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레니즘 철학은 무엇일까?

헬레니즘 철학은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학파이며,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전통을 깬 다양한 철학적 경향으로 구성되어 있다.
헬레니즘 철학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07 1월, 2022

헬레니즘 철학은 고대 그리스에서 탄생한 학파이며,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죽은 기원전 323년부터 로마군이 마케도니아를 침공한 기원전 148년까지 이어졌다.

이 기간에 그리스 도시가 주권을 잃게 되면서 아테네가 지중해의 문화, 정치, 상업 중심지로 떠올랐다. 그리스의 도시 국가가 헬레니즘 군주국에 굴복하면서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이 발생하고, 사회 계층 간의 격차가 더 심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리시움과 플라톤의 아카데미에 반대하는 학파가 탄생했다. 당시 대부분의 철학자는 형이상학적 연구보다 개인과 사회의 복지와 실천적 행위를 중요하게 여겼다.

헬레니즘 철학의 주된 특징

헬레니즘 철학은 근본 원리가 같지 않지만 공통 특징이 있는 여러 학파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확실한 사상의 학파로 분류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헬레니즘 철학의 주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 헬레니즘 철학은 보편적 진리를 추구하기보다 개인의 행복과 안전을 중점적으로 생각한다.
  • 이러한 사고의 흐름은 자연과 우주의 불변 법칙을 참고하여 안전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자연주의적이고 세계주의적인 성격의 새로운 윤리학과 물리학을 창조했다.
  • 과학적 사고는 응용 지식과 전문 지식에 중점을 둔다. 즉,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자들은 세계의 전반적인 이해보다 특정한 문제 해결에 관심을 두었다.
  • 행동에 기반을 둔 새로운 철학인 치료로서의 철학이 탄생했다.
  • 헬레니즘 철학에서는 인류의 개념이 바뀐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민의 복지가 폴리스의 자급자족과 관련된 것을 보고 인류를 시민적 동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폴리스가 무너지면서 인간은 자신을 사회적 동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폴리스가 무너진 이후로 인간은 자연과 인간의 본질적인 부분으로 자신의 삶을 책임져야 했기 때문이다.
  • 형이상학이 물러나면서 철학자는 ‘아는 자’에서 ‘살아가는 법을 아는 자’가 되었다.
  • 추상적 사고의 몰락과 함께 철학은 윤리학, 물리학, 논리학이라는 구체적인 세 분야로 나뉘기 시작했다.

헬레니즘 철학의 학파

앞서 언급했듯이, 헬레니즘 철학에는 상호적 영향이 많지만 그만큼 논쟁도 끊이지 않는 여러 학파가 있다. 그중 대표적인 학파는 다음과 같다.

냉소주의, 헬레니즘 철학은 무엇일까?

냉소주의는 고대 그리스에서 기원전 4세기에 등장한 철학적 학파이며, 행복이 자연과의 단순하고 조화로운 존재에 있다고 주장했다.

냉소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재물이나 물질적 관심을 거부한다. 필요한 것이 적은 사람이 가장 자유롭고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냉소주의의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안티스테네스, 디오게네스, 크라테스, 히파르키아, 메니푸스, 데메트리우스가 있다.

헬레니즘 철학은 무엇일까?

냉소주의에서는 소유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와는 반대로 행복은 간소함에 있다고 가정한다.

키레네학파

기원전 5세기에 창시된 키레네학파는 윤리 문제에 중점을 둔 당시의 흐름이었다. 키레네학파를 따르는 사람들은 쾌락을 선으로 추구했다.

지식론과 관련하여 키레네학파에서는 이를 자신의 주관에 기초한 주관주의와 감각을 통해 얻는 감각주의라고 주장했다.

키레네학파의 대표 인물로는 아리스티포스, 프톨레마이오스, 안티파테르, 아리스티포스의 손자, 테오도르, 헤게시아스가 있다.

에피쿠로스주의, 헬레니즘 철학은 무엇일까?

에피쿠로스주의는 기원전 4세기경 그리스와 로마에서 시작된 철학적 주의이며, 정신적 쾌락을 통해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에피쿠로스주의에서는 행복을 허기, 성적 긴장, 권태와 같은 고통과 괴로움이 없는 상태로 이해했다.

에피쿠로스주의의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에피쿠로스, 메트로도로스, 헤르마르쿠스, 카시우스, 시돈의 제노, 필로데무스, 루크레티우스, 하드리아누스, 디오게네스 등이 있다.

스토아주의

스토아주의는 기원전 311년에 탄생한 철학적 주의이며, 모든 실재를 다음과 같은 3가지 학문에 근거하여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논리
  • 물리
  • 도덕

스토아주의의 주창자로는 키프로스의 제논, 키오스의 아리스톤, 클레안테스, 크리시포스, 타르수스의 제논, 파나이티오스, 포시도니우스, 키케로, 에픽테토스, 세네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등이 있다.

피론학파 회의주의, 헬레니즘 철학은 무엇일까?

피론주의 또는 피론학파 회의주의는 기원전 3세기에 피론이 창시한 학파다. 이 학파의 원칙은 사실로 여겨질 수 있는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명백하지 않은 문제(믿음의 문제)에 대한 에포케(판단의 보류)를 통해 아타락시아(정신적 평정 상태)에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피론학파 회의주의의 주된 사상가로는 피론, 티몬, 아에네시데무스, 섹스투스 엠피리쿠스 등이 있다.

신플라톤주의, 헬레니즘 철학은 무엇일까?

신플라톤주의는 플라톤의 철학을 아리스토텔레스, 피타고라스, 키티온의 제논, 동양의 신비주의와 통합하는 철학적 주의다.

이 사상은 중세까지 이어졌으며, 주된 사상가로는 플로티누스, 포르피리우스, 잠블리쿠스, 히피티아 등이 있다.

헬레니즘 철학은 무엇일까?

신플라톤주의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의 사상을 통합하려고 했다.

헬레니즘 철학에 대한 고찰

앞서 언급했듯이, 헬레니즘 철학은 알렉산더 대왕이 죽고 나서 고대 그리스에서 일어난 정치적 및 문화적 변화의 결과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전통을 깬 것이 특징이므로, 고유한 사상으로 여겨진다.

이 글은 어떤가요?
철학이 중요한 이유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철학이 중요한 이유

철학이 중요한 이유를 알고 있는가? 철학은 먼 옛날부터 세상과 인간의 존재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므로,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철학에서는 다양한 현상과 상황에 숨겨진 수수께끼를 풀어나가기 위한 질문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