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언어 5가지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과연 내가 표현하는 사랑의 언어는 무엇일까? 사람들은 각자 사랑의 언어를 한 가지만 갖고 있을까? 이 글에서 5가지 사랑의 언어를 발견하고 자신만의 언어를 배워보자!

사랑의 언어는 무엇일까? 이 언어는 한 가지일까? 그렇다면 사랑은 보편적인 걸까? 인류는 오랫동안 사랑에 대한 이론을 세우고 언급해 왔다. 하지만 사랑에 대해 결정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

5가지 사랑의 언어에 대한 책을 쓴 결혼 상담가인 게리 채프먼은 사랑에 대한 연구에 매진해 온 인물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의 저서인 <5가지 사랑의 언어: 배우자에게 진심 어린 헌신을 표현하는 방법>에서 사람들이 이러한 감정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을 분석했다.

사람마다 사랑을 주고받는 스타일과 방식이 있지만, 대부분 사랑이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데 동의한다. 한편 채프먼은 각 배우자가 자기가 표현하는 사랑의 언어를 발견하면 더 나은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제안한다.

사랑의 언어는 무엇일까?

채프먼은 여러 차례 사랑의 언어가 같지 않아 부부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한다.

또한 사람들이 대개 자신이 받고 싶어 하는 방식과 똑같이 사랑을 준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그는 사랑의 언어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자신만의 언어를 배우고 다른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5가지 사랑의 언어는 무엇일까

때로는 각 배우자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보여 갈등이 발생하곤 한다.

1. 긍정의 말

긍정의 말은 가장 중요한 사랑의 언어 중 하나이다. 배우자에게 자신이 얼마나 고마움을 느끼고 있는지 또는 자신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를 알려주고자 하는 말은 간혹 마음에서 우러나는 행동이며 상대방을 더 생각하게 한다.

그 사람을 신뢰할 수 있으려면 상대가 진실해야 하고 자신이 느끼거나 생각하는 것을 근거로 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두자. 배우자가 내 기분을 알고 있다고 추측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인정과 확인은 관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이 전하는 말이 그저 빈말이 아닌지 확인하자. 말보다는 행동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더 읽어보기: 백마디 말보다 한가지 행동이 더 중요하다

2. 소중한 시간

사람들이 멀티 태스킹과 같은 생각을 주입하고 휴대 전화를 온종일 사용하는 사회에서는 마땅히 필요한 곳에서 소중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실제로 누군가가 나에게 모임에 가서 만난 사람의 안부를 물어볼 때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잘 모르는 상황이 여러 차례 있을 수 있다.

‘완전히’ 그 모임에 참석했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간은 양이 아닌 질로 측정해야 한다. 시간을 들여 배우자에게 전적으로 헌신하고, 그에게 경청하고, 함께 좋은 순간을 나누자.

3. 선물

선물은 채프먼이 정의한 5가지 사랑의 언어 중 하나이다. 저자는 선물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선물을 찾고 구매하고자 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적어도 부분적으로 ‘선물’이라는 단어가 올바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모든 물질적 요구가 충족되며 넘칠 정도로 많은 선물을 받는 관계가 반드시 상호 관계나 관심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어쩌면 ‘제스처‘가 적절한 단어일지도 모른다. 주의를 기울이고 배우자의 취향을 파악하는 데 관심을 가지면 무언가를 사게 될 수 있다. 이는 순전히 무기력한 마음에서 하는 것과는 매우 다르다.

따라서 균형을 찾는 것이 가장 좋다. 어느 하나로 다른 것을 대체해서는 안 된다. 또한 많은 사람이 함께 나눌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추천하기도 한다.

4. 봉사

봉사는 타인을 돕고 호의를 베푸는 모든 행동이다. 예를 들어 늦게 퇴근한 엄마가 매우 피곤한 상태라는 것을 알고 먹을 것을 가져다주는 행동도 봉사에 포함된다.

이러한 시점에서 실제로는 평등한 관계의 틀에서 예상되는 어떤 일을 봉사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항상 자신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배우자가 저녁 식사를 준비했다면 부엌 청소를 하는 것은 제스처나 호의가 아니다.

더 읽어보기: 집안일을 하지 않는 배우자

5. 신체 접촉

키스, 포옹, 어깨 토닥여 주기, 쓰다듬어 주기 등과 같은 다양한 제스처가 감사, 동반, 지원의 의미를 전달한다. 어떤 사람은 신체 접촉을 더 좋아하고 가까이에 있어야 하지만, 개인 공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각자 선호하는 언어를 통해 사랑을 받거나 표현하는 것 외에도, 그 사이의 균형을 찾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의 언어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모두가 자신의 애정을 전달하기가 더 수월해진다.

5가지 사랑의 언어는 무엇일까

선물은 사랑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지만, 의미 없는 제스처가 아니라 실제로 가치를 담고 있어야 한다.

사랑은 단순한 낭만적인 사랑 그 이상이다

사랑은 진실한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이상이나 고정 관념에 의존하기보다 함께하는 사람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또한 사랑은 서로 교차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 누구도 독점적인 사랑의 언어 자체를 갖고 있지는 않다. 또한 관계와 사람이 시간이 지나면서 달라진다는 점을 유념해야 하며,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은 낭만적인 사랑과 혼동하지 않아도 된다. 사랑은 우아한 춤과 마찬가지로 상호 관계이며 존중에 기반해야 한다.

사랑은 그 어떤 도움도 되지 않을뿐더러 사람들을 요구, 기대, 믿음으로 압박하고 좌절감을 안겨 주는 낭만적인 사랑의 속설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 관계에는 시간, 인내, 지식 및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 자기가 표현하는 사랑의 언어를 알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Eguiluz, L. R. (2006) Las parejas funcionales que perduran en el tiempo En A. Roizblatt (Ed.), Terapia familiar y de pareja (pp. 517-530). Santiago de Chile: Editorial Mediterráneo.
  • Gottman, J. y Silver, N. (2006). Siete reglas de oro para vivir en pareja. Buenos Aires: Editorial Sudamericana S.A.
  • Chapman, Gary. The five love languages: How to express heartfelt commitment to your mate. Moody Publishers, 2009.
위로 스크롤