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 질염이 칸디다속 내의 균류로 인해 발생한다는 점은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다. 이러한 감염의 원인이 있는 가장 일반적인 종은 바로 ‘칸디다 알비칸스’이다.
이 균류는 대개 피부, 구강, 위장관 및 질과 같은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특정 부위에서 더 적은 양으로 발견되기도 한다. 양이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되면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환경이 칸디다 알비칸스 군집의 과도한 증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결과 여성의 외음부 또는 질 부위에 과도한 균류 증식이 생기면 칸디다 질염이 발생할 수 있다.
칸디다 질염에 관한 모든 것
여성의 20~50%가 질 내부에 칸디다 알비칸스를 갖고 있지만, 항상 감염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질 상태가 정상이면 흔히 칸디다 증상이 없다. 질의 산성, 면역계 및 균형 잡힌 질내 세균총이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모든 요소가 균류가 과도하게 번식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이러한 균류의 과도한 군집화가 생기면 여성은 질내 세균총의 불균형을 경험하여 그 결과 효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여성의 75%가 삶의 특정 시점에서 칸디다 질염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또한 5%의 경우에는 감염이 재발하여 1년에 4번 이상 나타날 수도 있다. 의심할 것도 없이 이는 여성의 삶의 질에 현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모든 여성들이 알아야 할 난소암의 7가지 증상
칸디다 질염의 위험 요소
효모 감염의 위험 요소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당뇨병 및 제대로 통제되지 않는 혈당치
- 최근에 받은 항생제 치료: 항생제는 박테리아를 죽이지만 균류는 죽이지 않으므로, 세균총의 불균형을 일으킨다.
- 호르몬 변화
- 질병 또는 치료로 인한 면역 억제
또 다른 한편 매우 딱 붙는 옷을 입거나 수영복을 필요 이상으로 착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또한 특정 위생 제품은 질의 자연적인 pH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이러한 제품에는 특정 비누, 질 세척 및 개인적인 부위에 뿌리는 향수가 포함된다.
증상
효모 감염은 질 분비물의 변화, 자극, 가려움증 및 화끈거리는 감각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징후는 질 내부와 외부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많은 경우 배뇨 시 통증 및 성관계 시 불편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렇지만 외음부 부기 및 발적, 긁힌 상처, 울퉁불퉁한 혹, 거의 나지 않는 냄새, 약간 하얀 분비물과 같은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칸디다 질염을 확인하는 방법
칸디다 질염의 증상은 생식기 부위에 나타나는 다른 감염의 증상과 유사할 수 있다. 하지만 질 분비물의 질감과 냄새로 효모 감염을 구별할 수 있다.
다른 질 감염은 여성에게 비교적 흔히 나타난다. 질 분비물의 농도과 냄새로 구별할 수 있다. 이러한 감염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세균성 질염
이 감염은 가드네렐라 바지날리스, 프레보텔라, 박테로이디즈와 같은 박테리아 종으로 인한 질내 미생물총의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
세균성 질염은 임산부뿐만 아니라, 자궁 내 피임기구(IUD) 또는 질 세척을 사용하거나 스트레스 및 호르몬 변화를 겪는 여성들에게도 흔히 발생한다.
세균성 질염은 흔히 강하고 비릿한 냄새와 흰색 또는 회색이 도는 끈적거리는 농도로 구별할 수 있는 질 분비물을 초래한다.
질트리코모나스증
이 감염은 질트리코모나스로 인해 발생하며 성매개감염(STI)이다. 이 감염을 앓는 여성들은 가장 흔히 매우 특이하고 더러운 냄새가 나는 질 분비물을 경험한다. 거품 같은 농도이며 투명하거나 흰색, 누런색 또는 녹색을 띤다.
더 읽어보기: 질 분비물 변화: 내 건강 상태의 척도
칸디다 질염의 치료
이처럼 특정한 질환의 경우에는 국소 치료제와 경구용 약물이 있다. 국소 치료제는 클로트리마졸 2% 질 크림을 도포하거나 클로트리마졸 질 좌약 100 및 500mg을 삽입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의 특정한 조합이 칸디다 질염의 치료 또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항생제는 질내 사용 또는 경구 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경구 복용할 수 있는 항진균제도 있다. 가장 일반적인 약물은 플루코나졸과 이트라코나졸이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은 메스꺼움, 구토 또는 설사와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간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칸디다 질염의 위생 및 예방
칸디다 질염 예방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위생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항생제를 복용할 때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자.
- 올바른 생식기 위생을 유지하자. 습기를 피하고 그 부위를 잘 말리자.
- 생식기 및 항문 부위는 항상 앞에서 뒤로 닦자.
- 생리대(패드)와 탐폰을 자주 교체하자. 이미 효모 감염이 생긴 경우에는 탐폰을 사용하지 말자.
- 면 속옷을 착용하자.
현재 칸디다 질염 치료를 받고 있다면 성관계 시 추가적인 예방 조치를 취하자. 또한 모든 성적인 파트너와 함께 감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cCarty, T. P., & Pappas, P. G. (2016). Invasive Candidiasis. Infectious Disease Clinics of North America. https://doi.org/10.1016/j.idc.2015.10.013
- Maurissen, W., Van Meensel, B., Verguts, J., Donders, G., & Lagrou, K. (2009). Vulvovaginal candidiasis. Tijdschrift Voor Geneeskunde. https://doi.org/10.2143/TVG.65.23.2000660
- Eggimann, P., Bille, J., & Marchetti, O. (2011). Diagnosis of invasive candidiasis in the ICU. Annals of Intensive Care. https://doi.org/10.1186/2110-5820-1-37
- Aubyn GB, Tagoe DNA. Prevalence of vaginal infections and associated lifestyles of students in the university of Cape Coast, Ghana. Asian Pac J Trop Dis. 2013;3(4):267–270. doi:10.1016/S2222-1808(13)60068-7
- Bilardi J, Walker S, McNair R, et al. Women’s Management of Recurrent Bacterial Vaginosis and Experiences of Clinical Care: A Qualitative Study. PLoS One. 2016;11(3):e0151794. Published 2016 Mar 24. doi:10.1371/journal.pone.01517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