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신의 특성과 이점

글리신은 신체에 중요한 이점을 선사하는 비필수 아미노산이다. 지금부터 글리신의 공급원과 역할을 알아보자.
글리신의 특성과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15 7월, 2022

글리신은 우리 몸이 단백질을 합성하는 데 사용하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생선, 육류, 유제품과 같은 식품에 존재한다. 글리신이 포함된 식품은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므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글리신의 특성과 이점을 자세히 알아보자.

글리신을 충분히 섭취하면 신체 손상 회복의 효율을 높이고 신경 퇴행성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

글리신과 골관절염

글리신은 골관절염 예방과 관련이 있는 성분이다. 골관절염은 65세 이상 인구의 절반 이상이 앓고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과 관절통을 유발할 수 있다.

골관절염은 일반적으로 만성 질환이므로, 경구용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처방한다. 하지만 다양한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므로, 남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확인했듯이, 글리신 보충제를 먹으면 골관절염을 관리하고 병의 진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주제로 한 연구는 대부분 동물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므로, 인간에게도 같은 효과가 나타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명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식습관의 변화는 골관절염의 발병을 줄이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다. 단백질과 콜라겐 섭취량을 늘릴 뿐 아니라, 필수 미네랄의 일일 권장량을 충족해야 한다.

그 외에도 신체를 활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근력 운동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좋다.

글리신의 특성과 이점

글리신과 수면

전문가들에 따르면, 글리신은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체의 회복 과정이 올바르게 이루어지려면 매일 잠을 푹 자야 한다.

글리신은 체온을 유지하는 특성이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된다. <Journal of Pharmacological Sciences>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글리신 아미노산을 섭취하면 깊은 잠을 자는 데 효과적이다.

한편 멜라토닌 또는 트립토판과 같은 다른 보충제와 함께 섭취하면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 이러한 성분은 일주기 리듬의 기능을 개선하여 수면과 각성 단계를 최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그렇지만 수면 위생과 관련된 습관을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기 전에 청색광을 내뿜는 전자기기를 사용하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체내 멜라토닌 합성이 줄어들면 잠들기가 어렵거나 통잠을 자지 못한다. 좋은 수면을 위해서는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근육 회복

<Amino Acids> 학술지에 게재된 리뷰 논문에 따르면, 글리신은 인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인 콜라겐 합성을 자극할 수 있다.

콜라겐은 근육에 수축성과 탄력성을 제공하여 근육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로 콜라겐을 충분히 섭취하면 운동이나 손상으로 인한 근육 회복 과정을 자극할 수 있다.

단, 이러한 효과를 보려면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비타민 C의 일일 권장량을 충족해야 한다.

글리신 함량이 높은 식품

글리신은 비필수 아미노산이므로 신체가 스스로 합성할 수 있지만, 건강을 유지하려면 식품을 통해 자주 섭취해야 한다.

돼지고기, 소고기, 가금류, 유제품은 다량의 글리신을 제공한다. 만약 식물성 공급원을 찾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식품을 섭취해 보자.

  • 비트
  • 당근
  • 버섯
  • 통곡물
  • 견과류
글리신의 특성과 이점

글리신의 일일 권장량

글리신은 하루에 최소 15g 이상씩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신체는 다른 아미노산으로부터 약 3g의 글리신을 합성할 수 있다.

글리신 결핍은 흔한 상황이 아니지만, 신체 글리신 수치가 낮은 편이라면 보충제를 섭취해 보자.

글리신은 하루에 최대 60g까지 섭취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권장량을 초과하면 중추 신경계에 변화가 생길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 한다.

글리신의 특성: 건강에 중요한 비필수 아미노산

앞서 언급했듯이, 글리신은 인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이다. 글리신은 다양한 동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며 우리 몸이 직접 합성할 수 있는 성분이다. 체내 결핍은 흔한 증상이 아니지만, 필요하다면 보충제를 섭취할 수 있다.

어쨌든 장기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라면 음식을 골고루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그 외에도 규칙적인 신체 운동과 같은 건강한 습관을 실천해야 한다.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염증 수치를 줄이는 근력 운동을 위주로 운동 루틴을 계획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근육량을 늘리려면 어떤 식단을 유지해야 할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근육량을 늘리려면 어떤 식단을 유지해야 할까?

근육량을 늘리려면 식단을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에너지와 영양분을 섭취하여 단백 동화 대사 경로를 활성화하고 제지방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운동만으로는 원하는 결과를 보지 못할 것이다.



  • Tu, Y., Wang, K., Liang, Y., Jia, X., Wang, L., Wan, J. B., Han, J., & He, C. (2019). Glycine tabacina ethanol extract ameliorates collagen-induced arthritis in rats via inhibiting pro-inflammatory cytokines and oxidation. Journal of ethnopharmacology237, 20–27. https://doi.org/10.1016/j.jep.2019.03.035
  • Bannai, M., & Kawai, N. (2012). New therapeutic strategy for amino acid medicine: glycine improves the quality of sleep. Journal of pharmacological sciences118(2), 145–148. https://doi.org/10.1254/jphs.11r04fm
  • Adeva-Andany, M., Souto-Adeva, G., Ameneiros-Rodríguez, E., Fernández-Fernández, C., Donapetry-García, C., & Domínguez-Montero, A. (2018). Insulin resistance and glycine metabolism in humans. Amino acids50(1), 11–27. https://doi.org/10.1007/s00726-017-25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