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 사회의 존재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인권이다. 표현의 자유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자유를 보장하는 것일까? 이 글에서 함께 알아보자.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18 3월, 2022

표현의 자유와 사상의 자유는 개인이나 집단이 보복, 검열, 제재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기 생각과 의견을 고수하고 표현할 수 있는 인권이다. 그렇다면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실제로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 사회의 존재와 지속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여겨지므로, 이를 위반하는 것은 정부의 이상을 공격하는 행위나 다름없다.

지금부터 표현의 자유가 사회에서 중요한 이유와 다른 권리 보장을 위한 제한 사항을 알아볼 예정이니, 궁금하다면 끝까지 읽어 보자!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 기본 인권

표현의 자유는 세계 인권 선언문 제19조에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누구나 의견을 가질 수 있고 또 표현할 수 있다. 누구도 그것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사람은 누구나 모든 매체를 통해 국경과 상관없이 다른 나라 사람들과 정보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누구나 자기 자신이나 관심이 있는 사안에 관해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가 있을 뿐 아니라, 어떤 종류의 정보라도 찾고 전달하고 전달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인정된다.

대중 매체를 통해 유포되는 모든 형태의 표현, 의견, 정보에 대한 사전 검열, 간섭, 직간접적인 압력은 모든 사회에서 법으로 금지되어야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전 세계의 모든 사회에서 이러한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국가의 이상과 일치하지 않는 모든 정보를 검열하는 독재 정권이 있다. 이러한 국가에서는 심지어 문제의 의견을 표현한 인물을 부당하게 처벌하기도 한다.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

철학자인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은 1859년에 발표한 자신의 저서인 자유론에서 진정한 사회 진보와 행복을 달성하려면 개인, 집단, 대중의 생각, 표현, 행동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표현의 자유와 사상의 자유는 사회에 다음과 같은 이점을 보장할 수 있다.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 민주주의의 존재

민주주의는 국민이 국가의 일에 대한 주권을 갖는 정부 체계다. 따라서 사람들은 소통 방식을 막론하고 그 어떤 차별 없이 공무와 사무를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가 있어야 한다.

표현의 자유와 민주주의의 연관성을 주장한 가장 주목할 만한 인물인 철학자 알렉산더 미클존(Alexander Meiklejohn)은 민주주의 체계가 작동하려면 충분한 정보를 숙지한 유권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정보와 생각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미클존에 따르면,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정보를 밝히지 않거나 비판을 숨기는 것으로 유권자를 마음대로 다룰 수 있다면 민주주의는 본질적인 이상에 충실하지 못하게 된다.

참된 정보를 숙지한 사회

표현의 자유는 전 국민이 참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잘못된 것으로 추정되는 의견과 생각을 검열하면 전체 상황을 평가하고 현실에 가까운 판단을 내릴 가능성을 제한할 수 있다.

즉, 검열은 편향된 의견을 조장하여 사회적 분열과 권력자의 조작 능력을 강해지게 할 수 있다.

정부의 효과적인 정책 추진

이러한 권리는 공공 기관이 보유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모든 시민은 성과에 관한 책임을 지기 위해 국가 기관의 공식 문서와 통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공공 정보에 대한 접근에는 국가 기관에 정보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가 포함된다. 따라서 시민은 효과적인 정책 요구, 부패 근절, 인권 보호에 필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학문적 자유

학문적 자유는 연구, 조사, 토론, 증거를 통해 지식을 찾고 개발하고 자유롭게 전달하는 교육 커뮤니티에 속하는 구성원(학생, 교사, 연구원 등)의 권리다.

마찬가지로 학문적 자유는 사상, 종교, 믿음을 통한 세뇌 금지를 의미한다. 이러한 모든 권리는 표현의 자유에 포함되어 있다.

표현의 자유를 둘러싼 제한

표현의 자유는 절대적인 권리가 아니라 제한 사항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제한은 비방, 명예 훼손, 모략, 외설, 선동, 저작권 침해, 다른 기본 인권 및 자유와 충돌하는 상황과 관련이 있다.

즉, 타인을 해치지 않는 한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피해’와 ‘모욕’에 대한 해석은 사회의 문화와 정치에 따라 상대적이다.

예를 들어 러시아에서는 LGBT 운동과 관련된 사안을 방송하는 것을 범죄로 간주하므로, 언론에서 이러한 표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법으로 통제한다.

많은 사람에게 이러한 검열은 명백한 인권 침해이지만, 검열의 적합성을 구별할 수 있는 명확한 경계를 세우기가 어려운 상황도 많다.

표현의 자유가 중요한 이유

누군가의 자유는 다른 누군가의 자유가 시작되는 곳에서 끝난다

표현의 자유는 정의롭고 민주적인 사회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인권이지만, 허용치를 알고 있어야 한다. 결국 검열의 위험을 무릅쓰지 않고 자기 생각과 의견을 표현할 권리를 갖는 것은 타인에게 해가 되는 정보를 퍼뜨리는 것과 전혀 다른 이야기다.



  • Climent  J. Opinión pública y libertad de expresión. Revista Boliviana de Derecho [Internet] 2017; [consultado 28 feb 2022]; (23): 240-260.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427551159009
  • Vega Hugo. El derecho a la libertad de expresión: ¿una limitante al poder estatal? (a propósito del diálogo intersubjetivo en una sociedad democrática). RDUCN [Internet] 2012 [consultado 28 feb 2022]; 19(2): 355-369. Disponible en: https://scielo.conicyt.cl/scielo.php?script=sci_abstract&pid=S0718-97532012000200012&lng=es&nrm=iso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