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비건 치즈와 이점

16 12월, 2020
비건 치즈는 식물성 제품으로 만들어진다. 이 치즈는 일반적으로 유기농이며 콩, 고형화된 식물성 기름, 영양 효모 또는 곡물과 같은 다양한 공급원의 체단백질을 포함한다.

비건 치즈를 먹어본 적이 있는가? 이 치즈가 우유 유도체보다 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 글을 계속 읽어가면서 다양한 비건 치즈와 그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비건은 육류나 동물성 제품을 먹지 않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는 우유와 우유 파생물, 달걀 또는 기타 동물성 제품을 모두 먹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건 치즈란?

비건 치즈는 무엇일까?

비건 치즈는 동물성 제품을 피하기 위해 식물성 우유로 만들어진다.

치즈는 매우 인기 있는 음식이며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하고 끝없는 옵션이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유당 불내성 또는 우유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와 같은 문제로 치즈 섭취를 중단해야 했다.

반면 다른 사람들은 비건 채식과 같이 유제품을 제외한 라이프 스타일을 선택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 및 지역 수준에서 비건의 수가 증가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적인 유형의 치즈는 소, 염소, 양과 같은 동물의 우유 단백질 유형인 카세인으로 만들어진다. 그 생산 과정에서는 동물의 위장에서 생성되는 레닛(rennet)이라는 효소 그룹이 우유에 첨가된다.

반면에 비건 또는 식물성 치즈는 일반적으로 유기농 식물로 만들어지며 콩, 고형화된 식물성 기름, 영양 효모 및 곡물과 같은 다양한 식물 공급원의 단백질 덩어리를 통합한다.

이런 종류의 치즈는 단백질의 자연 숙성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숙성된 유제품 치즈에서와 같은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비건 치즈의 이점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비건 치즈는 동물 치즈와는 다른 특성이 있다. 그리고 모든 종류의 식단에 포함할 수 있는 이상적인 식품이 될 만큼 몇 가지 뛰어난 이점이 있다.

  • 가장 큰 이점은 동물성 제품보다 훨씬 적은 양의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비만, 당뇨병, 심장 문제 및 일부 유형의 암 발병 위험을 줄인다.
  • 단백질의 경우 비건 치즈에는 1회 제공량당 1~2그램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는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다.
  • 비건 치즈를 섭취할 때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이점은 인이나 칼륨과 같은 무기질 함량이 높다는 것이다. 이는 신경계의 올바른 기능 및 근육 유지에 매우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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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치즈 그룹 3가지

비건 치즈의 큰 그룹 3가지

두부, 코코넛 또는 견과류로 만든 비건 치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비건 치즈라고도 불리는 두부로 만들어졌다. 이는 단순히 발효된 콩이다. 이 발효는 두부가 단백질 수준이 높은 신선한 비건 치즈처럼 보이게 한다.

또한, 코코넛 지방과 전분(일반적으로 감자)을 기반으로 한 치즈가 있다. 이 치즈는 동물 치즈의 특징적인 질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견과류로 만든 치즈가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두 가지 견과류는 캐슈넛과 아몬드다.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캐슈넛이나 아몬드의 풍미를 가리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그냥 그대로 두면 매우 독창적인 풍미가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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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비건 치즈

스페인에는 동물 치즈의 종류가 무수히 많으며 200가지 이상의 옵션이 있다. 비건 치즈는 불과 수십 년 동안 우리와 함께해 왔지만, 그 종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다음은 맛볼 수 있는 비건 치즈의 종류다.

  • 강판에 간 파마산 치즈
  • 비건 모차렐라 치즈
  • 뜨겁게 먹는 치즈인 베갈루미
  • 비건 체다 치즈
  • 훈제 비건 치즈

비건 치즈는 “비건 친화적” 식품 판매장과 건강 및 자연주의 식품 판매장, 비건 박람회 및 레스토랑에서 판매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맛있는 비건 치즈를 만들고 싶다면, 아래에서 레시피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 Rojas Allende Daniela, Figueras Díaz Francisca, Durán Agüero Samuel. Ventajas y desventajas nutricionales de ser vegano o vegetariano. Rev. chil. nutr.  [Internet]. 2017  [citado  2019  Feb  14] ;  44( 3 ): 218-225. Disponible en: https://scielo.conicyt.cl/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717-75182017000300218&lng=es.  http://dx.doi.org/10.4067/s0717-7518201700030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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