을 하면 내 안에 쌓였던 부정적이고 건강하지 못한 감정들이 배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