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을 하는 가족이나 친구를 대하는 방법

6월 13, 2020
사람들은 많은 이유로 거짓말을 한다. 틀림없이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거짓말을 하는 가까운 사람들을 다룰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을 마주치면, 자리를 뜨거나 그들이 하는 말을 무시해도 된다. 하지만 한 번 이상 스스로에게 물었을 것이다. “거짓말을 하는 친구나 가족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가까운 사람의 첫 번째 거짓말을 듣고 머릿속을 스쳐 가는 일들이 많을 것이다. 맞서야 하는가 아니면 그냥 무시해야 하는가? 사랑하는 그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그 사람에 대한 애정과 올바른 행동 사이에서 고민하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어른이든 아이든 거짓말 하는 사람을 다루는 방법은 있다.

거짓말을 하는 가족이나 친구를 대하는 방법

거짓말의 이유를 이해해 보자

거짓말을 하는 가족이나 친구를 대하는 방법

그 사람의 거짓말을 알아챘을 수도 있고 우리를 언짢게 하는 문제일 수도 있다. 그러나 거짓말을 했다는 사실보다 더 중요한 것은 왜 거짓말을 했는지 그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면 거짓말 자체가 심각한 문제인지, 아니면 가족이나 친구가 나에게 해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 그랬던 것인지 밝혀질 수 있다. 거짓말이 모두 다 같은 것은 아니다. 일부는 심각하고, 어떤 것들은 정말로 불필요하기도 하다.

누군가는 자신의 불안감 때문에, 혹은 갈등을 피하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멋있게 보이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이런 상황들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만약 거짓말로 인해 중독, 폭력, 재정적인 어려움 또는 심각한 손해가 이어진다면 상황은 완전히 바뀐다.

더 읽어보기: 거짓말을 탐지하는 방법

“거짓말쟁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거짓말쟁이에게 맞선다고 해도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모든 증거를 가지고 있고, 거짓말 하는 사람은 우리가 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해도 거짓말을 멈추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오히려 그 사람이 우리를 경계를 하고 불신하게 된다.

이런 상황은 거짓말에 속은 사람만이 신뢰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걸려들었다고 느끼는 거짓말쟁이들에게도 신뢰 문제가 발생한다. 결국엔 거짓말이 들키지 않도록 하는 또 다른 거짓말을 부추길 뿐이다.

따라서 상황으로부터 한 걸음 더 나아가 갈등이나 더 이상의 거짓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신뢰를 유지한다

신뢰와 성실

거짓말을 하는 가족이나 친구는 그냥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이 아니다. 상황을 바꾸는 것은 우리에게 달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관계를 개선할 긍정적인 감정과 상호작용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거짓말 하는 사람들에게 말할 때에는 신뢰와 성실의 중요성을 항상 일깨워 주어야 한다. 그리고 거짓말쟁이조차도 거짓말에 당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보디랭귀지로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7가지 팁

현실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에게 의지하고 있다면 점차 신뢰를 잃게 될 것이다. 그 불안감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이고, 바로 불확실성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상대가 변하기를 바라겠지만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 인생의 교훈이기도 하다.

희망을 붙잡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은 현실적인 태도를 보이고 최악의 시나리오가 항상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만성적인 거짓말쟁이는 우리를 곤경에 빠뜨릴 수 있는 믿을 수 없는 능력을 갖춘 이기적인 사람들임을 기억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조심하는 것이고, 거짓말을 하는 친척이나 친구로부터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것이다.

개인적인 입장을 취하거나 결정을 내린다

거짓말

거짓말을 하는 친구나 친척이 있다면,  그런 사람들이 우리의 삶에 관여하거나 결정을 내리는 것을 막는 것이 가장 좋다.

이들의 거짓말을 분명히 인식하고, 그것에 의존하는 것을 멈추고 우리의 미래를 지켜야 한다.

거짓말로 인한 해로운 패턴을 알게 되면, 두 가지 선택권을 갖게 된다. 거짓말의 희생자가 되거나, 거짓말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 관계를 만들 수 있다. 긍정적인 태도, 약간의 재치, 상식이 있으면 무엇이든 가능하다.

만약 부모,  자녀, 형제자매 또는 심지어 가장 친한 친구가 거짓을 말하고 있다고 해도 굳이 밀어낼 필요는 없다. 단, 한계를 정하여 의존하는 것을 피하고, 중요한 책임을 부여하지 않으면 된다.

정말 존경하는 사람이 거짓말을 하는 경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감정을 피하지 않는 것이다. 서로 거리를 둔다고 해서 그들을 사랑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가능한 한 많은 지원을 해 주도록 하자.

하지만 만약 그들의 거짓말이 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면, 벗어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볼 시기일 것이다. 거짓말을 하는 친구나 가족이 있으면 지칠 수 있고 자칫 위험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