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내부의 출혈인 뇌내출혈은 생명을 위협에 빠뜨릴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다. 이렇게 되면 다른 신체 부위에 산소가 부족해진다. 따라서 뇌내출혈은 뇌졸중의 두 번째 주원인이다. 문제는 현재의 의학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뇌내출혈의 사망률이 여전히 매우 높다는 데 있다. 또한 생존한 사람들에게 장애가 흔히 발생한다.
뇌내출혈의 발병률은 나이가 들수록 높아지지만 나이가 유일한 위험 요인은 아니다.
뇌내출혈은 무엇일까?
앞서 언급했듯이, 뇌내출혈은 뇌 내부에서 발생하는 출혈이다.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신경 결함과 심지어 혼수상태까지도 유발한다.
혈액이 혈관을 통해 계속 이동하지 않아 뇌의 다른 부위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뇌내출혈과 두개 내 출혈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내출혈 외에 두개 내 출혈은 뇌 실질 조직이 아닌 두개골 내부에서 발생하는 다른 출혈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뇌실 내, 지주막하, 경막하, 경막외 출혈 등이 있다.
뇌내출혈은 뇌졸중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모든 뇌졸중 사례의 거의 15%가 뇌내출혈로 인해 발생한다고 추정한다. 또한 특히 발병 첫날에 사망률이 높다.
관련 증상
앞서 설명했듯이, 뇌내출혈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신경 결함과 관련이 있다. 출혈의 원인에 따라 1~2시간 이내로 매우 빠르게 진행되거나 더 느리게 진행될 수 있다. 또한 문제가 있는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다.
허혈성 뇌졸중과 마찬가지로, 신체 절반의 힘이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시 말해, 뇌의 오른쪽에서 출혈이 발생하면 왼쪽 다리와 팔에 문제가 생긴다.
신체의 같은 쪽에 민감도가 사라지거나 따끔거림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말하기 및 언어 이해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한쪽 눈의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
두통, 구토, 의식 상실 및 혼수상태가 일반적인 증상으로 나타난다. 두통과 구토는 대개 뇌내출혈 자체로 인한 두개 내압 증가와 관련이 있다.
더 읽어보기: 가장 흔한 뇌혈관 질환 4가지
두통은 비특이성 징후이지만, 뇌졸중 환자는 극심하고 지속적인 두통에 시달린다.
뇌내출혈의 주된 원인
뇌내출혈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그중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요인 중 하나는 바로 나이이다. 발병률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더 높아지고, 여성보다 남성이 더 높다.
주된 근본 원인은 고혈압이다. 크기가 작은 대뇌 동맥은 압력 증가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외상도 뇌내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낙상 사고를 겪은 노인들에게 더 흔히 발생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뇌 동맥벽에 특정한 단백질이 축적되는 질환인 대뇌 아밀로이드 혈관 병증(CAA)이 있다. 동맥이 더 약해지면서 재발성 출혈을 유발한다.
특히 응고 장애를 포함한 혈액 장애도 뇌내출혈의 발병을 촉진한다. 하지만 대부분 항응고제와 같은 특정 약물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한다.
뇌내출혈은 젊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코카인 또는 암페타민과 같은 약물 사용이 발병 위험을 높인다. 마찬가지로 동정맥 기형도 비교적 흔한 원인이다.
치료
뇌내출혈은 응급 의료 상황이다. 증상이나 징후가 있다면 즉시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의사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환자를 안정시키는 것이다. 다른 출혈과 마찬가지로, 환자가 쇼크 상태에 빠지지 않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적절하게 호흡을 할 수 있도록, 흔히 삽관이 필요하다. 또한 농축 혈소판이나 신선 냉동 혈장을 투여하여 출혈을 멈출 수 있다. 이러한 치료는 환자가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필요하다.
MSD 매뉴얼에서 설명하다시피, 비타민 K도 이러한 환자의 출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심한 고혈압의 경우 고혈압 약이 필요하다. 하지만 혈압을 지나치게 낮추면 손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
환자는 축적된 혈액을 추출하여 두개 내압 상승을 줄이는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다. 의료 전문가는 출혈이 점진적 신경성 악화를 유발하거나 뇌간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에서 수술을 진행한다.
가능한 합병증 및 예후
앞서 설명했듯이, 뇌내출혈은 사망 위험이 크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사망률이 약 40%라고 추정한다. 또한 생존하는 사람은 흔히 장기적인 문제에 시달린다.
대부분 합병증은 출혈의 확장이나 주변에 형성되는 부종으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혈액 공급 부족으로 인한 뇌 조직 자체 손상도 원인이 된다. 환자는 발작, 의사소통 불능, 시력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생존자에게는 흔히 극심한 두통과 감각 및 이동성 상실이 발생한다. 예후는 좋지 않지만, 출혈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어쨌든 대부분 환자에게는 치료가 필요하다. 재활 치료는 언어 또는 이동성을 개선하거나 다른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뇌전증을 안고 살아가는 법
재활 치료는 환자가 상실된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뇌내출혈은 심각한 상황이다
뇌내출혈 생존자는 특정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면 그 순간부터 혈압을 조절해야 한다. 새로운 문제가 발병하지 않도록 건강한 생활 방식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압이 높은 노인에게는 출혈이 발생할 위험이 매우 크다. 따라서 낙상 위험을 최소화하고 약물치료 관리를 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emorragia intracerebral – Enfermedades cerebrales, medulares y nerviosas – Manual MSD versión para público general. (n.d.). Retrieved February 16, 2021, from https://www.msdmanuals.com/es/hogar/enfermedades-cerebrales,-medulares-y-nerviosas/accidente-cerebrovascular-acv/hemorragia-intracerebral
- Beaumont, C., et al. “Ceguera cortical como forma de presentación de hemorragia subaracnoidea.” emergencias 18 (2006): 174-177.
- Martínez, Ángel Miguel Santos, et al. “Hemorragia cerebral.” Investigaciones Medicoquirúrgicas 8.2 (2016): 241-62.
- Nogueira, Raquel, et al. “Angiopatia Amiloide Cerebral.” Revista de Medicina e Saúde de Brasília 1.2 (2012).
- Piña, Rigoberto Gonzales, and Daniel Alfredo Landinez Martinez. “Epidemiología, etiología y clasificación de la enfermedad vascular cerebral.” Archivos de Medicina (Manizales) 16.2 (2016): 495-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