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서 오랜 시간을 보낸 뒤에 다리가 저린 것은 흔한 현상이며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손발이 자주 저린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오늘은 손발이 저린 몇 가지 이유를 알아보자.
목이나 등의 신경 압박
잘못된 수면 자세나 운동으로 인한 부상은 목이나 등에 있는 신경에 압박을 가할 수 있다. 이는 관절염과 같은 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증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이 있지만 물리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마사지와 같은 방법으로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다 보면 오히려 더 큰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손발이 저린 이유, 비타민 B12 결핍
비타민 B12 결핍이 생기면 적혈구를 생성하는 능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빈혈을 유발할 수 있다.
손발이 저린 느낌과 함께 다음과 같은 증상이 수반된다면 비타민 B12 결핍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 피로
- 운동을 하거나 자리에서 일어날 때 느껴지는 어지럼증
- 창백한 피부
- 집중력 저하
- 호흡 곤란
- 우울증
더 읽어보기: 우울증에 좋은 식단: 먹으면 기분이 나아지는 음식
이러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비타민 B12가 풍부한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하도록 하자.
- 가금류
- 소고기
- 해산물
- 요거트
- 달걀
- 유제품
- 양고기
- 간
- 참치
- 송어
이러한 문제는 채식 주의자나 비건에게 매우 흔히 발생할 수 있다. 여러 이유로 인해 육류나 생선을 섭취할 수 없다면 다음과 같은 식품을 추천한다.
- 곡물 시리얼 (시리얼바 포함)
- 두부
- 콩류
손발이 저린 이유, 손목 터널 증후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고 있는가? 이러한 반복적인 움직임과 진동은 손목 신경에 압박을 가해 저린 느낌이나 손목 터널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해 보자.
- 30분에서 1시간마다 짧은 휴식을 취하자. 이때 손의 긴장을 풀어 주는 몇 가지 동작을 취하는 것이 좋다.
- 가능한 경우에는 팔 전체와 어깨를 움직이는 스트레칭을 해 보자.
- 자세를 교정하자. 앉아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책상과 의자의 위치가 적절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하기
손발이 저린 이유, 당뇨병
당뇨병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다면 높은 혈당 수치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혈당은 신경에 해를 가하며 손발에 저린 감각을 유발할 수 있다.
당뇨병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 해 보자.
- 최근 3개월간의 혈당 수치를 확인하기 위한 주기적인 당화 혈색소 검사
- 혈당 수치의 급격한 증가를 피하기 위한 엄격한 식단 조절
-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 유지
- 꾸준한 운동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저린 느낌, 피로, 추위에 민감함, 체중 증가, 건조한 피부 및 탈모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아 볼 것을 권장한다.
다발성 경화증
다발성 경화증은 20-40세 사이의 여성들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 질환의 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균형 감각 이상
- 감각 저하
- 팔이나 다리를 움직이는 것이 어려움
- 복시
- 가려움
- 집중력 저하
- 손발 저림
이제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건강상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omero, M. (1998). Artritis reumatoide. Guias Clínicas. https://doi.org/10.1016/B978-84-458-1911-1.50048-8
- Ghislaine Morizon, D. L., & Aspillaga, M. H. (1977). Los dermatoglifos. Revista Chilena de Pediatria. https://doi.org/10.4067/S0370-41061977000400003
- Sporer, S. L., & Schwandt, B. (2007). Moderators of nonverbal indicators of deception: A meta-analytic synthesis. Psychology, Public Policy, and Law. https://doi.org/10.1037/1076-8971.1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