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가 하얗게 되었을 때 치료하는 자연 요법
혀가 하얗게 되는 증상(백설)은 심각한 증상은 아니다. 하지만 뭔가 심각하게 느껴질 때도 있다. 백설에 대한 소문이 무성해서 뭔가 심각한 질병이라는 느낌이 들 때도 있지만 심각한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사실 이 증상은 간 기능 장애나 소화 문제와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혀가 하얗게 되었다고 생각되면 병원에 가보는 게 좋다. 칸디다의 증상일 수도 있다.
반면 뭔가 위생적인 문제, 담배의 부작용이나 면역력이 약해져 혀가 하얗게 되는 경우도 있다. 면역력이 약해지는 것은 스트레스부터 갑작스러운 변화까지 그 이유가 정말 다양하다.
어떤 경우든 간에, 혀가 하얗게 되었을 때 치료하는 자연 요법이 도움될 것이다.
혀가 하얗게 되었을 때 치료하는 자연 요법
1. 매일 마늘 두 쪽
마늘은 백설 치료에 효과적이다. 어떤 이유로 백설이 생겼든 마늘은 백설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마늘은 항생 효과와 항진균 효과가 있다. 덕분에 칸디다증이 있거나 혀에 미생물이 생겼을 때 사용하면 정말 효과가 좋다.
또 마늘에는 여러 가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균형있게 해주고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뿐만 아니라 이런 비타민은 세포 재생도 촉진시켜준다.
활용 방법
- 생 마늘을 먹는 것이 좋다. 맛 때문에 못 먹겠거나 입 냄새가 남는게 걱정된다면 샐러드나 차갑게 먹는 음식에 섞어 먹어보자.
- 생 마늘을 못 먹겠다면 요리해서 먹어도 된다. 효과가 좀 덜하긴 하겠지만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 글도 읽어보자: 호흡기를 위한 마늘 꿀 시럽
2. 굵은 소금
굵은 소금은 거칠기 때문에 각질을 제거하는 데 사용하면 정말 효과적이다. 그리고 소금의 무기질은 혀에 영양분을 공급해주고, 보호해준다. 항산화제로 역할을 한다. 더 빨리 회복하게 해준다는 뜻이다.
또 동시에 방부 효과도 있어 감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가능한 한 정제되지 않은 소금을 선택하자. 정제되지 않았다는 것은 화학적으로 처리되지 않았다는 뜻으로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없다.
활용 방법
- 백설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금 한 꼬집을 집어 부드럽게 혀를 문질러 보자.
- 너무 세게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3. 알로에 젤
알로에의 효능은 마늘의 효능과 비슷하다. 사실 알로에가 좋은 이유는 여러가지 이다. 거의 모든 문제에 사용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알로에를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쉽게 키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알로에를 키우는 것은 나만의 약국을 곁에 두는 것과 같다.
염증을 치료하고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염증을 치료하고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것은 백설을 치료하는 데 있어 핵심적이다.
효능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알로에 젤 1작은술을 혀에 바르고 몇 분간 동그랗게 문질러준다.
먹는 방법도 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재료
- 알로에 젤 1작은술(15 g)
- 물 1컵 (200 ml)
활용 방법
- 물에 알로에 젤 1작은술을 잘 타서 마신다.
- 백설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하루에 두 번씩 마신다.
이 글도 읽어보자: 알로에로 만드는 천연 메이크업 리무버
4. 강황
강황에는 매운 음식처럼 감염, 균, 구강 통증을 없애는 데 효과적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향신료를 떠올리면 뭔가 늘 따가운 느낌이 연상된다. 하지만 잠깐만 그럴 뿐이다. 백설로 인한 통증이 점점 감소될 것이다.
또 배수 과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간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담낭도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강황은 소화가 잘 되게 해주고,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준다.
레몬과 섞어 먹으면 효과가 극대화된다.
재료
- 강황 1작은술(5 g)
- 레몬즙 (필요한 만큼, 충분하게)
활용 방법
- 강황 1작은술에 감귤류 과일 즙을 준비한다. 양을 정확하게 맞춰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냥 반죽처럼 섞을 수 있는 만큼 준비하면 된다.
- 잘 섞이면 혀에 바르고, 2분 정도 문지른다. 그리고 헹궈낸다.
이 글에서 본 것처럼 정말 간단한 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이다.
이런 자연 요법은 효과가 좋지만, 결코 부작용이 없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ebMD. Garlic. https://www.webmd.com/vitamins/ai/ingredientmono-300/garlic
- Alireza Khodavandi, Fahimeh Alizadeh, Nabil S. Harmal, Shiran M. Sidik, Fauziah Othman, Zamberi Sekawi, Mohammad Ali Farboodniay Jahromi, Kee‐Peng Ng, Pei Pei Chong. (2010). Comparison between efficacy of allicin and fluconazole against Candida albicans in vitro and in a systemic candidiasis mouse model. https://doi.org/10.1111/j.1574-6968.2010.02170.x
- Sumanth Prasad, Savita Solanki*, Chinmaya BR, Shourya Tandonand Ashwini B. (2014). The Magic of Herbal Curcumin Therapy in Recurrent Oral Lichen Planus. http://www.imedpub.com/articles/the-magic-of-herbal-curcumin-therapy-in-recurrent-oral-lichen-planus.pdf
- NCBI. (2016). Clinical Effectiveness of Aloe Vera in the Management of Oral Mucosal Diseases- A Systematic Review.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028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