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낭종은 나이를 불문하고 나타날 수 있는 꽤 흔한 질환이다. 증상의 악화를 막으려면 최대한 빨리 치료받아야 한다. 간단히 말해 치아나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염증이 생기면 고름 주머니가 생겼는지 염증 부위를 조심스레 살펴야 한다. 고름 주머니가 있다면 치근단 낭종을 의미한다.
치아 낭종은 무엇일까?
박테리아 감염 때문에 고름이 쌓인 것을 치아 낭종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치아 곳곳에 생길 수 있다. 보통 치아 뿌리, 잇몸과 치아 사이에 생긴다.
염증이 생기면 점점 고름이 차올라 붓게 되고 점점 더 아파진다. 치아 낭종은 인접 부위로 퍼지는 경향이 있는데, 입, 얼굴, 턱, 목구멍으로 퍼지는 경우도 있다. 심각한 경우에는 호흡기를 막기도 한다.
발생 원인에 따라 치아 낭종은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 치근단 낭종: 치아 외상이나 충치가 원인이 되어 치아 아래에 생긴다. 가장 흔한 치아 낭종이다.
- 치주 낭종: 치아를 지탱하는 조직, 즉 잇몸이나 뼈에 생긴다.
더 읽어보기: 치아 발육부전의 유형과 치료법
치아 낭종의 특징과 원인
염증은 우리 몸이 감염을 격리했다는 신호다. 고름 주머니는 우리 면역체계의 공격을 받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병균과 백혈구가 함께 응축된 것이다. 따라서 치아 낭종은 우리 몸의 방어 반응이라고 볼 수 있다.
치근단 낭종은 박테리아가 치아의 가장 깊숙한 부분, 즉 치수에 침입했을 때 생긴다. 이 경우 병균은 충치나 균열을 타고 들어가 치아의 뿌리까지 도달한다.
이러한 현상은 보통 충치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치아 위생이 불량하거나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한다거나 단 음식을 먹어서 생기기도 한다.
치주 낭종의 경우, 치아 뿌리에 이물질이 들어갔거나 무언가 변화가 생겼을 때 생기는데, 이럴 때 박테리아가 침투하기 쉬워진다.
증상과 진단
치아 낭종의 가장 큰 특징은 통증이다. 두근두근하는 강렬한 통증이 지속한다. 통증은 턱이나 귀까지 퍼지는 경우가 잦다. 또한, 씹을 때, 뜨거운 것이나 차가운 것에 매우 예민해진다.
볼이나 얼굴이 붓기도 한다. 열이 나는 경우가 흔하고 턱이나 목의 림프절이 부을 수도 있다. 한편, 입안에 짠 액체가 느껴지거나, 불쾌한 냄새며 맛이 느껴질 수 있다.
진단은 치과에서 검사를 받으며 내려진다. 감염이 어느 정도로 퍼졌는지 보기 위해 방사선 촬영을 처방하기도 한다. 감염이 퍼졌을 경우 MRI를 찍을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홈메이드 치통 치료제를 만드는 3가지 방법
치료
치아 낭종의 치료의 목적은 감염을 제거하는 것이다.이를 위해서는 치과의사가 다음과 같은 치료를 행할 수 있다.
- 치아 낭종 배농하기: 고름이 나오도록 낭종을 약간 절개한다. 배농 후 식염수로 염증 부위를 세척한다.
- 근관 치료: 치아에 구멍을 뚫어 치수를 제거하고 배농한다. 이후 치아 내부와 뿌리를 채우고 막는다. 보통 크라운을 씌운다.
- 항생제: 감염이 이미 퍼진 경우, 더 퍼지지 않도록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다. 환자의 면역 체계가 약할 때도 항생제를 처방한다.
- 발치: 다른 방법이 없다면, 발치로 감염을 막아야 한다.
치아 낭종은 저절로 터지기도 한다. 그렇다고 해도 치과에 가야 한다.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예후가 좋기 때문이다. 낭종의 고름이 배농되지 않으면, 감염은 다른 부위로 퍼져서 패혈증과 같은 치명적인 질환을 야기할 수도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edina Castro, J. F. (2009). Prevalencia de caries dental y necesidad de tratamiento en pacientes adultos con demanda de atención diagnóst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