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천장을 깨야 하는 이유
우리 사회에 있는 조직 내 이사진의 남녀 성비가 8:2인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를 맡겨야 할 때 자연스럽게 할머니나 이모에게 연락하고, 과학 기술 분야에서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이 질문에 관한 답은 모두 유리 천장과 관련이 있다. 지금부터 유리 천장을 깨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성 편견은 특정 기술이나 능력이 한 성별에 내재해 있다고 느끼게끔 하는 치우친 생각이다. 이는 고정 관념에 근거한 생각이므로, 차별적이다.
성차별의 구체적인 예시 중 하나가 바로 유리 천장이다. 유리 천장이란 조직 내에 존재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장벽을 뜻한다.
유리 천장이란?
유리 천장은 직장 내 여성이 경험하는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용어다. 즉, 승진, 고위직, 권력 등과 관련하여 고정 관념과 성 편견에 근거한 한계가 있는 것이다.
유리 천장은 엄청난 어려움을 동반하는 보이지 않는 장벽이다. 비즈니스뿐 아니라 집단 사회적 상상 속에서도 존재하지만, 문제를 인식하고 고치기가 쉽지 않다.
성 고정관념과 역할을 조장하는 편견은 다음과 같다.
- 여성은 남성보다 민감하고 감정적이므로, 구성원을 관리하고 이끄는 기술이 부족하다.
- 여성은 사업과 재정을 관리하는 법을 모른다.
- 여성은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것을 더 잘한다.
유리 천장을 볼 수 있는 상황
보이지 않는 장벽 또는 암묵적으로 행해지는 유리 천장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여성이 참석할 수 없는 활동이나 비공식적 회의에서 뉴스, 예산 배정, 지원, 프로젝트 참여가 결정되는 경우
- 정규직 업무와 집안일을 병행하기 어려운 경우. 예를 들어 육아 정책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일과 가족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그 외에도, 아이를 키우는 여성이 사무실에서 수유를 할 공간이 없거나 육아를 장려하는 업무 정책이 없을 수 있다.
- 동일 업무에서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은 임금을 받는 경우
- 직장 내 괴롭힘도 여성의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승진 또는 상사와의 가까운 관계를 의심하는 말과 생각, 재능을 깎아내리는 악의적인 헛소문 등에서도 볼 수 있다.
- 직업에 관한 설명이 남성과 일치하는 경우. 이렇게 되면 남성 후보가 여성 후보보다 더 적합해 보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
유리 천장을 깨는 것이 중요한 이유
유리 천장은 차별과 부당한 행동이며, 전 세계 많은 여성의 기회를 가로막는 동시에 잠재력과 발전을 방해한다.
또한 여성의 경제적 자율성과 생활 조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유리 천장을 깨는 것이 중요하다. 업무 환경에 성별 격차가 잠재해 있으면 제대로 된 직업 기회를 얻지 못하고 성장 가능성을 펼치지 못한다.
유리 천장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여성이 특정 직업에 적합하지 않다는 의미를 전달하려고 한다. 기술 및 정보 분야 등에서 ‘여성 직원’을 찾지 않는다면 그 업무는 여성을 위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 행동은 어린아이들에게도 그대로 전달된다. 만 6세부터 생각이 더 견고해지기 시작하며, 성인이 되고 나서 하는 선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꼭 봐야 할 다양성과 포용에 관한 영화 12편
최근 몇 년간 이미 많은 것을 성취했다
여성, 여성의 업적, 권리를 둘러싼 생각에 관해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들어 변화의 시대가 찾아오고 있는 것은 맞지만, 문제는 권리를 위해 싸워야 하는 이유에 있다. 왜 평등한 가능성이 아닌 평등한 권리일까? 노동 시장에 참여한 여성이 많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성장과 성취에는 한계가 있다.
여성이 지도자가 될 수 있고, 책임감 있는 일을 맡고, 높은 위치에 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의심해서는 안 된다. 조직은 직원의 다양성을 증진해야 한다. 다양한 인재가 있는 조직은 창의성과 재능을 발견할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평등을 추구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iménez, R. G. P., & Fernández, C. J. (2016). La brecha de género en la educación tecnológica. Ensaio: Avaliação e Políticas Públicas em Educação, 24, 743-771.
- Roig, A. E., & Hurtado, M. J. R. (2007). La brecha digital: género y juegos de ordenador. REICE. Revista Iberoamericana sobre Calidad, Eficacia y Cambio en Educación, 5(1), 63-77.
- Piedra, J., García-Pérez, R., Fernández-García, E., & Rebollo, M. A. (2014). Brecha de género en educación física: actitudes del profesorado hacia la igualdad. Revista Internacional de Medicina y Ciencias de la Actividad Física y del Deporte/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ine and Science of Physical Activity and Sport, 14(53), 1-21.
- Reina, M. D. C. M., & Cea, M. V. (2009). Actitud en niños y adultos sobre los estereotipos de género en juguetes infantiles. CIENCIA ergo-sum, Revista Científica Multidisciplinaria de Prospectiva, 16(2), 137-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