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가스가 차는 증상과 건강

갑자기 방귀가 나오면 당황스럽기도 하고, 놀림거리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사실 가스는 건강에 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
장내 가스가 차는 증상과 건강

마지막 업데이트: 17 11월, 2018

소화 관련 문제 중 가장 거슬리는 것이 아마 가스가 차는 증상일 것이다. 가스가 차면 갑자기 방귀가 나와서 당황스러운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가스를 배출하지 않으면 복통이 생기고 옆 사람에게 들릴 만큼 꾸렁꾸렁 하는 소리가 난다.

자연스러운 현상이긴 하지만, 공공 장소에서는 방귀를 참는것이 예의라고 여겨진다. 공공 장소에서 방귀를 끼면 사회적 관계에 문제가 생길 여지도 있다.

이렇듯 방귀는 숨기고 싶은 것이기는 하지만, 사실 장내 가스는 건강에 관해 많은 것을 말해주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가스는 소화 과정 중 제일 마지막에 발생하며, 소화 과정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를 알아보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알다시피, 음식을 제대로 대사시키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기본이다. 따라서 장내 가스를 좀 더 신경써서 관찰할 필요가 있다. 

편견은 버리자. 가스가 차는 것은 재채기나 가려움 처럼 지극히 일반적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몸에서 가스가 배출되는 것을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장내 가스가 차는 증상과 건강

과민성 대장

과민성 대장

보통 설사나 변비가 있을 때 과민대장 증후군 (IBS)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과민 대장 증후군이 생기면 처음에는 속이 부글거리기 시작한다. 

  • 하루에 최대 14번 방귀를 뀌는 것은 일반적이다.
  •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으면 더 자주 방귀를 뀔 뿐만 아니라 냄새도 훨씬 더 독하다.
  •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나쁜 식습관

음식을 먹을 때 너무 빨리 먹으면 소화 문제가 생긴다. 소화 시스템이 음식을 소화하는데 필요한 위산과 즙을 생성하는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장 움직임에 문제가 생기고 이때 가스가 생긴다.

평소 음식을 먹을 때 빨리 먹으면 감염되거나 알레르기가 발생하여 속이 부글거릴 수 있다.

궤양과 기생충으로 인한 증상

궤양과 기생충으로 인한 증상

가스가 차는 것은 장기에 상처가 나거나 궤양이 생기는 등의 비정상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이때 트림도 같이 나오는 경향이 있다. 

식습관 때문이 아닌데 이런 증상이 생기면 몸에 생긴 어떤 변화 때문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럴 때는 바로 병원에 가보자. 제때 발견하면 쉽게 치료할 수 있다.

특정 음식과 음료에 대한 예민함

그냥 알레르기라고 여기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특정 음식과 음료 때문에 늘 몸에 어떤 반응이 생기는 것일 수도 있다. 

우리 몸이 특정 성분이 제대로 대사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가스로 표현하는 것이다.

언제 가스가 많이 차는지를 주의 깊게 관찰해보는 것이 좋다. 그러면 어떤 음식이 문제인지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약 부작용

약 부작용

약으로 인한 부작용은 만성 질환 때문에 복용하는 약 때문에 일어나는 부작용이 아닌 한 제일 쉽게 발견할 수 있고,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다. 약으로 인한 부작용일 경우, 약을 먹는 순간부터 가스가 생길 것이다. 

일시적일 때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오랫동안 계속 복용해야 하는 약일 경우는 문제가 다르다. 이 경우라면 의사에게 이런 상황을 설명하도록 하자.

보통 어떤 병을 치료하는 데는 한 개 이상의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의사와 상의 후 다른 약으로 바꿀 수 있다.

가스가 생기는 것은 불쾌하고 불편하다. 하지만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 언제든 가능하다면, 가스가 차는 증상과 방귀를 잘 관찰하고 기록해 두자. 가스가 얼마나 자주 차는지, 방귀 냄새가 어땠는지, 더 속이 불편할 때가 있는지를 기록해 두면 병원에 가봐야 하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대표 이미지 저작권 wikiHow.com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