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런 설사를 하는 이유

누런 설사는 대변에 과도한 지방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여러 가지 상황이 이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계속해서 읽어 보고 자세히 알아보자.
누런 설사를 하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13 10월, 2021

가끔 가다 설사를 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특히 아이들이 누런 설사를 하면 깜짝 놀랄 수 있다.

설사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때로는 그저 스트레스를 받아서 그런 것일 수 있다. 실제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이 지나가면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다. 하지만 췌장 문제와 같은 전신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노란 대변이 나오는 이유는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지방이 섞여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장 통과가 빨리 진행되어 섭취한 식품에서 충분한 지질을 흡수하지 못하면 발생한다.

신체에서 흡수하지 못한 지방이 배변 운동에 부담을 주게 되면서 누런 설사를 하게 된다. 누런색은 부유물에 있는 작은 지방 덩어리에서 비롯되는 색으로, 현미경으로 보면 잘 보인다.

누런 설사를 하는 이유

누런 설사를 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므로, 의사가 상황을 평가하고 병리적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특정 약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면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담즙성 질환이 의심된다면 적합한 보완 검사를 지시할 것이다.

최대 48시간가량 경험하는 일시적인 누런 설사는 따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설사가 멎으면 재발할 우려는 크지 않다. 하지만 문제가 계속 사라지지 않는다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지금부터 가장 일반적인 원인을 살펴보자.

과민성 대장

과민성 장 질환은 장 통과의 속도가 빨라질 때 누런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과민 대장 증후군은 스트레스 및 불안과 관련된 성가신 만성 질환이다.

이 질환이 있으면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가며 나타난다. 또한 일반적으로는 복부 팽만감, 가스 생성, 복통을 수반한다.

특정 기준이 충족되는 환자가 설사 증세를 호소한다면 의사는 과민 대장 증후군의 특징을 확인하고자 배변 습관에 관해 질문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이 질환에 대한 구체적인 치료법은 없다. 그 대신 의사는 약을 처방하고 생활 방식의 변화를 제안할 것이다.

누런 설사를 하는 이유

과민 대장 증후군은 누런 설사 외에도 심한 복통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간 문제, 누런 설사를 하는 이유

소장이 특히 지방을 제대로 소화하려면 내부에 담즙이 있어야 한다. 담즙성 물질은 지질을 유화하여 영양 공급을 위해 체내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간과 담낭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 있으면 장은 흡수 불량 단계로 들어가 담즙산 생성을 줄인다. 그중 지질은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영양분 중 하나로, 소화되지 않은 채 노폐물과 함께 배출된다.

간염, 담낭 결석 및 담낭염도 누런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 외에 소변 색이 탁해지거나 피부와 점막 색이 황색으로 변하는 다른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운동에 변화가 생기면서 연동 운동의 속도가 빨라져 설사를 경험할 수 있다.

처음에는 물 설사가 나올 수 있지만, 불안이 오랫동안 가시지 않고 장운동 속도가 계속 빠른 상태로 유지되면 변에 지방이 섞여 나올 수 있다. 이는 일시적인 상황이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흔하다. 실제로 증상은 몇 주간 이어질 수도 있다.

식습관 개선과 약물치료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심리적 치료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누런 설사를 하는 이유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설사가 나올 수 있다.

췌액 부족

췌장은 영양분의 흡수 과정에 도움을 주고자 소화관으로 들어가는 췌액을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간 질환과 마찬가지로, 췌장 질환이 지방 흡수를 방해하면 변에 지방이 섞여 나올 수 있다.

췌장 질환으로 인한 누런 설사는 췌장 상부에 암이나 섬유증이 있다는 경고 신호가 될 수 있다. 만약 누런 설사와 함께 살이 빠지고 혈당 조절에 이상이 있다는 검사 결과가 나오면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누런 설사는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하다

누런 설사는 심각하지 않은 증상처럼 보일 수 있으며, 확실히 일시적인 문제다.

하지만 몇몇 상황에서는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대변에 섞여 나오는 지방이 체내 과정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것일 수 있으니 말이다.

끝으로 생활 방식에 작은 변화를 주는 것으로도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의사가 적절한 보완 검사를 하면 심각한 질환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만성 및 급성 설사의 원인과 치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만성 및 급성 설사의 원인과 치료

대부분의 경우, 설사는 각 개인의 통상적인 패턴에서 벗어나 갑자기 변을 배출하게 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 글에서 우리는 만성 그리고 급성 설사, 두 가지 설사 유형을 살펴볼 것이다. 두 가지 설사의 원인과 치료 방법은 상당히 다르다.



  • Larraín Barros, Francisco, et al. “El esteatocrito ácido: un método sencillo para evaluar el grado de esteatorrea en pacientes con fibrosis quística.” Gastroenterol. latinoam 12.3 (2001): 174-179.
  • Olveira Fuster, Gabriel. Manual de nutrición clínica y dietética. Ediciones Díaz de Santos, 2016.
  • Pedreño, I. Beceiro, and G. Borrego Rodríguez. “Varón de 57 años con diarrea crónica. Una causa rara de esteatorrea.” Medicine-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 13.1 (2020): 63e1-63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