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통증의 원인
오늘은 겨드랑이 통증의 원인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살다 보면 겨드랑이가 한 번씩 아플 때가 있다. 겨드랑이는 수많은 혈관, 힘줄, 신경이 있는 신체 부위이므로, 약간의 불편함을 경험하는 것은 전혀 드문 일이 아니다.
실제로 겨드랑이는 림프샘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특정 근육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불편한 증상을 파악하고 겨드랑이 통증이 팔을 움직이는 데 지장을 주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팔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한다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겨드랑이 통증은 일반적으로 위험한 상황이 아니며, 림프샘에 손상이 발생한 극단적인 상황에만 외과적 치료가 필요하다.
겨드랑이 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증상
겨드랑이 통증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혹
- 부종
- 화끈거림
- 저림
겨드랑이 통증의 원인
지금부터 겨드랑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주된 원인을 살펴보자.
1. 겨드랑이 근육 결림
겨드랑이 근육이 결리면 갑자기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겨드랑이 근육 결림은 일반적으로 웨이트를 들어 올리거나 이와 유사한 운동을 하는 사람이 경험할 수 있다.
근육 긴장은 근육 약화, 뻣뻣함, 피로를 유발하며, 일부 상황에서는 화끈거리는 듯한 통증을 경험할 수도 있다. 통증을 완화하려면 염증을 줄이고, 근육에 추가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부위를 최대한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20분간 냉찜질을 하거나 항염증제를 먹는 것이 좋다. 그렇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은 3~6주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항염증 효과가 있는 식품 6가지
2. 겨드랑이 통증의 원인: 림프샘염
림프샘염은 림프샘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대개 목, 사타구니, 겨드랑이 아래에 나타날 수 있다. 겨드랑이 림프샘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발열
- 부종
- 만지면 아픈 증상
- 발적 및 저림
겨드랑이 림프샘염은 감염으로 인한 질환이다. 원인을 파악하려면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하며, 일부 상황에서는 암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생체 검사를 수행하기도 한다.
3.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이며, 심한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협심증으로 인한 통증은 목, 겨드랑이, 팔, 어깨, 등과 같은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다.
협심증 환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 피로
- 어지럼증과 메스꺼움
- 과도한 발한
겨드랑이와 가슴에 통증이 있으면 되도록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4. 겨드랑이 통증의 원인: 화농 땀샘염
화농 땀샘염은 아포크린샘에 있는 부위에 결절, 흉터, 농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인 만성 질환으로 여겨진다. 다시 말해, 화농 땀샘염은 겨드랑이에 가장 흔히 발생한다.
혹으로 인해 피부밑에 구멍이 생기면 모낭이 막힐 수 있다. 화농 땀샘염의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다.
- 과체중
- 흡연
- 낮은 방어력
- 호르몬 변화
5. 유방암
겨드랑이 통증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유방암에 걸린 것은 아니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암세포는 가장 먼저 젖샘관이나 유선 조직을 공격한다. 또한 림프샘에 심하게 부어오르면 겨드랑이 부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방암과 관련하여 경험할 수 있는 일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함몰 유두
- 유방 멍울
- 발적 및 가려움증
- 유두 주변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
- 림프샘의 모양과 크기 변화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유방 조영술 검사나 조직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여, 유방암이 아닌지 확실하게 확인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유방암을 발견하는 방법
6. 겨드랑이 통증의 원인: 위 식도 역류
위 식도 역류는 위산 역류 또는 소화 불량으로 알려진 질환이다. 위 세포는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산성 체액을 분비한다.
하지만 때때로 근육이 약해지면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면서 가슴이 화끈거리고 심지어 겨드랑이에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7. 불안
때로는 겨드랑이 통증이 신체화 반응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다시 말해, 림프샘에 손상을 일으키는 생리학적 문제가 없다는 뜻이다. 하지만 신체는 스트레스나 불안감으로 인해 통증을 감지한다.
불안감에 시달리면 계속해서 심한 걱정을 하면서 신체적으로 불편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불안감이 있다면 이완 기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만약 증상을 조절하지 못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가장 적합한 약을 처방받아야 한다.
자가 치료를 피하자
의사와 상담을 하지 않고 이부프로펜이나 다른 약을 먹기 전에 먼저 겨드랑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약으로 증상을 억제하면 문제가 사라지는 데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agman, G. Trastorno de ansiedad generalizada. Salud(i)Ciencia. 2011
- Margarit Sonia. HEREDITARY BREAST CANCER. Rev. chil. radiol. 2008; 14( 3 ): 135-141
- Bonet R,Garrote Y. Angina de pecho. Enfermería (Ed. española). 2015;32(4):58.
- Garrote A. Micosis cutáneas. Offarm. 2002; 21(8): 82-90.
- Puig L. Dermatitis de contacto. Alergia e irritación. Farmacia Profesional. 2002; 16(8): 88-97.
- López M, Martínez M, Faura C, Pérez L. Herpes Zoster diseminado. Rev Clin Med Farm. 2012; 5(1): 6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