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설 과정은 무엇일까?
배설 과정은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을 제거하는 생리적 과정이다. 이러한 부산물은 대변으로 배출되며, 소화 과정의 마지막 단계를 구성한다.
단세포 유기체의 배설 과정은 소화되지 않은 물질을 세포에서 외부로 배출하는 것이지만, 인간과 같은 다세포 유기체의 배설 과정은 조금 더 복잡하다.
배설 과정과 배출 과정의 차이점을 알고 있는가? 둘 다 소화와 관련이 있지만, 생리학적 과정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소화 과정
소화 시스템은 섭취한 음식물을 처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음식을 섭취하면 타액이 음식물과 섞이면서 분해 과정이 시작된다. 이러한 단계에서 생긴 음식물 덩어리는 식도를 거쳐 위장으로 전달된다.
그 후 소장에 도달하면 영양분이 분리되고 흡수된다. 이러한 영양분은 혈류로 들어가 몸 전체로 전달된다. 하지만 크기가 크거나 잘 녹지 않는 물질은 체내로 흡수되어 사용되지 못한다. 따라서 남은 부산물을 제거하기 위해 배설 과정이 시작된다.
배설 과정은 무엇일까?
배설은 소화 시스템의 마지막 기능이다. 소화되지 않은 음식은 소장에 남아 있다가 상행 결장을 통해 위로 올라간다. 그런 다음 소화되지 않은 물질에 남아 있는 수분 및 나트륨, 엽산, 비타민 K와 같은 성분을 다시 흡수한다.
남은 부산물은 횡행 결장을 거쳐 하행 결장으로 내려간 후 대변의 형태로 저장된다. 끝으로 직장으로 이동한 후 항문을 통해 외부로 배출된다.
이러한 모든 단계를 통틀어 배설 과정이라고 한다. 대변에는 박테리아, 섬유질, 간 대사 산물, 사용되지 않은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신체는 정상적인 조건에서 음식을 섭취하고 나서 36~48시간이 지나면 대변을 배출한다.
더 읽어보기: 소화 문제를 개선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치료제 3가지
배출 과정과 배설 과정은 어떤 점이 다를까?
배설 과정을 배출 과정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몇 가지 유사점이 있기는 하지만, 서로 다른 생리학적 과정이다.
배설은 음식을 통해 제공되어 신체가 사용할 수 없는 물질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여기에는 소화되지 않은 물질과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포함된다. 즉, 혈류로 흡수되지 못해 대변으로 배출해야 하는 음식물이다.
하지만 배출 과정의 경우, 배설물로 배출되는 물질은 이미 신체에서 다양한 필수 기능을 유지하는 데 사용되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은 세포 내부에서 이루어진다.
세포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에너지가 필요하며, 영양분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다. 이는 에너지 생성을 위해 세포를 통해 분해되는 생체 분자의 형태로 제공된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신체는 노폐물을 생성한 후 소변을 통해 제거한다.
더 읽어보기: 소변 pH 농도는 무엇일까?
배설 문제
소화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변을 배출하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질병과 부적절한 식단으로 인한 배설 문제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설사. 소장 통과 과정이 짧게 끝나면 부드럽고 묽은 변을 볼 수 있다. 설사에는 많은 원인이 있다.
- 대변실금. 괄약근이나 장 조절 불능으로 배변을 조절하지 못한다.
- 변비. 장을 통과하기 어려운 건조하고 단단한 변을 보는 것이 특징이다. 배변 횟수가 일주일에 3회 미만이면 변비가 있는 것이다.
- 분변실금. 아동의 무의식적인 배변으로, 다양한 원인이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urckhardt, R., & Heerkloss, R. (1999). Rates of feeding and egestion under different conditions were determined for Eurytemora affinis (Calanoida, Copepoda). Rosstocker Meeresbiologische beitrage. 7. 9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