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중요한 이유

오늘날에는 철학의 중요성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만약 철학이 중요한 이유를 잘 모르겠다면 이 글을 읽어 보자!
철학이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6 1월, 2022

철학이 중요한 이유를 알고 있는가? 철학은 먼 옛날부터 세상과 인간의 존재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므로,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철학에서는 다양한 현상과 상황에 숨겨진 수수께끼를 풀어나가기 위한 질문을 제시한다.

이는 수 세기 동안 인간과 관련된 합리적인 설명을 제시한 현실에 대한 접근 방식이다. 물론 항상 역사적 배경에 맞게 조정되었지만, 많은 고대 철학적 사상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많은 사람 사이에서 회자하며 논리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여겨진다.

즉, 철학의 중요성은 인간과 세상을 지배하는 수수께끼에 대한 합리적 해답을 찾는 학설이라는 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질문은 우리의 행동을 인도하는 데 필수적이다.

철학이란?

철학의 영어 단어인 ‘Philosophy’는 그리스어로 사랑을 의미하는 ‘Philia’와 지혜를 의미하는 ‘Sophia’의 합성어다. 따라서 지식에 대한 사랑이나 지혜에 대한 열정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는 상황의 원인과 궁극적 목적에 대한 일련의 반영과 지식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를 통해 존재, 지식, 이성, 도덕, 미, 마음, 언어, 종교 등과 관련된 다양한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철학은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한다!

이처럼 철학은 모든 분야에 걸쳐져 있다. 예를 들어 지혜에 대한 특별한 탐구는 과학보다 훨씬 광범위하다.

철학은 종교가 제시한 탐구와도 차이를 보인다. 종교를 믿음을 바탕으로 하지만, 철학은 인간의 이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입증할 수 있고, 논리적이며, 조직적이면서도, 근거가 타당한 지식을 다루는 분야다. 따라서 많은 사람의 생각과 달리, 밀교, 오컬티즘, 사이비 과학과는 거리가 멀다.

철학이 중요한 이유

철학은 수 세기 전부터 존재했지만,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논리적으로 타당한 학문 분야로 여겨진다.

철학의 기원

철학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학문 중 하나다. 서양 철학의 시작은 기원전 7세기경 밀레토스의 탈레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탈레스는 세계의 구조와 형성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최초의 철학자로 여겨진다.

그렇지만 철학이라는 말은 기원전 5세기경 수학자이자 사상가인 피타고라스가 스파르타의 레오니다스 왕으로부터 자신을 현자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처음으로 언급되었다고 한다. 이 질문에 피타고라스는 겸손한 태도로 오히려 자신은 지혜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사람인 철학자라고 답했다.

피타고라스는 철학자를 행동하고 인정받기 좋아하고 거래와 이익을 원하는 사람과는 완전히 다른 제삼의 인물로 정의했다. 즉, 철학자는 관찰과 이해만을 열망하는 사람이다.

이는 소크라테스(기원전 470~399년), 플라톤(기원전 427~347년), 아리스토텔레스(기원전 384~322년)와 같은 최초의 위대한 서양 철학자들에게 그대로 반영된 모습이다. 중요한 발자취를 남긴 이들의 사상은 이후 로마 제국이 설립되면서 유럽 전역으로 전달되었다.

동양 문화에 관해서는 고타마 싯다르타(부처), 달마, 로카야타파, 공자와 같은 많은 중요한 철학자들을 살펴볼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중요한 사상과 종교의 창시자였다.

철학의 분야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철학은 가장 복잡한 학문 중 하나다. 따라서 여러 측면을 더 쉽게 이해하려면 철학의 분야를 조금이나마 알아 두는 것이 좋다.

존재론

존재론의 영어 단어인 ‘ontology’는 존재에 관한 연구를 의미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존재론은 존재의 본성, 현상의 존재, 실재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존재로서의 존재’의 근본적인 범주와 관계를 파악하려고 한다.

인식론, 철학이 중요한 이유

인식론은 인간의 지식, 본질, 가능성, 범위, 기반을 연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식의 달성으로 이어지는 역사적, 심리적, 사회적 상황과 지식이 받아들여지고 그렇지 않은 기준을 분석한다.

윤리학

윤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선과 악의 개념에 관한 관계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다. 윤리학에서는 주로 보편적인 도덕성이 존재하는지, 도덕이 그저 역사적 발전과 배경의 산물인 인간의 창조물인지에 관한 의문을 해결하려고 한다.

논리학, 철학이 중요한 이유

논리학은 추론의 구조를 연구하는 형식 과학이다. 논리적으로 타당하고 올바르게 진술된 주장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과학 연구와 관련된 규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치 철학

정치 철학은 정치 현상과 관련된 쟁점과 문제를 연구하는 분야이므로, 정부 문제, 법률, 자유, 평등, 정의, 재산, 권리, 정치적 권력을 다룬다. 정치 철학에서는 일반적으로 규범적이고 평가적인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본다.

심리 철학, 철학이 중요한 이유

심리 철학은 감정, 꿈, 지각, 감각, 믿음, 생각과 같이 정신과 관련된 모든 부분을 연구하는 분야다. 심리 철학에서 핵심적으로 다루는 문제는 앞서 언급한 점을 정신적 상태로 만드는 요소를 결정하는 것이다.

언어 철학

언어 철학은 언어, 사고, 현실 체계의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다. 언어 철학자들이 제시하는 흔한 문제로는 기표와 기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와 언어로 표현하는 개념이 생기는 방식 등이 있다.

더 읽어보기: 언어 치료의 특성

미학, 철학이 중요한 이유

미학에서는 미의 본질과 미에 대한 지각을 연구한다. 따라서 이러한 표현에 국한되지는 않지만, 예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철학이 중요한 이유

미학은 예술과 아름답다고 여겨지는 모든 표현을 분석하는 철학의 한 분야다.

철학의 중요성

철학은 인간, 사회, 세계, 우주 전반에 관한 다양한 현상을 비판적이고 반영적인 관점으로 볼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철학은 현실과 인간의 존재에 관해 생각하고 반영할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러한 학문을 통해 생명의 기원과 관련된 수많은 미지에 관한 답과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삶을 풍요롭게 하고 행동을 인도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철학적 분석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인간의 요구에 대응하고 여러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다시 말해, 계속해서 이론적, 과학적, 사회적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끝으로 철학은 모든 학문의 어머니로 불릴 만큼 중요하다. 실제로 인문학, 사회학, 과학 분야는 모두 철학에서 파생된다.

일상에서 철학적 성찰을 실천할 수 있다면 더 충만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철학은 열린 마음과 다양한 관점을 하나로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This might interest you...
저축에 대한 동양 철학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저축에 대한 동양 철학

돈을 저축하고 싶은가? 돈은 절대 채워지지 않는 것만 같다. 하지만 집에서 돈을 저축하면서도 모든 것을 위해 사용하기에 충분하도록 만드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저축에 대한 동양 철학을 들여다 보자.



  • Feinmann J. ¿Qué Es La Filosofía?. 3º Ed. Buenos Aires: Prometeo Libros Editorial; 2008.
  • Rodríguez D. Sobre la importancia de la filosofía en nuestras vidas. Revista Filosofía UIS [Internet], 2019 [consultado 13 nov 2021]; 18(2): 11-16. Disponible en: https://doi.org/10.18273/revfil.v18n2-2019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