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은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다. 혈액과 조직의 당량을 조절하여 각기 다른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호르몬이지만 혈중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면 고인슐린혈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슐린 부족 또는 저인슐린혈증 영향은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발생하기 때문에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고인슐린혈증을 질환으로 인식하지 못하여 진단이 어렵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고인슐린혈증 정의 및 원인을 이야기해보겠다.
인슐린이란?
고인슐린혈증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전에 인슐린 기능을 살펴보겠다. 인슐린은 췌장의 베타 세포에서 합성되고 저장되는 호르몬이다.
식사 후 음식은 장을 통과하여 혈액으로 들어갈 수 있는 미세한 물질로 분해된다. 이러한 물질 중 하나가 몸의 에너지를 생성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단당류인 포도당이다.
포도당이 혈액에 도달하면 췌장을 통과하여 저장된 인슐린을 방출하는 베타 세포를 활성화합니다. 이 인슐린은 혈액으로 전달되어 포도당을 조직으로 보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인슐린은 정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당 수치 또는 혈당
정상적인 공복 혈당 수치는 70~110 mg/dl이다. 혈당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비정상적인 포도당 수치는 다음과 같다.
- 고혈당: 비정상적으로 높은 혈당 수치
- 저혈당: 비정상적으로 낮은 혈당 수치
더 읽어보기: 응급 상황에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방법
고인슐린혈증 발병 원인
실제로 고인슐린혈증에 관한 구체적인 정의는 없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혈액 내에서 정상보다 더 많은 인슐린으로 설명됩니다. 원인은 다양하며 아래에서 가장 일반적인 원인에 관해 설명한다.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 저항성은 제2형 당뇨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증가와 함께 최근 몇 년간 늘어나는 추세다.
몇 년간 인체에서 적절한 당 조절이 안 되면 체내 인슐린이 증가하여 이 과잉 당을 조직으로 운반하고 안정적인 혈액 수준을 유지한다. 그러나 이런 일이 발생하면 인체는 더 많은 인슐린을 사용하는 데 익숙해진다. 따라서 더 적은 양에는 반응하지 않아 저항이 생긴다.
저항을 보상하기 위해 인체는 혈액에서 순환할 더 많은 인슐린을 생성한다. 그러면 고혈당증과 함께 고인슐린혈증이 생긴다.
인슐린 저항성은 고인슐린혈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제2형 당뇨병이 있음을 나타낸다.
고인슐린혈증 증상: 인슐린 생성 종양
고인슐린혈증은 드물지만 인슐린종이라고도 하는 인슐린 생성 종양 때문에 생길 수도 있다. 인슐린종은 매우 작고 영상 검사에서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단이 어렵다. 인슐린종의 약 10%는 악성이다.
인슐린종은 많은 인슐린을 생산하고 혈액으로 방출하는 췌장의 베타 세포에서 유래한 종양이다. 이 고인슐린혈증으로 인해 모든 포도당이 조직으로 운반되고 혈액에 포도당이 남지 않게 되면 저혈당이 발생한다.
저혈당은 심각한 상황으로 특히 다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신경질
- 떨림
- 두근거림
- 땀
- 과민성
- 허기
- 창백한 혈색
저혈당증이 심하면 포도당의 탁월한 소비자인 뇌에도 영향을 미쳐서 아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을 피하려면 종양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인슐린은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는 성장 인자이기도 하다.
인슐린종의 위치는 일반적으로 췌장이지만 일부는 췌장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난 이소성 췌장이 되어 진단을 더 어렵게 만든다. 다행히도 인슐린종은 희귀 질환이다.
외부 인슐린
고인슐린혈증의 또 다른 원인은 아래 두 가지 경우와 같이 인슐린이 외부에서 주입되었기 때문일 수 있다.
- 실수로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인슐린을 주사하는 당뇨병 환자: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매우 심각한 저혈당 상태를 유발한다.
- 인위성 저혈당증: 당뇨병이 없는 사람이 인슐린을 자가 주사하면 잘 알려진 뮌하우젠 증후군이 생긴다. 이 증후군은 아픈 것처럼 보이기 위해 자가 치료를 하거나 부상을 입는다.
두 경우 모두 높은 인슐린 수치와 함께 낮은 혈당 수치가 나타나지만 이 인슐린은 인체에서 생성된 것이 아니라 외부 주입된 인슐린이다.
더 읽어보기: 다양한 비건 치즈와 이점
고인슐린혈증 감지를 위한 중요한 단서
고인슐린혈증은 대부분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이며 혈중 당수치가 높을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유형의 고혈당은 당뇨병과 심혈관계 손상을 일으키므로 위험하다. 또한 이전에 말했듯이 인슐린은 성장 인자이며 종양 성장을 촉진한다.
따라서 혈당을 조절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해야 한다. 식단의 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면 식단을 개선하자. 저혈당 증상이 있다면 건강을 위해 반드시 진찰받도록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ojas, J., Bermúdez, V., Leal, E., Cano, R., Luti, Y., Acosta, L., Finol, F., Aparicio, D., Arraiz, N., Linares, S., Rojas, E., Canelón, R., & Deisiree, S. (2008). Insulinorresistencia e hiperinsulinemia como factores de riesgo para enfermedad cardiovascular. Archivos Venezolanos de Farmacologia y Terapeutica.
- Cipriani-Thorne, E., & Quintanilla, A. (2011). Diabetes mellitus tipo 2 y resistencia a la insulina. Revista Medica Herediana. https://doi.org/10.20453/rmh.v21i3.1126
- Catherine A.P Crofts1, Caryn Zinn1, Mark C Wheldon, G. M. S. (2015). Hiperinsulinemia (y resistencia a la insulina) – Artículos – IntraMed. Intra Med.
- Maiz, A. (2005). El síndrome metabólico y riesgo cardiovascular. Boletín La Esc. 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