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알아야 할 나이에 따른 질 건강 상태
나이가 들면, 질을 포함하여 신체의 여러 부위에 변화가 나타난다. 특히 질은 연한 조직으로 생성된 관이며, 인생의 여러 단계를 거치며 변화를 한다. 질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이에 따른 질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두는게 필요하다.
나이에 따라 우리 질 건강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20대의 질 건강
20대는 인생에서 가장 좋은 단계 중 하나이며, 질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는 주로 성 호르몬 때문에 그렇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테스토스테론 생산이 이 나이대에 가장 높다. 에스트로겐은 질이 항상 윤활되며 탄력있고 건강한 산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마찬가지로, 성적 충동 역시 20대에 가장 높기 때문에, 매우 활발한 성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질에서 요도로 이동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요로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이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성관계 직후 빠르게 소변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요도에서 박테리아를 제거 할 수 있다.
삶의 이 단계에서, 질은 자체 정화를 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흰색 또는 투명한 분비물을 생섬함으로써 정화를 한다.
섹스 중 고통, 가려움, 자극 또는 악취가 나는 분비물을 경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서, 질을 관리하려면 매일 순한 비누와 물로 씻어주면 된다. 20대에는 일년에 한 번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보는게 좋다.
더 읽어보기 : 생리주기가 불규칙적인 6가지 이유
30대의 질 건강
삶의 이 단계는 신체에서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소음순이 어둡게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만약 임신 중이라면, 질 분비물이 증가하여 유백색이 되며 약한 냄새가 나게 된다. 녹색, 황색 또는 악취가 아닌한 모두 정상이다.
출산 후, 질은 출산의 외상으로 인해 탄력이 약간 떨어질 수도 있다. 처음에는, 평소보다 조금 더 느슨할지 몰라도 결국 정상적인 모양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골반 부위를 강화시키며 무엇보다도 질 색조를 되찾기 위해 케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 중이라면, 질 분비물이나 건조증이 증가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질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
만약 이 문제들이 지속된다면, 의사를 방문해 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피임약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다.
40대의 질 건강
폐경 이후에, 질은 일부 중요한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면서, 질벽은 더 얇아지고 건조 해 질 것이다. 이를 질 위축이라고 부른다.
이 문제 인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 할 수 있다.
- 화끈거림
- 붉어짐
- 섹스 중 고통
- 질 분비물
- 가려움
- 소변 중 화끈거림
- 질 관의 축소
- 성병에 걸릴 위험이 커짐
정기적인 성 관계는 질 건강에 좋을 수 잇다. 이는 질로 향하는 혈류가 증가하게 되며, 탄성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만약 질이 건조하다면, 질 보습 크림 또는 에스트로겐 크림을 사용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보다 더 자연적인 치료법을 선호한다면, 질의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약간의 올리브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을 도포하면 된다.
50대 이상의 질 건강
삶의 이 시간이 되면, 아마도 더 이상 생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질 것이다. 외음부가 수축 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질 위축을 경험할 수도 있다. 질 산도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박테리아 감염의 위험성 역시 증가 될 것이다.
또한 낮은 에스트로겐은 요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요도에도 수축이 발생 할 수 있다. 이것은 과민성 방광 및 누실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증상을 줄이기 위해 경구 또는 질 호르몬 요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여성에게는 이 치료법이 적절하지 않다. 그들을 위한 다른 해결책이 존재한다.
- 질 운동
- 탄력을 개선시키기 위해 질 확장약 사용하기
- 건강한 식단
- 건강한 체중 유지
- 카페인 섭취 낮추기
- 금연
- 골반저근 운동
- 질 윤활제 사용
- 질 보습크림 사용
더 읽어보기 : 질염을 예방하는 9단계
또 다른 고민은 질 탈출증이다. 이 질병은 질관의 전부 또는 일부가 질구 쪽으로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문제는 방광, 직장 및 자궁에 영향을 미친다.
이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골반저근 운동이 권장되며 질 보조 장치를 사용하고 최후의 수단으로 수술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ires Pujol Miriam. GUÍA PARA LA PRÁCTICA CLÍNICA DE LAS INFECCIONES VAGINALES. Rev Cubana Farm 2003;37(1):38-52 bvs.sld.cu/revistas/far/vol37_1_03/far06103.pdf
- Pérez Prado C, Morales L. Patología de los órganos genitales externos y canal inguinal. En: Cruz M. Tratado de Pediatría. 1307-1319- 5ta ed. Barcelona: Espaxs, 1993;cap 93.
- Lebherz TB Chapter 35 Infections and benign diseases of the Vagina, Cervix and Vulva. In: Essentials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3 ed. Philadelphia: WB Saunders Comp; 1998
- Batteiger BE. International Congress of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2nd Joint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t Sexually transmitted diseases research (ISSTDR) and the international union against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IUSTI) June 24-27, 2001 Berlin, Germ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