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개내 저압은 뇌강 내부의 정상 압력 감소와 관련된 신경학적 증후군으로 대개 뇌척수액(CSF) 감소 결과다. 두개내 저압 증상, 원인과 치료에 관해 궁금하다면 이번 글을 읽어보자.
뇌척수액은 증류수와 유사한 반투명하고 무취 무균 물질이다. 주로 맥락총과 뇌 측뇌실에서 생성된다. 연구에 따르면 성인의 뇌척수액 총량은 90~159mL다. 그 기능에는 뇌 보호와 폐기물 제거가 포함된다.
CSF 부피 감소는 두개내 저압을 초래하는 두개골 저장실 내 음압을 유발한다. 두통은 가장 흔한 증상이며 신경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신속한 치료는 장기적인 예후를 향상한다.
일반적인 증상
두개내 저압은 고전적으로 두개골 전체에 퍼지는 심한 두통으로 나타난다. 보통 서 있을 때 더 심하고 누우면 호전되거나 가라앉기 때문에 기립성 두통이라고 한다. 이 상태와 관련된 다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구토와 메스꺼움
- 목 통증과 뻣뻣함
- 이명
- 이중 또는 흐린 시력
- 청력 변화
- 빛과 소리에 대한 민감성
- 현기증과 혼란
- 운동 능력과 균형 변화
한편, 코나 콧물을 통한 CSF 유출로 발생하는 누공과 관련된 두개내 저압이 있다. 마찬가지로 뇌척수막 파열로 수술 상처를 통해 체액이 누출되기도 한다.
두개내 저압 원인
연구에 따르면 두개내 저압의 유발 현상은 CSF 농도의 손실 및 감소다. 이러한 감소는 뇌 수막층을 통한 CSF 누출의 결과다.
총칭하여 수막이라고 하는 3층의 막은 외부에서 경질막, 지주막하층과 연질막이다. 경막은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이 수준의 부상은 두개내 저압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도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부비강 문제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4가지 요법
두개내 저압 진단
철저한 의학적 검사와 신경학적 검사는 두개내 저압 진단의 핵심이다. 두통과 대뇌 국소 증상의 특성은 CSF 누출 가능성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영상 검사는 이 질병의 최종 진단에 필수다. 뇌의 자기 공명 영상(MRI)은 밝은 수막 조영 증강과 함께 두꺼워진 수막이 보일 수 있다. 또한, 시상과 소뇌 편도선 하강을 강조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컴퓨터 단층 촬영(CT) 스캔을 통해 병리를 유발하는 뇌류와 뼈 결함이 드러날 수 있다. 유사하게, 두개내압 검출 및 모니터링처럼 두개내 저압 진단에 유용한 검사는 다음과 같다.
- 형광 투시를 이용한 동적 척수 조영술
- 척추 자기 공명 영상
- 방사성 동위원소 수조 조영술
- 경막 내 요오드화 조영제 CT
두개내 저압 치료
연구에 따르면 두개내 저압은 대개 자발적으로 해결된다. 하지만 자체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는 전문적 개입이 필요할 만큼 심각하다. 경막외 패치와 수술이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이다.
경막외 혈액 패치
이 절차는 CSF 누출 부위에 가까운 척수관 주변의 경막 외에 혈액 소량을 주입한다. 혈전이 생기면 패치나 플러그로 유체 누출을 막는다.
더 읽어보기: 뇌내출혈은 무엇일까
외과 개입
수술은 위에서 언급한 경막외 패치가 적어도 두 번 이상 작동하지 않을 때 치료 옵션이다. 외과 개입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경막의 눈물 복구
- 수막 게실 클리핑
- 경막 강화를 위한 듀로 성형술
어떤 경우에는 두개내 저압 해결이 반발성 두개내 고혈압과 연관될 수 있다. 뇌압이 증가하면서 선택 치료는 체액 저류를 감소하는 이뇨제인 아세타졸아마이드를 쓴다.
조기 치료 및 감독이 더 나은 예후를 결정
두개내 저압은 뇌척수액 누출과 그에 따른 뇌 음압이 관련된 드문 상태다. 적시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면 예후가 향상한다.
다행히 대부분은 자발적으로 개선되지만 일부 환자는 수막 손상 중증도와 손실된 체액량에 따라 예후가 달라져서 복잡한 개입이 필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eguera RM. Interpretación del Líquido Cefalorraquídeo. Anales de Pediatría Continuada. 2014;12(1):30–3.
- Shin HY. Recent update on Epidural Blood Patch. Anesthesia and Pain Medicine. 2022;17(1):12–23.
- Barahona ML, Mora Encinas JP, González Montaño VM, Pozo Zamorano T, Fernández Gil MÁ. Síndrome de Hipotensión intracraneal: Revisión de hallazgos en Resonancia Magnética. Revista de Neurología. 2011;52(11):676.
- Lin J-ping, Zhang S-dong, He F-fang, Liu M-jun, Ma X-xu. The status of diagnosis and treatment to intracranial hypotension, including sih. The Journal of Headache and Pain. 201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