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관계는 가족이라고 할지라도 무척 복잡하다. 심리 치료의 일종인 가족 치료 목적은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 구조와 상호작용을 변화하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 가족 치료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 필요한 시기와 효율적인 적용 등에 관해 알아보자.
가족 치료의 정의
가족 치료는 가족 구성원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알아보고 개인과 가족이 건강하고 기능적인 생활을 하도록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치료를 받는 가족은 대개 공격적인 대화, 짜증, 감정적 무시 등의 문제를 이야기하는데 치료를 진행하는 전문가는 가족 구성원의 적응력을 향상하는 데 주력한다.
심리학자, 치료 또는 임상 사회 복지사가 가족 치료를 진행하는데 특정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때문에 단시간에 상담이 끝난다.
더 읽어보기: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해로운 영향 6가지
가족 치료의 효과
가족 치료를 받으면 공격적 소통의 완화 외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가족 구성원 간의 더 나은 소통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도 있다.
1. 모든 가족 구성원이 참여할 필요는 없다
가족 치료는 가족 관계 향상에 초점을 맞추지만 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가족 구성원만 참여해도 된다.
치료사는 가족 치료 참석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가족 관계의 변화를 돕는다.
2. 원활한 가족 소통
건강한 가족 유대를 형성하려면 원활한 소통이 필수인데 가족 간의 소통이 잘 되지 않으면 심각한 충돌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일단 소통이 원활해지면 많은 문제가 사라진다.
첫 만남에서 치료사는 가족 구성원간의 효율적인 소통을 위한 ‘통역사’가 되어야 한다. 치료 대상의 행동 방식을 서로 이해하고 각자의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
3. 가족 간의 신뢰 강화
가족 관계의 불화는 대부분 불신이 원인이다. 가족 간의 신뢰가 깨지면 그 관계는 금세 망가진다. 신뢰를 다지려면 가족이 서로 바뀔 수 없는 부분을 이해하고 수긍할 수 있어야 한다. 서로를 이해해야만 틀어진 관계가 바뀔 수 있다.
서로에 대한 믿음이 회복되는 과정은 간단하지 않다. 가족이 처한 상황이나 관계에 따라 장기전이 될 때도 있다.
4. 더 큰 문제 예방
심리학에서는 모든 문제에 원인이 있다고 본다. 개인이나 가족 간의 문제 역시 아무 이유 없이 발생하지 않는다.
치료를 꾸준히 받으면 실질적인 원인을 발견하여 문제가 더 확대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
5. 가족 치료로 공격성 감소
공격성은 인류의 천성이며 특정 상황에 도움이 될 때도 있다. 어떤 사람을 공격적이라고 표현할 때는 폭력적이라는 뜻이 아니라 의지가 강하다는 말일 수도 있다.
가족 간의 불화는 공격성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여 가정 폭력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 가족 치료사는 가족 구성원들의 공격성을 완화하고 중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가족 치료의 적기
모든 가족 구성원이 해결책을 찾을 수 없을 때 가족 치료가 필요하다. 개별적으로 도움을 구하기도 하지만 단체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모든 구성원이 치료에 참여할 필요는 없다. 자발적으로 치료 과정에 동참하여 일상생활을 바꾸려는 의지를 갖춰야만 한다.
고민거리가 없는 가정은 없다. 하지만 충돌이 점점 격해진다면 가정이 무너질 수 있으니 가족 치료로 관계를 개선하도록 하자.
공격성과 폭력성은 다르지만 치료사는 적절한 공격성 조절로 최악의 사태를 막는 데 주력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거짓말을 하는 가족이나 친구를 대하는 방법
건강한 가족 관계의 특징
건강한 가족은 구성원 간의 충돌을 효율적으로 해결하여 유대감에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한다. 건강한 가족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 개인의 차이를 존중한다.
- 과보호나 방치가 아닌 서로에게 적절한 관심을 기울인다.
- 건강한 생활 환경을 마련한다.
- 융통성 있는 규칙을 정한다.
- 자기표현에 두려움 없이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하다.
가족 치료를 꺼릴 경우
가족 치료를 꺼린다면 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개별 치료를 권할 수 있다. 개별 치료를 받고 마음의 준비가 되면 다른 가족 구성원과 치료받아본다.
치료사가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참석 요청을 할 수도 있다. 개별 또는 단체 치료를 받든 본인의 가족에 문제가 있다고 인지하는 것이 관계 향상의 시작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ndolfi, Profesor Maurizio. “Terapia Familiar.” Famila (2015): n. pag. Print.
- Martha Laura Gutiérrez Fraire. “Cambios Modestos, Grandes Revoluciones. Terapia Familiar Crítica.” Carta Económica Regional 0.124 (2019): 211–216. Carta Económica Regional. Web.
- “Psicopatología y Terapia Familiar: Una Relación Compleja.” Revista Mexicana de Investigación en Psicología 5.2 (2013): 175–183. Print.
- Ozorio, Luiz Carlos. Valle, Maria Elizabeth Pascual. “Manual de Terapia Familiar.” Artmed (2009): n. pag. Print.
- Minuchin, Salvador, and H Charles Fish Man. Técnicas De Terapia Familiar. Vol. 53. N.p., 2019. Print.
- Fernández Alonso, Mª. “Violencia doméstica.” Revista clínica electrónica en atención primaria 12 (2007): 00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