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인 사람이 되는 법

우리는 모두 이기적인 사람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배워 왔지만, 행복해지고 이용당하지 않기 위해 이기적으로 되어야 할 때가 있다.

이기적인 사람이 되는 법

이기적이라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모든 부정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보편적으로 나쁜 것으로 여겨지며,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나삐 보도록 만든다. 이기적인 사람은 나눌 줄 모르고, 자신만 생각하며, 항상 자신을 우선시한다.

우리는 모두 이기적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무조건 이기적이면 안 된다는 주장은 융통성이 없으며, 인생에서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 자신도 중요하기 때문에 관대함과 이기심 사이의 균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먼저 자신을 보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나부터 먼저 챙기는 이기적인 사람이 될 시간이다

“됐어. 이제부터 난 이기적으로 나만 생각할 거야.“라고 누구나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자신을 무시한 채 다른 사람들을 위한 삶을 살 때 이런 생각이 든다.

나부터 먼저 챙기는 이기적인 사람이 될 시간이다

만약 누군가가 우리를 필요로 할 때 안 된다고 말하거나, 또는 곁에 있어 주지 못할 때, 사실 일말의 죄책감도 느낄 필요가 없다. 

이러한 태도를 바꿔야 한다. 그리고 조금 더 이기적인 사람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우리가 그러는 것처럼 상대방이 우리를 위해 죄책감을 느낀 적이 있었던가? 우리의 착한 심성을 이용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후하고 관대한 사람, 다른 사람을 나보다 우선시하는 사람 주위에는 그들을 조종하려는 사람들과 필요할 때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자신을 먼저 챙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우리 자신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타인을 위해 항상 희생하지 않아도 된다. 이기적인 것이 항상 나쁜 것은 아니며,  어떤 경우에는 정당하기까지 하다.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를 모두 나누어 주는 것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아니면 해롭게 하는가?

더 읽어보기: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너무 많이 신경을 쓰는가?

나 자신을 받아들이고 존중하라

우리가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존중하지도 못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대하겠는가? 타인을 우선시하기 전에 걱정해야 할 중요한 것들이 많이 있다.

타인에게 관대한 것은 우리를 기분 좋게 할지 몰라도, 언젠가 우리 삶에 아무것도 남지 않는 순간이 오게 된다.

나 자신을 받아들이고 존중하라

우리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지 못하고, 우리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다른 사람들을 견딜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한다. 또는, 거짓된 행복만이 있는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빠질지도 모른다.

자신을 존중하고 포용하자. 행복은 내면으로부터 나오는 법이다.

우리 자신을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법을 깨닫는다면, 타인과 함께 있는 자신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진다. 우리가 우리 인생의 주인이 된 상태에서 타인을 돕고 싶어 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는 문제가 있고, 가혹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알아서 각자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문제와 대면하는 것은 우리를 강하게 하고, 소중한 경험을 제공해 준다. 우리 삶에서 접하는 사람들을 생각해보자. 우리가 그들을 위해 하는 것처럼 그들이 우리에게 똑같이 돌려줄까? 어쩌면 그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내 생각도 조금은 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독립적 사고를 하고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누군가에게 베풀었다면 받을 자격도 있다

우리 마음속에는 베풀어야 한다는 생각만 있지, 받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선의를 베풀고 싶은 경우라면, 그것에 대한 대가로 보상을 바라서는 안 된다.

누군가에게 베풀었다면 받을 자격도 있다

타인을 위해 나 자신을 포기해도 된다. 하지만 머지않아 나 자신을 위한 생각을 하는 데에도 조금 이기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허락을 받아야 할 것이다.

자신을 먼저 생각하고, 다른 사람보다 자신에 대해 먼저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할 때가 있다.

많은 사람은 이를 받아들이기 힘들어 한다. 하지만 계속 사람들에게 다 주기만 한다면, 다른 사람이 우리를 이용할 기회만 제공하게 될 뿐이다. 우리가 그들을 위해 항상 곁에 있어준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들은 그 특권을 남용할지도 모른다.

우리 자신도 중요하다. 스스로를 포용하고 존중하자.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아무도 우리를 존중하지 않을 것이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이기적이라고 말한다면, 이렇게 말하자. “맞아, 난 내 자신을 존중하고 가치있게 여기기 때문에 이기적인거야. 오늘은 누구보다도 나 자신을 먼저 생각할거야. 나도 그런 대접받을 가치가 있어.”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ntoni Martinez, “Saber decir no: claves de la asertividad”, en web psicologíaenpositivo
  • Romi Arellano, Manuel J. Cuando digo no, me siento culpable. Nuevas ediciones de bolsillo, 2003.
  • Castanyer, Olga. La asertividad. Expresión de una sana autoestima. Bilbao: Descleé de Brouwer, 1996. 348 pp.
  •  «Técnicas para conductas asertivas»www.fundacioncadah.org.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